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한 통풍, 시원한 가격, 시원한 성능의 NAS ‘ipTIME NAS2dual’
상태바
시원한 통풍, 시원한 가격, 시원한 성능의 NAS ‘ipTIME NAS2dual’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6.12.05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원한 통풍, 시원한 가격, 시원한 성능의 NAS

ipTIME NAS2dual

과거 NAS는 소규모 사무실에서 주로 자료 공유 용도로 활약했고, 기업용 제품으로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에 힘입어 스마트폰용 콘텐츠를 즐기는 용도로 쓸 수 있어 개인용 NAS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와이파이가 지원되는 가정용으로도 적절하다. 파일 업·다운로드는 물론이고 영상 및 음악 콘텐츠도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NAS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ipTIME은 이런 고민에 대한 답을 제시했다.

 

제품명

ipTIME NAS2dual

주요사항

2Bay SATA NAS Server / 3.5인치, 2.5인치 S-ATA ll HDD 장착1.6GHz Dual Core CPU / 2Gbytes DDR3 DRAM / 듀얼 기가비트 랜USB 3.0 2포트 지원 / MySQL, Apache, PHP / Plug-in APP ipDISK Drive / Cloud Backup / HDD 미탑재

포트

DC In, 100/1000Mbps LAN x2, USB 3.0 x2

버튼

Power, RST, USB Copy

LED

Power, Ready, LAN1, LAN2, HDD1, HDD2

CPU

Marvell 88F6820 Dual Core CPU (1.6GHz)

메모리

2Gbytes (DDR3 DRAM)

지원 하드디스크

8.9Cm (3.5인치), 6.4Cm (2.5인치) SATA HDD x2

지원 USB 디스크

NTFS / FAT32 / exFAT / EXT3 / EXT4

본체 크기 / 무게

127 x 127 x 215 mm / 1456g (HDD 미포함)

패키지 크기 / 무게

260 x 164 x 202 mm / 2280g (제품 포장, 본체 및 구성품 전체의 무게 포함, HDD 미포함)

최대소비전력

60W

전원

12V 외장 어댑터 (최저소비효율기준 만족제품)

OS

Windows 2000, XP, 7, 8, 8.1, 10, Linux, Mac OS

 

인터넷 공용 클라우드보다 쾌적한 개인용 네트워크 스토리지

ipTIME NAS2dual(이하 NAS2dual)는 2베이 NAS다. NAS는 네트워크 결합 스토리지를 말하며, 네트워크에 연결된 데이터 저장 서버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다보니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인터넷 공용 클라우드(네이버 클라우드, 드롭박스)와 혼동이 생길 수 있다. NAS를 설치하면 관리도 불편하고 전기세 문제도 있으며 자리도 차지하는데, 차라리 인터넷 공용 클라우드를 쓰는 게 낫다는 생각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콘텐츠 소비 및 대용량 파일 공유가 주가 되는 개인 사용자 입장에서는 NAS가 압도적으로 편하다. 인터넷 공용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는 용량 제한이 있고, 이를 확장한다면 사용 비용이 달라질 수도 있다. 그러나 NAS는 하드디스크를 직접 장착하고 쓸 수 있어 보통 인터넷 공용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넓은 용량을 전기세만 내고 사용할 수 있다. 속도도 아주 빠르다.

 

성능 좋고 시원한 나스 대령이오

모든 전자제품은 발열에 취약하다. 발열 처리를 제대로 못 하면 제 성능을 낼 수 없다. 이는 언제나 켜져 있어야 하는 NAS에게도 그대로 적용된다. 특히 좁은 NAS 케이스 속에 하드디스크가 보통 두 개 이상 장착되는 가혹한 환경이라, 발열 처리를 제대로 못 하면 안정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NAS2dual은 이 부분에 신경을 썼다. 스마트 듀얼 팬이 적용된 타워형 제품으로, 최적화 발열 통풍 구조가 적용됐다. NAS 하단으로 차가운 공기가 흘러들어와 상단의 팬을 통해 빠른 속도로 빠져 나오는 것. 덕분에 쿨링 효과가 뛰어나 안정적이다. 또한, 스마트 듀얼 팬의 ‘스마트’에 주목해야 한다. 이는 자동 팬 기능으로 내부온도를 감지해 온도에 따라 속도가 조절된다. 즉, 상황에 맞춰 조용하게 쓸 수 있다. 일정시간 하드디스크가 사용되지 않으면 슬립 모드로 전환돼 전기소모도 적고 하드디스크의 수명도 관리한다.

성능은 어떨까? NAS2dual은 마벨 88F6828 듀얼 코어 CPU(1.6GHz)를 탑재했고, DDR3 2GB 메모리를 탑재했다. 비슷한 가격대(하드미포함, 20만 원 초반)의 다른 제품들과 비교하면 어떨까? 보통 해당 가격대의 NAS는 CPU 클럭 속도도 1.2~1.8GHz 정도에 메모리는 512MB~1GB 정도다. NAS2dual의 가성비가 좋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 하단으로 차가운 공기가 유입되고 상단으로 뜨거운 공기가 배출된다.

