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45나노 공정 프로세서 발표를 통해 컴퓨팅 성능 강화
상태바
인텔, 45나노 공정 프로세서 발표를 통해 컴퓨팅 성능 강화
  • PC사랑
  • 승인 2007.11.13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텔, 45나노 공정 프로세서 발표를 통해 컴퓨팅 성능 강화

인텔은 오늘 미래의 컴퓨터 기술 발전 속도에 위협 요소가 되는 전력 누출량이 감소된 완전히 새로운 형식의 트랜지스터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서버와 하이엔드 PC 프로세서 16가지를 발표했다. 이 프로세서들은 컴퓨터 성능과 절전 기능이 강화되었을 뿐 아니라 납이 사용되지 않은 환경 친화적 제품이며, 2008년부터는 할로겐 사용도 배제된다.

인텔의 공동 창업자인 고든 무어(Gordon Moore)로부터 트랜지스터 40년 역사에 있어 가장 큰 발전이라고 칭송 받은 이 프로세서들은 내장된 수억 개의 트랜지스터에 인텔의 하프늄(Hafnium) 기반 하이-k 메탈 게이트(Hi-k) 방식을 사용한 최초의 제품이다. 또한, 인텔? 코어™ 2 익스트림 및 제온 프로세서 제품군들은 인텔의 45나노 제조 공정에서 생산되는 최초의 프로세서로써 성능은 더욱 강화시키고 전력 소모량은 감소시킨다.

이 두 가지 기술 발전을 새로운 프로세서 기능에 결합시킴으로 더욱 빠르면서 전력 효율적이고 환경 친화적인 프로세서를 지속적으로 출시할 수 있다. 이 획기적인 기술들 덕분에, 인텔은 이전 버전들보다 25% 크기가 더 작아져 비용 효율성이 강화된 프로세서를 디자인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내년에 울트라 모바일 및 가전제품용의 새로운 “시스템 온 칩(system on chip)”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 또한 갖추게 되었다.

인텔의 폴 오텔리니(Paul Otellini) 사장 겸 CEO는 “업계에서 가장 중대한 문제점 중 하나를 해결해 준 지능, 물리적 특성 및 디자인은 경외심을 품게 할 정도로 대단하다. 이런 비약적인 발전을 이룬 인텔 팀들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라며, “지금까지 선보인 것 중 최고라 할 수 있는 이 기술은 업계 선도적인 인텔 아키텍처와 함께 사용되어 컴퓨터를 더욱 빠르고 매끄럽게 작동시키며 배터리 수명 및 전력 효율성을 강화한다. 우리의 목표는 크기가 작아지고 이동성은 강화된 기기를 통해 완벽한 인터넷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수준의 컴퓨터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인텔의 최신 45나노(1나노미터는 10억 분의 1 미터) 프로세서들은 65나노 기술로 구축된 이전 칩들에 비해 트랜지스터 집적도가 두 배 가까이 향상되었다. 쿼드 코어 프로세서에는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트랜지스터가 최대 8억2천만 개가지 탑재된다.

새로운 하이엔드 데스크톱 프로세서

세계 최초의 45나노 하이-k 데스크톱 프로세서인 인텔 코어 2 익스트림 QX9650 쿼드 코어 프로세서는 하드 코어 게이머 및 미디어 마니아들이 요구하는 아드레날린을 더 많이 제공한다. 용량이 커진 L2 캐시와 새로운 인텔 SSE4 미디어 명령어 지원과 같은 새로운 기술 강화는 데스크톱 성능을 “최상”의 수준으로 이끌어 올리는데 도움을 준다.

크라이텍(Crytek)의 R&D 매니저인 더글라스 빙스(Douglas Binks) 박사는 “우리의 목표 중 하나는 최상의 품질을 구현할 수 있도록 크라이시스(Crysis)를 최적화시켜, 최신 하드웨어에서 압도적인 게임 플레이를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라며, “새로운 45나노 하이-k 인텔 코어2 익스트림 프로세서의 출현으로 인해, 서로 다른 코어에서 물리적 현상과 입자 효과(particle effects), 음향을 실행시키는 멀티 코어 기술을 사용하게 되었다. 이는 크라이시스가 놀라운 게임 경험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45나노 서버 프로세서 제품군; 세계 신기록을 세운 속도

인텔의 새로운 서버 프로세서 라인업은 15개의 듀얼 코어 및 쿼드 코어 45나노 하이-k 인텔 제온 프로세서들로 구성된다. 12개의 새로운 쿼드 코어 칩들은 2GHz부터 최대 3.20GHz의 클록 속도를 자랑하며, 프론트 사이드 버스 속도(FSB)는 최대 1600MHz이고 캐시는 12MB이다. 3가지 새로운 듀얼 코어 칩들은 최대 3.40GHz 클록 속도, 최대 1600MHz FSB, 6MB 캐시를 특징으로 한다.

