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키보드를 만나본다. LUXEED
상태바
특별한 키보드를 만나본다. LUXEED
  • PC사랑
  • 승인 2007.11.30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UXEED DeTA100 DeTA110 DeTA200 DeTA210

본 사용 후기는 작성자가 사용하는 기능 및 특별하게 느껴지는 부분을 중심적으로 다루었습니다.
많은분들께서 이 사용 후기를 보고 키보드 구입에 도움을 얻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감사합니다.

LED란?

LED는 전자제품에 워낙 많이 사용되는 부품이라 일반인들에게도 가까운 부품입니다.
일반적인 표시장치들보다 효율이 좋아 전류를 적게 소모하고 낮은 전압에서 동작하여 열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수명이 반영구적입니다.
각종 표시장치, 디지털 벽시계, 각종 계측기부터 장치 표시등, 리모컨, 심지어 LCD의 백라이트(BLU)까지 LED가 사용되지 않는 곳은 없다고 보면 됩니다.

사진은 LED를 중심으로, FND, 필라멘트 전구, LCD, OLED, VFD, NIXIE TUBE등 각종 표시장치를 촬영한 모습.

DeTA100 상자

묵직한 상자를 받았을 때는 과연 안에 뭐가 들었기에 이렇게 무겁지? 라고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키보드를 개봉하기 전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상자 앞면에는 제품에 대한 사진을 아름답게 찍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백색 케이스의 제품인 만큼 박스역시 밝은 색상에 다양한 색상조합으로 아름다움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 외 제품에 대한 시스템 요구사항과 생산국가와 개발국가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DeTA200 상자

검은색 키보드에 글씨에 색상이 입혀지는 키보드처럼 케이스 역시 어두운 검은색에 우와 하게 색상을 조합하였습니다.

키보드 옆에는 금색의 로고를 새겨 특허받은 제품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12개국에 특허출원 중에 있습니다.








DeTA110, DeTA210 상자

DeTA키보드는 '디따'라는 재미있는 이름이 붙여져 있습니다.
본체와 숫자키를 분리할 수 있다는 뜻에서detachable앞글짜를 본떠 만들어진 이름이라 합니다.

럭시드 키보드는 숫자키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분리 판매함으로써 좁은 책상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내부 구성

상자를 열었을 때 키보드가 바로 보이지 않고 덮개로 덮여있습니다.
종이로 완전무장한 DeTA키보드는 외부 충격과 흔들림을 대비하여 빈공간 없이 채워져 있습니다.









내부 구성

상자 덮개를 열면 키보드를 감싸는 스펀지가 보입니다.
필자는 덮개를 열고 뿌연 스펀지 사이로 보이는 키보드를 본 순간 흥분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배려

상자 내부에는 사진과 같이 손가락을 집어넣을 수 있는 구멍이 있습니다.
편하게 손가락으로 키보드를 꺼낼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배려

키보드를 손쉽게 들어 올렸으면 연결되어있는 케이블은?
케이블 역시 살짝 잡아당기면 끌려나올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보통 키보드는 비어있는 공간에 선을 숨긴다면 상자를 분리해야만 꺼낼 수 있기 때문에 상자가 찢어지는등 손상이 있기 마련인데 럭시드 키보드는 깔끔하게 케이블을 꺼낼 수 있습니다.
큰 기술을 요구하지는 않지만 럭시드의 작은 배려가 느껴집니다.





구성품

키보드와 받힘 상자를 제거하면 사진과같이 구성품들이 주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키보드 구성품

-키보드 본체
-사용자 매뉴얼
-Install CD
-융
-시리얼 케이블

키보드 본체에는 키스킨을 덮어서 보내줍니다.
사용자 메뉴얼은 영문과 한글 모두 적혀있으며 제품보증서와 시리얼번호가 적힌 증서가 포함되어있습니다.
Install CD는 럭시드키보드를 100% 활용하기 위한 응용프로그램을 담았습니다.
융은 안경 닦는 클리너로 지저분해진 키보드를 닦을 때 사용합니다.
시리얼 케이블은 키보드 내부 마이크로컨트롤러에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을 때 사용합니다.




