딴트공의 인터넷 방송 이야기8, 보다 넓게 화면을 담고 싶다면?
상태바
딴트공의 인터넷 방송 이야기8, 보다 넓게 화면을 담고 싶다면?
  • 스마트pc사랑
  • 승인 2016.08.31 16:5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딴트공의 인터넷 방송 이야기8

1인 미디어 시작! 보다 넓게 화면을 담고 싶다면?

최근에는 방송 장비로 액션캠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 178도의 넓은 화각은 시청자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장면을 최대한 많이 보여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사이즈가 작아 휴대가 간편하다는 것 역시 액션캠을 사용하게 되는 이유 중 하나이다.

 

작다고 무시할 수 없다?

최근에는 4K 해상도까지 촬영할 수 있는 액션캠이 출시되어 방송용 장비로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덕분에 공중파 방송에서 촬영용 장비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외부 출력 지원

소니 액션캠은 외부 출력을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외장 캡처카드와 연결하면 실시간 라이브 방송 역시 가능하다. 실제 아프리카TV 말방구쇼에서는 30화, 31화, 32화에 걸쳐 소니 액션캠을 사용해 방송을 진행했었다. 1인 미디어의 경우 좁은 화각의 카메라를 사용해서는 BJ가 보여주고자 하는 영상을 모두 담기가 어렵다. 따라서 178도 화각을 지원하는 액션캠은 야외 방송을 진행해야 하는 BJ들에게 필수 장비라 할 수 있다.

 

다양한 액세서리 활용

액션캠은 다양한 스포츠 활동에서 촬영할 수 있도록 관련 액세서리가 출시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액세서리를 활용하면 야외에서도 BJ가 원하는 영상을 담을 수 있다.

 

외부 마이크 지원

액션캠은 메인 카메라로 사용할 경우 액션캠 하단에 있는 외부 마이크 단자를 활용해 외부 마이크를 연결할 수 있다. 방송은 영상은 물론 사운드 전달이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필요에 따라 액션캠에 마이크를 부착해 방송을 진행할 수 있다.

 

떠오르고 있는 360캠은 어떨까?

액션캠의 화각이 최대 178도를 지원한다면, 요즘 떠오르고 있는 360도 화각을 지원하는 360캠은 방송 장비로 어떨까? 국내에서 보급형 360 카메라로 구매할 수 있는 장비는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삼성 360카메라. LG 360 카메라 그리고 리코 세타 S가 그것이다. 3가지 제품 모두 휴대가 간편하고 360도 화각의 넓은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영상을 라이브로 송출하기 위해서는 아직 기술적인 어려움을 많이 가지고 있다. 일부 모델의 경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라이브 방송을 지원하고 있지만 이 역시 360도 영상이라 보기에는 어렵다. 

 

360카메라 라이브 방송은?

360도 카메라로 실시간 라이브 방송은 아직까지는 불가능에 가깝다. 하지만 아프리카TV에서는 최근 360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을 라이브 방송에 노출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실시간 촬영되는 장면은 아닐지라도 이미 촬영된 영상을 송출해 시청자에게 현장감을 불어 넣어 줄 수 있다는 점은 주목할만하다. 만약 360카메라로 라이브 방송이 된다면 여행, 패션, 맛 집 등 다양한 주제로 방송을 하는 BJ들에게 신세계 같은 방송 환경이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카메라파이 2016-09-01 15:45:13
리코세타s는 카메라파이 라이브 안드로이드 앱으로 유튜브 실시간 방송이 가능합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