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그룹, 120억 투입해 ETRI와 핵심기술 개발 나서
상태바
한컴그룹, 120억 투입해 ETRI와 핵심기술 개발 나서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6.11.11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컴그룹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축인 SW기술 경쟁력을 빠르게 확대해 나가기 위해, ICT 분야 정부출연연구소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이상훈/이하 ETRI)과 손잡고 12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개발 및 사업화 추진에 나선다.

한컴그룹은 11일 경기도 분당 한컴타워에서 이상훈 ETRI 원장,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ETRI와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컴그룹은 지난 8월 임직원 120여 명이 대전 ETRI를 방문, ‘한컴-ETRI 말랑말랑 TechDay’ 컨퍼런스를 갖고 ETRI의 분야별 기술 및 추진 프로젝트에 대해 상세히 교류한 바 있다. 이후 양 기관은 지속적인 상호 논의와 스터디를 통해 미래 핵심기술로 손꼽히고 있는 인공지능(AI), AR(증강현실)/VR(가상현실), 임베디드/사물인터넷(IoT), 교육/콘텐츠 분야를 5대 전략분야를 선정하였으며, 한컴/MDS테크놀로지/한컴시큐어/한컴지엠디 등 그룹사별로 총 13개 사업과제를 도출했다.

양 기관은 내달 12월부터 공동 연구개발에 돌입, 2019년까지 본격적인 공동 기술개발 및 사업화를 추진한다. 한컴그룹은 1차 계획에 따라 120억원을 투자하고, 이후 2차, 3차 계획에 따라 지속적인 추가 투자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분당 한컴타워와 대전 ETRI 내에도 공동 기술협력센터를 마련하는 한편, 신기술 적용을 위한 공동 테스트베드도 구축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이상훈 ETRI 원장은 “그동안 연구원의 민간협력모델은 개별 기술과제 차원의 협력이었다. 한컴과의 협력을 시작으로 앞으로는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을 지원하는 방향의 기술이전과 공동개발, 수탁연구 등 새로운 형식의 종합적 민간 협력체계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은 “ETRI의 오랜 기술 노하우와 맨파워, 원천 기술이 가진 성장 가치는 매우 무궁무진하다고 보여진다” 며 “SW가 융합을 통해 활용가치가 증폭되는 분야인만큼 ETRI와 한컴그룹의 기술력을 응집하여 국내 SW산업 성장에 확실한 촉진제 역할을 할 것이며, 양 기관의 협력으로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의 음성인식통번역 서비스 ‘지니톡’도 세계적인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