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인치 SSD와 M.2 SSD 어떤 것이 더 좋을까
상태바
2.5인치 SSD와 M.2 SSD 어떤 것이 더 좋을까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6.09.22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통 SSD라고 하면 2.5인치 SATA3 SSD를 가장 먼저 떠올린다. 그러나 최근 인텔 스카이레이크 메인보드들이 M.2 포트를 지원하면서, M.2 SSD를 구매하는 유저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 조텍 2.5인치 SSD

 

▲ 플렉스터 P8Pe M.2 SSD(NVMe SSD)

 

▲ 크루셜 MX200 M.2 SSD(SATA3)

그렇다면 2.5인치 SATA3 SSD와 M.2 SSD의 성능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M.2 SSD는 SATA3, PCI-E 채널을 사용하는 두 가지 방식으로 구분된다는 점이다. 어떤 타입의 M.2 SSD를 이용하느냐에 따라서 SSD의 성능에서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M.2 SSD중 SATA3 방식의 데이터 전송 방식을 이용하는 SSD를 사용한다면 2.5인치 SSD와 동일한 읽기 성능의 SSD를 이용하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는 성능이며 가격도 더 비싸다.

그러나 PCI-e 채널을 이용한 데이터 전송방식을 사용하는 M.2 SSD(NVMe)를 사용한다면 SATA3 방식의 데이터 전송방식을 이용하는 SSD보다 더 빠른 성능으로 SSD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인텔 6세대 스카이레이크 메인보드 사용자라면 SATA3 방식 M.2 SSD보다 PCI-e 채널 전송방식을 이용하는 NVMe SSD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더 빠른 속도로 컴퓨터 사용이 가능하고 남는 SATA3 포트도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해당 메인보드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PCI-e 채널을 이용하는 NVMe M.2 SSD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