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지텍 MSATA M6, 키는 작지만 깊은 생각을 갖춘 SSD
상태바
엠지텍 MSATA M6, 키는 작지만 깊은 생각을 갖춘 SSD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6.08.31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는 작지만 깊은 생각을 갖춘 SSD

엠지텍 MSATA M6

엠지텍은 최근 ‘락 클래식’ 스피커 시리즈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 및 탁상용 스피커가 주를 이루는 해당 라인업은 음질도 좋고 가성비도 뛰어나 좋은 반응을 얻는 것. 덕분에 엠지텍을 음향기기 업체로 볼 수도 있지만, 사실 엠지텍은 원래 외장하드의 명가다. 품질 좋고 쓸 만한 부가기능이 탑재된 외장하드를 주로 선보이는데, 이번에는 대세에 맞춰 외장 SSD를 선보였다. 크기가 아주 작아 주머니에 쏙 들어갈 정도다.

 

 

작은 고추가 맵다

엠지텍 MSATA M6은 mSATA가 내장된 외장 SSD다. 스마트폰, 신용카드보다 작은 크기에 무게도 39g으로 아주 가볍다. 작은 크기 덕분에 여기저기 쓰기 좋다. 주머니에 넣고 다니다 태블릿, 노트북, 데스크톱 등에 연결만 해 주면 된다.
디자인은 가벼운 무게와는 달리 메탈 바디로 내구성이 좋다. 메탈 바디는 블랙, 핑크로 나뉘는데 둘 다 오래 봐도 편하고 좋은 색이다.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USB 3.0 포트에 연결하기만 하면 된다. 물론 USB 2.0에 연결해도 동작하지만, 제 속도로 사용하려면 USB 3.0을 권장한다. 또한, 작은 크기지만 UASP를 지원해 속도가 빠르다. 외장하드의 경우 UASP 미지원 시 속도가 느려지는데, MSATA M6은 그럴 걱정은 없다.

용량은 120GB, 240GB, 480GB, 960GB로 나뉜다. 이번 성능 테스트는 MSATA M6 케이스 내부에 엠지텍 MX970 256GB를 장착한 뒤 측정됐다. 참고로 240GB 버전의 가격은 10만 원대다.

 

시크릿베리와 스마트기능

엠지텍 MSATA M6도 엠지텍 외장 스토리지 제품에 속하며, 보안 기능인 시크릿베리와 소프트웨어 설치기능인 스마트기능을 옵션으로 구매해 사용할 수 있다. 시크릿베리 기능은 256bit 암호화로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기능이다. 중요 자료 유출을 방지하며 공인인증서를 완벽하게 관리한다. 바이러스가 감염된 PC에 연결해도 부사하다.

스마트기능은 MSATA M6 자체에 프로그램을 깔아둬 어디서나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이다. 처음 보는 데스크톱 PC라도 스마트기능을 구동하면 MSATA M6에 미리 설치해뒀던 기능이 나타난다. 덕분에 오피스 프로그램이나 게임 등을 미리 설치해 편히 쓸 수 있다.

 

직접 확인해 보자

▲ 크리스탈디스크마크에서는 순차읽기 442.3MB/s, 순차쓰기 384MB/s로 측정됐다. 4K 속도도 USB 3.0으로 연결한 것을 생각하면 만족스럽다.
▲ ATTO 디스크 벤치마크에서는 최대 읽기 465MB/s, 최대 쓰기 396MB/s로 측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