숫자키보드 구성품

-숫자 키보드
-사용자 메뉴얼
-키보드 연결케이블
-USB케이블

키보드 연결케이블은 럭시드 키보드에서 숫자키보드를 확장할 때 사용합니다.
USB케이블은 럭시드키보드 없이 직접 PC에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일반 MP3P에 사용되는 mini B 타입 규격을 채택하여 호환성이 좋습니다.



구성품 색상의 일치

아이팟 MP3P는 하얀색이고 구성품까지 모두 하얀색으로 하기 위해 이어폰 연결커넥터의 절연 분리부분까지 하얀색으로 처리하였습니다.
럭시드 키보드도 DeTA100(하얀색)과 DeTA200(검정색)을 구분하고자 각 구성품을 검은색과 하얀색을 제공하였으며 심지어 전선을 묶는 끈까지 각 키보드 색상과 일치하게 제공해줍니다.

이런 작은 준비가 좀 더 완성도 높은 키보드를 만들겠다는 럭시드의 의지가 보여집니다.







DeTA 키보드의 외관

DeTA 200의 모습입니다.
전체적으로 고급스럽고 793g으로 무게감이 있습니다.

미려한 은색 테두리와 받침대, 버튼 사이를 차지한 반짝이는 키보드, 진정 아름답습니다.











DeTA 키보드의 외관

DeTA 100의 모습입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색상이 밝습니다.

손목받침대는 은색으로 처리하여 균형감 있게 디자인 하였습니다.













DeTA 키보드의 외관

초기 필자가 키보드를 구매하면서 걱정했던 부분은 노트북처럼 장시간 사용시 키보드 자체에서 올라오는 열이 많을까 하고 걱정했습니다.
한여름에 키보드에서 열이 올라오면 문서작업할 때 답답할 것 같았습니다.

럭시드 키보드 바닥면과 뒷면은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배출하기 위한 배기구멍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LED를 점등하고 키보드를 장시간 사용해보았지만 미지근할 정도의 열조차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사용 환경은 방 내부온도 30도, 후덥지근한 한여름의 대낮입니다.

DeTA 키보드의 외관

키보드 아래에는 받침대가 있어 편리하게 키보드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받침대는 내부 속까지 꽉 찬 단단한 플라스틱 재질로 자동차 내부 장치 케이스, 글라이더에도 사용되는 ABS 재질 입니다.
내열성과 충격에 대단히 단단하므로 자연적인 현상에 의해 부러질 가능성은 없습니다.






손목 받힘대

컴퓨터 문서작업을 장시간 하게 되면 손목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키보드의 경우 받침대가 곡선으로 모양을 내어 불필요한 공간을 낭비하고 분리부분이 지저분하기 마련이었습니다.

럭시드 키보드는 키보드 본체와 일체형으로 분실위험은 물론 키보드와 적절한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내부에는 ABS 재질에 우레탄코팅을 하여 인체에 닿았을 때 매우 친근하고 이질감이 없으며, 손으로 만졌을 때 얼룩이나 미세한 기스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키보드 키 캡의 분리

키보드를 장시간 사용하다 보면 키가 잘 안 눌리거나 실수로 내부에 종잇조각이 들어가면 임의로 제거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키보드 캡을 사용자가 분리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럭시드키보드도 일반 키보드와 마찬가지로 쉽게 캡을 제거하여 부분청소가 가능합니다.








키보드 캡 빛 투과

DeTA100은 하얀색 재질에 글씨가 인쇄되어있지만, 반대로 DeTA200은 하얀색 재질에 글씨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이 인쇄가 되어 있습니다.

매우 날카로운 것으로 고의적으로 긁었을 때 빛이 새어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지만, 두껍게 인쇄가 되어 있고 UV 코팅을 하였기 때문에 일반 키보드와 다르게 오랫동안 벗겨지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DeTA 숫자키보드의 외관

숫자 키보드는 별매품으로 숫자입력작업이 많은 사람이 사용합니다.
키보드는 생각보다 매우 가벼운 편이고, 본체 키보드와 같은 재질입니다.

