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성능의 차세대 3D TLC NAND의 새로운 SSD ADATA SU800 제품
상태바
빠른 성능의 차세대 3D TLC NAND의 새로운 SSD ADATA SU800 제품
  • 엔돌슨
  • 승인 2016.10.25 0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3D TLC NAND의 새로운 SSD ADATA SU800를 만나다

메모리계의 혁신적인 패러다임으로 획기적인 제품수명 연장과 빠른 속도를 가지게 된 기술이 있습니다. 차세대 3D TLC NAND 기술 입니다. ADATA Ultimate SU800 제품은 TLC NAND 기술로 만들어진 SSD 제품입니다. 우수한 기술력으로 빠른 SSD 속도와 함께 제품의 수명도 연장되었습니다. 초당 560MB/s 의 빠른 읽기와 초당 520MB/s의 빠른 쓰기 속도를 보여 주는 제품입니다.

 

요즘 같이 1인 미디어가 활성화 되어 캠코더 사용이 많은 영상편집자나 사진에 취미 있는 DSLR카메라 유져 및 게임을 빠르게 즐기고 싶은 게이밍 환경을 만들기에도 딱 좋은 제품입니다.

특히 ADATA SSD를 추천 드리는 이유는 안정적인 SSD동작과 2D 방식의 저장방식을 벗어나 빠른 속도를 보여 주기 떄문입니다. 이번에 SSD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였습니다. 기존 SSD를 마이그레이션 툴을 이용하여 ADATA SU800으로 SSD로 교체 하여 보았습니다.

ADATA SSD의 Ultimate SU800의 안정적인 속도와 타 SSD와 비교하여 빠른 액세스 타임을 비교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와이즈허브에서 유통하고 있는 제품으로 정품의 경우 A/S서비스 정책에 보호 받을 수 있었습니다. ADATA 사이트에 정품등록을 진행하였고, SSD 관리 유틸리티를 통해서 안정적인 관리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손에 들고 있는 제품이 바로 ADATA SU800 512GB 제품입니다. Ultimate 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빠른 속도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가 되었습니다. 또한 용량은 넉넉한 512GB 제품군으로 윈도우10을 설치하고도 기존에 가지고 있던 DSLR사진과 캠코더 동영상을 모두 복사하고 남는 여유러움을 보여 주었습니다.

 

ADATA SU800 SSD 제품의 박스를 살펴 보았습니다. ADATA의 로고인 Bird Logo가 눈에 들어 왔습니다. 후면에 보니, 6Gb/s 전송이 가능한 장치임을 표기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Read 560MB/s , Write 520MB/s의 빠른 액세스 타임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SSD 제품을 열어 본 구성품입니다. ADATA SSD SU800의 SSD제품과 워런티 & 서비스 매뉴얼, 스페이서가 들어 있습니다. 스페이서는 2.5mm 두께를 가지고 있어 9.5mm 디스크 베이에 장착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SSD추천, 윈도우10에 ADATA SSD SU800 설치하기

 

 

사용하고 있는 데스크톱 PC에 설치를 하였습니다. 보통의 SSD제품과 동일하게 노트북, 데스크톱 PC 모두 사용이 가능 합니다.

 

바이오스(Bios) 에서 ADATA SU800 SSD 장치가 인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리적으로 하드웨어 조립 후 정상적으로 시스템에 인식되었는 지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이제 운영체제로 부팅하여 세팅하여 보겠습니다.

 

초보자들을 위한 SSD 초기 세팅에 대해서 조금 더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윈도우10 부팅 후 SSD 장치를 인식 시키기 위해서는 파티션 작업을 하여야 합니다.

윈도우 + Q 단축키를 눌러서 [컴퓨터 관리]를 눌러 줍니다.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로 설정 후 [확인]을 눌러 줍니다.

* SSD 제품을 처음 구매하였는 데, 내 컴퓨터에서 장치가 보이지 않아요! 하시는 분을 위해서 위의 과정을 추가하였습니다. 만약 마이그레이션 툴로 바로 복사하신다면 위의 과정은 필요치 않을 수 있습니다.

 

영역이 할당 되지 않은 디스크 0 이 표기되었습니다. 이제 ADATA SSD SU800 제품을 어떻게 쓸지 볼륨을 나누어 보겠습니다.

 

디스크0 구역에서 마우스 우측을 눌러서 새 단순 볼륨(I) 를 선택하여 줍니다.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를 이용하여 설정합니다.

 

 

레이블 명을 ADATA SU800으로 정하였습니다. 또 파티션은 별도로 분리하지 않고 512GB를 모두 사용하였습니다. 문서와 운영체제를 분리하여 사용하시려면 파티션을 분리하여도 좋습니다.

 

이제 [컴퓨터 관리]에서 보니, SSD장치가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정상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탐색기를 열어 보니, [내 컴퓨터]에 드라이브로 ADATA SSD가 인식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DATA SU800 512GB 제품으로 디스크의 공간은 476GB로 정상적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판매용량과 실제 SSD 용량이 다른 것은 컴퓨터는 1KB를 2^10B(1024B)로 계산하는 반면 제조사들은 10^3B(1000B)로 계산 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KB마다 24B의 차이가 나게 됩니다.

