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스마트 유무선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R8500
상태바
차세대 스마트 유무선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R8500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6.09.29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에는 단순히 무선 기능이 있는 공유기면 충분했지만, 이제는 상황이 달라졌다. 개인이라도 무선 인터넷 기능을 지원하는 모바일 기기를 2~3개씩 사용하고 있으며, 여러 명이 함께 생활하는 공간이라면 좀 더 성능 높은 공유기가 필요하다.

기가비트 인터넷 보급과 함께 더 빠른 속도와 더 넓은 커버리지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찾는 사람도 늘고 있다. 여기서 소개할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R8500’(AC5300 Nighthawk X8 Tri-Band Smart WiFi Router)은 부담되는 가격이지만, 차세대 유무선 공유기라 부를 수 있을 만큼 뛰어난 기능으로 무장한 제품이다.

 

묵직하고 뛰어난 성능

그동안 넷기어에서 나온 나이트호크 라인업을 보면 대체로 독특한 디자인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나이트호크 R8500은 무난하고 대중적인 공유기의 모습을 하고 있다. 물론, 크기와 무게는 일반 공유기와는 전혀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크고 묵직하다.

나이트호크 R8500는 크기 316x264x61(가로x세로x높이)mm로 웬만한 노트북보다 크며, 무게도 1.68kg으로 벽에 설치해 사용하려면 만반의 준비가 필요한 제품이다. 물론 이 정도 덩치를 가진 만큼 성능은 놀라울 정도로 뛰어나다.

나이트호크 R8500은 1.4GHz 듀얼 코어 CPU를 탑재하고 차세대 802.11ac 무선 기술로 1000+2166+2166Mbps의 속도를 낼 수 있는 현존하는 가장 빠른 유무선 공유기다.

측면에는 USB 3.0 포트 1개와 USB 2.0 포트 1개가 있어 쉽고 빠른 데이터 공유는 물론, USB 3.0 포트를 이용한 외장하드로의 활용도 가능하다. 넷기어의 고유 기술인 ‘ReadySHARE’를 이용하면 USB 액세스, 무선 프린터, DLNA 미디어 서버 지원 및 iTune 서버가 지원된다.

또한, 무료 앱인 ‘ReadySHARE Vault’는 나이트호크 R8500에 연결돼 있는 USB 하드 드라이브로 윈도우 PC의 자료를 자동으로 지속적인 백업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간편한 클릭 설정만으로도 강력한 백업이 가능하다.

여기에 사용 중인 애플리케이션 또는 콘텐츠에 따라 자동으로 QoS(Quality of Service, 통신서비스 품질)를 적용해주는 ‘DYnamic QoS’ 기능으로, 비디오 스트리밍 및 게임 등의 트래픽에도 끊김 없는 빠른 통신을 지원한다.

▲ 후면에 전원 온/오프 버튼과 리셋 버튼이 있다.

 

빠르게, 더 빠르게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R8500은 속도 면에 있어서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빠른 속도를 자랑

한다. 파일 다운로드를 하거나 영상 스트리밍을 이용할 때 버퍼링이 생기는 현상도 최소화시켜 쾌적한 온라인 라이프를 즐길 수 있다.

가장 빠른 트라이-밴드(Tri-Band) WiFi 라우터로, 최대 5.3Gbps의 WiFi 속도를 지원하고 ‘스마트 커넥트’ 기능으로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 같은 다양한 모바일 기기가 가장 빠른 속도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한꺼번에 여러 기기가 무선으로 접속하더라도 로드밸런싱을 통해 5GHz WiFi 밴드 사이에서 빠른 속도를 찾도록 자동으로 분배해 준다.

나이트호크 R8500에는 4개의 내장 안테나와 4개의 외장 안테나를 통해 약한 신호는 향상시키고 전파 방해를 줄여준다. 여기에 업계 최초로 액티브 안테나가 적용됐는데, 액티브 안테나는 안테나 자체에서 WiFi 신호를 증폭시켜 WiFi성능을 향상시키고 데이터 전송 중 혹은 라우터 보드로부터 나오는 노이즈삽입을 통한 신호 손실을 줄여준다.

유선 기능도 출중하다. 6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랜 포트로 더 많은 유선 장비에서 기가비트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 2개의 포트를 통합해 4K UHD 영상 스트리밍 또는 다수의 기기가 접속해 사용하는 NAS 용도로 속도를 2배 향상시킬 수 있게 사용할 수도 있다.