 

▲ 전원 버튼, 리셋 버튼, USB 카피 버튼, USB 3.0 x2, 랜포트 x2를 갖췄다.

 

▲ 시스템 정보 란에서 현재 작동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마지막 줄에는 하드디스크 온도 및 팬 상태가 있는데, 해당 정보를 통해 작동 시의 온도를 파악할 수 있다. 여기서는 하드 44/45°C, CPU 53°C로 표기됐다.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다

NAS를 처음 접해 보는 독자들은 아무 정보가 없으니 혼자서 어려울 것이라 예측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다. NAS2dual에는 제품 구성물, 설치 가이드, 관리툴 가이드 1·2, NAS 사용하기 등의 매뉴얼이 함께 동봉된다. 이해하기 쉽게 화면 스크린샷이 첨부됐고, 큰 번호에 맞춰 따라가기만 하면 된다. 또한, ipTIME 공유기와 연결해 두면 자동으로 설치된다. 별도로 포트포워딩이나 DMZ 설정을 할 필요가 없다.

▲ 하드디스크를 나사로 체결하고 밀어넣어서 끼워 주면 된다. 바닥은 자석 재질이라 별다른 도구 필요 없이 홈만 맞추면 바로 달라붙는다.
▲ 서비스 관리 - 윈도우 파일공유 - 윈도우폴더공유 란에서 서버 이름 정도만 정해줘도 바로 쓸 수 있다.

 

기가비트 랜 포트 2개를 하나로 엮는다

NAS2dual에는 랜포트가 두 개 탑재됐다. 이는 주목할 만한 특징으로, 해당 포트 두 개를 하나의 공유기나 스위칭 허브에 연결해 Link Aggregation 기능(포트 트렁킹)을 사용할 수 있다. 간단하게는 두 개의 이더넷 인터페이스를 한 개로 조합해 대역폭을 넓히는 기술이다.

그냥 랜포트 두 개를 같은 공유기에 연결해 두면 Link Backup 모드(랜포트 둘 중 하나에 오류가 생겨도 다른 포트로 통신이 가능하다)로 동작한다. 또한, ipTIME NAS 도우미로 접속해 네트워크 설정 메뉴에서 Link Aggregation(802.3ad, LACP 기반), Link Aggregation(XOR, 시작지MAC/목적지MAC 주소로 XOR 연산)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을 선택하면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연결해도 충분한 넓은 대역폭이 제공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랜포트를 하나만 연결한 상태. 랜포트 2번 옆의 LED가 꺼져 있다.

 

▲ 두 개의 랜포트를 ipTIME A704NS-BCM 유무선공유기에 연결했다. 모든 LED가 점등됐다.

 

▲ 시스템 설정 - 네트워크 설정에서 유선 네트워크 상태를 설정할 수 있었다.

 

2개의 하드디스크로 중요한 데이터를 지킬 수 있다

보통 NAS는 RAID 구성이 가능하다. NAS2dual도 2베이 NAS로 JBOD, RAID 0, 1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JBOD는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를 하나의 드라이브로 보이게 하며(순차저장방식), RAID 0은 하나의 데이터를 여러 개의 드라이브에 분산 저장해 NAS를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런데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RAID 1이다. RAID 1은 미러링 기능으로 똑같은 데이터를 두 개의 하드디스크에 저장할 수 있다. 장착된 하드디스크 둘 중 하나에 문제가 발생해도 남은 한 쪽에는 데이터가 그대로 남아있으니 안심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NAS2dual의 핵심 기능이다. ipDISK 앱(안드로이드, iOS 지원)을 사용하면 어디서든 NAS2dual 내부의 자료를 볼 수 있다. 여기서 영상은 스트리밍 방식으로 감상 가능한데, 실제로 다운로드 받아 보는 것과 차이가 나지 않을 정도로 빨랐다. MX 플레이어로 실행해 자막도 넣은 채로 볼 수 있었다. 또한, 즐겨 보던 사진도 NAS2dual에 접속해 여유롭게 넘겨볼 수 있었다. 콘텐츠 감상용으로 오래 쓸 수 있는 안정적인 NAS를 찾는 독자에게 추천한다.

▲ 'smartpcNAS2dual' 나스 내부에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과 영상을 업로드했다. 관악산 등반.jpg 이라는 영상이 재생되는 것을 볼 수 있다

 

▲ ipDISK 앱으로 'smartpcNAS2dual' 나스에 접속했다. 마지막 줄에 관악산 등반.mp4를 확인할 수 있다.

 

▲ PC로 봤던 영상이 스마트폰에서 그대로 재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