숫자키보드는 내부에 불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역시 ABS 재질로 제품을 던져도 쉽게 깨지거나 파손되지 않습니다.










DeTA 숫자키보드의 외관

키보드 바닥면입니다.

불이 들어오지 않는 키보드라 열 배기구가 없습니다.

아래 받침대는 일자형으로 매우 단단한 구조로 돼어있습니다.









DeTA 키보드의 외관

숫자 키보드와 DeTA키보드를 함께 사용하는 모습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숫자키보드가 필요 없을 때는 분리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숫자키보드는 DeTA키보드에 직접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을 제공하여, 불필요하게 USB를 두 개를 연결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DeTA키보드에 직접 연결할 때 스프링처럼 꽈진 전선은 늘릴 수 있어 DeTA키보드와 거리를 두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DeTA 숫키보드의 외관

숫자 키보드는 DeTA키보드 본체 없이도 사용할 수 있도록 USB케이블을 제공합니다.

USB케이블은 mini B 타입으로 규격화 되어있으므로 잠시 플러그를 제거하여 MP3와 연결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USB케이블은 필터가 장착되어있어 이름 그대로 고급스러운 키보드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보입니다.






정품 인증번호 관리

럭시드키보드를 개발부터 생산, 판매까지 하는 럭시드(
정품번호는 사용자 설명서에 붙어 있으며, 설명서와 함께 제공됩니다.
매뉴얼을 보관하기 귀찮아하는 고객들을 위해 인증번호가 적힌 표를 때어 별도 보관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CD 내용

럭시드 제품을 구매하면 초기 버전의 응용프로그램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보통 Autorun하여 사용자가 별도 클릭 없이 CD를 넣으면 바로 설치를 시작하거나 내 컴퓨터 상에서 icon이 표시되도록 하지만, 럭시드의 CD는 응용프로그램만 제공하고 있으므로 약간 아쉬움이 남습니다.

PDF로된 사용자 설명서같은 것도 제공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럭시드 홈페이지

럭시드 홈페이지(
사용자들이 정보를 공유하여 스킨, 뮤스킨,각종 팁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활동한 만큼 포인트가 쌓이게 되므로 이 럭시드홈페이지에서 많은 활동을 하게 되면 포인트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홈페이지에서는 단순 자료 공유 외에 럭시드 키보드 사용자 간 이용할 수 있는 숨겨진 기능이 있습니다.



럭시드 카페

럭시드 카페(
개설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사용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으므로 이 리뷰를 보신 분이나 사용자들이 방문하여 활동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속적인 업그래이드

럭시드 제품은 펌웨어 업그래이드를 지원합니다.
럭시드제품에 대한 불편사항이나 문제점, 제안사항을 럭시드에 제공하면 회사에서 기술적으로 가능한 부분은 업그래이드를 지원해줍니다.
단순 응용프로그램 업그래이드는 물론 키보드 자체 MCU(키보드 내부에 있는 작은 컴퓨터)에 사용자가 직접 프로그램하여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업그래이드

업그래이드는 전용 다운 로더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하드웨어 구성상 USB가 아닌 RS232포트로 업그래이드를 해야 하므로 업그래이드를 해야 하는 경우 RS232를 지원하는 PC가 있어야 합니다.
(win98은 물론 XP 컴퓨터 에서도 가능합니다.)

프로그램파일은 HEX 파일로 MCU에 직접 다운로드합니다.

업그래이드

업그래이드 방법은 사용자 설명서에 인쇄되어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럭시드를 구매한 모든 고객과 홈페이지에 업그래이드 방법을 업로드하여 사용자가 보고 따라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정식적으로 사용자 설명서에 인쇄하는것이 아니지만 11장 분량의 사진과 설명으로 인해 컴퓨터 사용이 미숙한 사람이라도 쉽게 따라할 수 있게 했습니다.