▲ 포트는 총 6개이며, 2개 포트는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으로 더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

 

편리한 네트워크 관리

나이트호크 R8500은 ‘NETGEAR Genie’를 통한 손쉬운 네트워크 관리를 제공한다. 무선게스트 네트워크 구성을 지원해 내부 네트워크와 통신 차단 및 보안을 향상시키고 액세스 제어 기능으로 특정 호스트 네트워크 액세스 차단도 가능하다.

SMB, HTTP, HTTPS, FTP를 통한 자유로운 파일 업로드와 공유가 가능하며, WDS와 NETGEAR DDNS(no-ip.com 연동), 트래픽미터 지원 등으로 다양한 네트워크를 쉽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여기에 더 효율적인 에너지 절약을 위해 전면에 WiFi 온/오프 버튼과 후면에 전원 온/오프 버튼을 적용했다. 또한, 전면에 LED 라이트 온/오프버튼이 있어 LED 불빛이 눈에 거슬릴 경우 손쉽게 끌 수 있도록 했다.

▲ 상판에 있는 LED로 현재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강력한 보안 기능

나이트호크 R8500은 복잡한 무선암호키와 구성 등을 몰라도 쉽고 간편하게 무선 연결을 도와주는 WPS(WiFi Protected Setup)를 지원해 PUSH ‘N’ 접속 버튼 하나로 간편하게 보안 설정이 가능하다.

‘PARENTAL CONTROLS’ 기능으로 접속한 모든 장비들을 위한 웹사이트 필터링이 된다. 실시간으로 보호자 통제 기능과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유연한 필터링 설정으로 부적절한 유해 콘텐츠를 막음으로써 회사에서는 특정 유해 콘텐츠 사이트 차단과 가정에서는 가족 구성원 및 장비별 웹사이트 접속 관리를 할 수 있다.

방문객을 위한 네트워크 접속도 지원한다. 회사나 카페, 매장 등에 방문하는 손님을 위해 무선 네트워크를 개방해야 할 때 무선 네트워크는 사용할 수 있게 하되, 동시에 내부 데이터는 보호해야 한다. 나이트호크 R8500은 방문객이 인터넷 접속은 되지만 내부 데이터에는 접속할

수 없도록 멀티 SSID 게스트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여기에 WiFi CONNECTIONS – WPA/WPA2를 통한 높은 수준의 무선 보안 기능까지 갖췄다.

▲ ‘NETGEAR Genie’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독보적인 기능과 성능

나이트호크 R8500은 현재 시중에 출시된 유무선공유기 중 넘어설 수 있는 제품은 없을 정도로 독보적인 성능을 지니고 있다. 비록 3개의 무선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트라이-밴드 제품은 다른 업체에서도 출시됐지만, 무선 속도 AC5300를 지원하는 것은 나이트호크 R8500가 유일하다.

유선과 무선 기능은 물론, 보안 기능도 뛰어나며, 액티브 안테나로 넓은 무선 커버리지를 지원해 가정 및 소규모 사무실의 구조나 크기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다. 약 64만 원 정도의 비싼 가격 때문에 개인용으로 구매하기는 부담스럽겠지만, 소규모 사무실이나 매장에서 사용하는 용도로는 이만한 제품이 없을 것이다.

▲ 측면에는 USB 3.0 포트 1개와 USB 2.0 포트 1개가 있다.

 

제원

CPU: 듀얼 코어(1.4GHz)

RAM: 512MB

내장 용량: 플래시 128MB

인터페이스: 10/100/1000Mbps LAN 포트 6개, 10/100/1000Mbps WAN 포트 1개, USB 3.0 포트 1개, USB 2.0 포트 1개

무선: 2.4GHz(최대 1000Mbps), 5.0GHz(최대 2166Mbps), 5.0GHz(최대 2166Mbps), 무선 표준 - 2.4GHz(802.11 b/g/n), 5GHz( 802.11 a/n/ac), 무선 보안 - 64/128bit WEP, WPA/WAP2, WAP-PSK/ WAP2-PSK 암호화

버튼: WPS/리셋 버튼, WiFi 온/오프 버튼, 전원 온/오프 버튼, LED 온/오프 버튼

안테나: 탈부착 가능 트라이-밴드 외장 안테나 4개, 내장 안테나 4개

크기: 316x264x61mm

무게: 1.68kg

가격: 약 64만 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