여러분이 1TB의 용량을 가진 새 하드 디스크를 사서 컴퓨터에 장착하고 용량을 확인하면 약 931GB로 표시 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다른 SSD표기도 동일하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SU800 제품은 128GB 부터 256GB, 512GB, 1TB까지 제품이 있습니다. 500GB대의 SSD가 가장 일반적이며, 운영체제와 함께 데이터를 저장하기에 적합합니다.

 

ADATA Ultimate SU800 벤치마크

 

 

크리스탈디스크마크5 로 벤치마크한 결과 입니다. 읽기 속도는 562.9 MB/sec, 쓰기 속도는 519.2 MB/sec 입니다. 4K 성능도 300 MB/sec에 근접한 빠른 성능이 나오고 있습니다. 결과로 보니 쓰기 읽기 모드 빠른 축에 드는 SSD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S SSD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총점 1028 점이며, 1000점을 넘긴 엄청난 점수를 보여 줍니다. 1000점이 넘으면 고성능 모델로 볼 수 있습니다. 체감 성능과 관련이 있겠지만,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 SSD로 보여집니다.

 

SSD-Z 벤치마크를 통한 제품 정보와 램덤 액세스 벤치마크 입니다.

 

SSD-Z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앞서 살펴본 것과 비슷하며, 제품의 시리얼 번호 및 램덤 쓰기 속도를 알 수 있습니다. ADATA SU800 제품에 대한 벤치마크를 통해서 알아본 결과 쓰기/읽기 모드 500MB 이상 600MB에 근접한 빠른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TLC SSD 제품이라 지속적인 쓰기 속도가 꽤나 빠른 속도를 유지하여 주었습니다.

 

http://kr.adata.com/

ADATA SU800 SSD 제품을 정품 등록하여 보았습니다. ADATA 사이트는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서도 쉽게 가입할 수 있었습니다.

 

http://www.adata.com/en/ss/software-5/

SU800 SSD제품의 경우, 마이그레이션 툴을 제공합니다. Acronis True Image 전문툴을 제공하며, 정품등록과 시리얼 활성화를 통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SSD 유용한 유틸리티를 설치하였습니다.  Acronis True Image HD와 함께 SSD ToolBox도 같이 설치 하였습니다.

 

SSD ToolBox는 SSD를 관리하는 툴로 안정적인 SSD관리를 도와 주는 유틸리티 입니다.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어 유져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기분 좋은 일입니다.

 

SSD 툴박스를 통해서 한 눈에 SSD의 시리얼 번호, 펌웨어, 예상 수명시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상태는 Good! 으로 표시 되는 군요. 만약 제품에 문제가 발생하면 검사를 통해서 배드섹터 등을 고칠 수 있습니다.

 

진단 도구를 통해서 현재 발열 상태를 알 수 있스비다. 또 스캔을 통해서 디스크의 상태를 표기하며, 배드섹터 등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유틸리티는 보안 데이터를 확실히 SSD에서 삭제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SSD의 모든 셀을 0으로 만들어 완벽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최적화는 SSD를 보다 최적화하여 사용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SD의 퍼포먼스를 높여 주고 싶을 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툴박스에서는 시스템 정보에 대해서도 표기해주고 있습니다. 이번 벤치마크 때 사용된 컴퓨터 시스템 스펙입니다.

 

마이그레이션을 맞친 후 게임을 즐겨 보았습니다. 즐겨 하는 오버워치 게임입니다. 게임의 로딩속도나 게임 시 체감은 앞서 살펴본 읽기/쓰기 모두 초당 600MB에 육박하는 성능을 보여 주었습니다.

 

오버워치 게임을 할 때도 좋은 사용감을 보여 주었습니다. 물런 필자는 영상 편집과 게임을 모두 하는 컴퓨터 환경입니다. 많은 동영상 파일을 보관하고 편집하기 때문에 512GB 대의 ADATA SU800 제품의 용량과 스펙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SSD 제품 중에서 단연 TLC SSD가 대세입니다. 같은 SSD 군이라도 제품의 기술력에 따라 SSD안정성과 수명의 차이를 보여 줍니다. 3D NAND를 이용한 SU800 제품은 수명이 많이 늘어 났습니다. 또 지능형 SLC캐싱과 DRAM캐시 버퍼를 사용하여 성능에 향상을 시켜주는 제품입니다. 더구나 TLC가 가지는 약점을 많이 극복한 제품입니다.

게이밍 및 빠른 동영상 편집환경을 원하신다면 컴퓨터의 SSD를 교체하여 보시는 건 어떨까요? 또 ADATA SU800의 1TB 용량이라면 보다 여유롭게 동영상 파일관리와 게임을 즐기기 좋을 듯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