왼쪽 그림은 럭시드에서 제공하는 펌웨어 업그래이드 설명서의 일부







응용 프로그램

럭시드 제품 구매 시 받은 CD나 럭시드 홈페이지에서 응용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자가 원하는 스킨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고 해당 버튼만 눌러주면 해당 불이 들어오며, 스킨을 제작하기 어렵거나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다양한 색상을 조합하여 표현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뮤스킨기능으로 사용자가 음악에 따라 스킨을 제작하여 음악에 맞추어 이퀄라이저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들어둔 스킨은 파일로 저장하여 불러올 수 있으며 단축키 지원으로 기능키 한번으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 스킨파일은 공유가 가능하므로 럭시드 홈페이지에서 사용자 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키감

럭시드의 키보드는 멤브레인 방식의 키보드로 일반 키보드와 유사합니다.
조금 더 근접하게 말하자면 노트북의 키보드와 비슷합니다.

실제로 기계식 키보드 매니아 분들 말씀으로는 기계식 키보드보다는 키감이 나쁘다고 합니다.
하지만, 필자도 여러대의 기계식 키보드를 가지고 있지만 필자처럼 기계식 키보드의 필요성을 많이 못 느낀 경우 전혀 불편하지 않습니다.

또한, 제공된 키스킨의 경우 실리콘 제질로 일반키보드스킨과 다르게 키보드에 착 달라붙으며 손에 닿는 감촉 또한 상당히 친근합니다.



키보드의 조명

럭시드 키보드의 조명은 LED를 사용합니다.
RED/GREEN/BLUE의 3가지 색의 LED가 조합된 Full color LED입니다.
보통 키보드는 손가락 두 개 정도의 크기기판에 IC하나와 약간의 주변부품, lock led 3개가 달랑 붙어있습니다.
럭시드 키보드는 실제 키보드 크기의 기판이고, 충격과 열에 강한 에폭시 소재의 기판을 사용하였습니다.

키 1개당 2~4개의 LED가 사용됩니다.

키보드의 조명

럭시드 키보드는 각색상별로 LED가 100여 개, 총 300여 개의 LED가 실장되어 있습니다.
보통 다기능키보드와 다르게 2W의 저전력을 소모하여 USB전원으로만 작동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실제론 모든 LED가 점등된 것 같지만 다이내믹 구동 박식으로 구역별로 순차 점등하여 전력소모를 줄였으며, LED의 밝기 조절 또한 PWM방식으로 조정하므로 전력손실이 적습니다.

즉 모든 LED는 전력소모를 줄이기 위해 실제로는 깜빡이고 있는 것입니다.

잠금키 지시등

Function Lock, Caps Lock기능키를 표시하는 지시등입니다.
통상 이런 지시등은 키보드 우측 상단에 가로로 배치되어있지만, 공간활용을 위해 세로로 측면에 배치하였습니다.

Number Lock 키는 분리판매하는 숫자키보드에 있으며, Scroll Lock 키는 없습니다.




DeTA 100의 키보드 조명

캡 전체에 빛이 들어오고 글씨가 새겨진 DeTA100의 모습입니다.
DeTA100은 캡 전체에 고루 빛이 들어오다보니, 그림을 그리거나, 이퀄라이저 기능등, 시각적 효과가 우수합니다.
주,야간 모드를 설정하여 세밀하게 LED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으므로 눈이 부실 염려는 전혀 없습니다.

DeTA 200의 키보드 조명

검정색 캡에 글씨부분만 발광하는 키보드로, 키보드 조명 색상이 바뀌더라도 확 느껴지지 않습니다.
필요한 부분만 발광하고, 부분별로 색상을 다르게 하면 키 위치를 정확히 판별할 수 있으므로 실용적인 면에서 매우 우수합니다.
어두운곳에서 사용해도 주간모드(최대밝기)로 사용해도 눈이 부시지 않으며, DeTA100모델에 비해 색이 얌전하게 바뀌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본 사용 후기는 작성자가 사용하는 기능 및 특별하게 느껴지는 부분을 중심적으로 다루었습니다.
많은분들께서 이 사용 후기를 보고 키보드 구입에 도움을 얻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감사합니다.

 

 

-사용기 기고:  이민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