2016 롤드컵, 총상금 규모 510만 달러 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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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롤드컵, 총상금 규모 510만 달러 달해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6.12.07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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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의 개발 및 유통사 라이엇 게임즈 (한국대표 이승현)는 세계 최고 권위의 LoL e스포츠대회인 ‘2016 LoL 월드 챔피언십’(이하 롤드컵)의 총상금 규모와 시청 기록 등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 따르면, 총상금은 최종적으로 510만 달러(한화 약 60억 원)로 확정됐다. 이는 지난 해 대비 약 2배 넘게 증액된 것으로, 지난 9월 라이엇 게임즈가 프로 팀 및 선수들의 안정적인 미래를 위해 특정 상품의 일부 매출을 롤드컵 상금 규모에 더하기로 한 결과다.

이에 따라 기존 상금 규모인 213만 달러에 '챔피언십 스킨’과 ‘챔피언십 와드'의 매출액 중 25%가 상금에 추가돼 총 510만 달러의 상금이 됐다. 여기에 사전에 발표한 바와 같이 롤드컵에 참가한 16개팀의 팀 아이콘 판매 수익의 30%인 160만 달러가 추가돼 팀들이 가져가는 규모는 약 670만 달러(한화 약 80억원)에 달한다.

9월 29일부터 10월 29일까지 약 한 달 동안 진행된 롤드컵의 누적 시청자수는 지난 해 3억 3,400만 명에서 약 19% 증가한 3억 9,600만 명으로 집계됐다. 또한, 10월 29일 로스앤젤레스 스테이플스 센터(Staples Center)에서 펼쳐진 2016 롤드컵 결승전을 지켜본 순 시청자수는 4,300여만 명으로, 지난해 결승전 기록인 3,600여 만 명을 뛰어넘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결승전 순간 최고 시청자 수와 5주 동안 진행된 롤드컵의 총 누적 실시간 시청 시간은 각각 1,470만여 명과 3억 7,000만 시간으로, 모두 지난 해 기록과 비교했을 때 소폭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이 외에도 이번 롤드컵과 관련된 각종 기록이 함께 발표됐다. 롤드컵 결승전 사상 최초로 풀 세트 접전을 펼친 SK텔레콤 T1과 삼성 갤럭시의 결승전은 총 252분으로 역대 롤드컵 다전제 경기 중 최장 경기 기록을 세웠다. 결승전에서 승리한 SK텔레콤 T1은 사상 최초로 3번을 우승한 팀으로 LoL e스포츠 역사에 이름을 남기게 됐다.

또한, 롤드컵 결과를 예측하는 ‘승부의 신’ 이벤트에는 전 세계에서 1,969,087명이 참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인터네셔널 와일드카드 지역의 알버스 녹스 루나(Albus Nox Luna)팀의 선전, 북미 클라우드9(Cloud 9)의 뜻밖의 8강 진출, 삼성 갤럭시의 준우승 등 쉽사리 예상하기 힘든 결과를 모두 맞힌 사람은 전 세계에서 단 1명밖에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권정현 라이엇 게임즈 e스포츠커뮤니케이션 본부 총괄 상무는 "e스포츠를 응원해주고 계시는 많은 플레이어 분들 덕분에 e스포츠의 위상이 날로 커가고 있다”며 “올 한해 보내주신 관심에 감사드리며, 내년에는 한 단계 더 발전하는 LoL e스포츠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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