45나노 하이-k 인텔 제온 프로세서들은 인텔 5000 칩셋 제품군이 사용된 서버 플랫폼들과 호환 가능하다. 이 밖에도, 인텔은 45나노 프로세서를 지원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3개의 플랫폼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 고성능 컴퓨팅(HPC)과 같은 고대역폭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인텔 5400 칩셋 기반 플랫폼 (코드명 스토클리, Stoakley).

· 인텔 5100 메모리 컨트롤러 허브(Memory Controller Hub) 칩셋과 인텔 ICH-9R 입/출력 컨트롤러(코드명 크랜베리 레이크, Cranberry Lake). 이 솔루션들은 한 개나 두 개의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비용 최적화된 제품들이며 네이티브 DDR2 메모리를 이용하여 전력 소모량을 절감시킨다.

· 엔트리급의 싱글 프로세서 서버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인텔 3200 칩셋 기반 플랫폼(코드명 갈로우, Garlow).

45나노 하이-k 쿼드 코어 인텔 제온 프로세서 5400 시리즈는 주요 업계 표준 벤치마크에서 여러 개의 세계 신기록을 수립했다. HP 프로라이언트(Proliant) DL380 서버를 이용한 TPC-C* 벤치마크에서는 273,666 tpmC 점수를 SAP-SD* 테스트에서는 2449 SD 사용자라는 기록을 수립했다. BEA JRockit* JVM 기반의 델 파워에지(dell PowerEdge)* 2950 서버는 SEPCjbb*2005 테스트에서 공전의 303130** BOPS 기록을 수립했다. 델은 VM웨어 ESX 서버를 이용한VM마크 벤치마크에서 6개 타일에 8.47이라는 점수를 기록하며 새로운 가상화 성능 기록을 달성했다. 후지쯔 지멘스는 프리머지(PRIMERGY) RX300 S4 서버를 이용한 SPEC int_rate2006 테스트에서 138점이라는 새로운 기록을 수립했다.

또한, 1600MHz FSB가 장착된 5400 시리즈 칩셋 기반 플랫폼은 부동소수점 처리 성능을 측정하는 SPECfp*_rate2006 벤치마크처럼 고성능 컴퓨팅 및 대역폭 집약적 벤치마크에서 새로운 세계 기록을** 수립한다. 이 밖에도 주요 HPC 벤치마크에서 세계 기록을 달성했다. 플루언트(Fluent), LS-다이나(Dyna), 스페콤프2001(SPECOMP2001) 및 아바쿠스(Abaqus) 등이 이에 해당한다. 성능 벤치마크와 관련된 시스템 및 테스트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www.intel.com/performance/server/xeon/summary.ht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텔의 45나노 하이-k 제온 프로세서들은 이전 세대인 쿼드 코어 제온 5300 시리즈 프로세서에 비해 38%1 강화된 와트 당 성능을 구현하면서 이 부분의 리더십을 강화했다.

65나노에서 45나노로의 전환에는 단순히 현재의 칩 디자인 크기를 줄이는 것 이상의 기술이 적용된다. 45나노 기반 프로세서에는 새로운 인텔 스트리밍 SIMD 익스텐션 4(SSE4)이 탑재된다. 이 기술은 고해상 및 사진 조작을 위한 비디오 인코딩뿐만 아니라 주요 HPC 및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작업의 처리 속도를 높여주는 47개의 새로운 명령어들이 포함된다. 이 새로운 SSE4 명령어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회사들에는 어도비*, 마이크로소프트*, 시만텍 * 등이 있다. 그리고 아키텍처 기능을 강화시키는 또 다른 프로세서 성능들은 다음과 같다:

· 강화된 인텔 가상화 기술(Virtualization Technology) - 소프트웨어의 변경 없이 하드웨어를 통해 가상 기기 전환(엔트리/엑시트) 시간이 평균 25-75% 향상된다.

· 빠른 나누기 기능 - 빠른 디바이더(divider)는 레딕스(Radix) 16이라고 불리는 기술을 통해 거의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연산 속도를 이전 세대 대비 두 배 정도 향상시킨다. 명령어를 보다 빠르게 분할하는 능력이 컴퓨터의 성능을 증진시킨다.

· 특별한 슈퍼 셔플 엔진(Super Shuffle Engine) - 128비트 셔플 유닛의 실행을 통해, 셔플과 같은 작업을 하는 SSE 관련 명령어 실행 능력이 현저하게 증진된다. 이 기능은 컨텐츠 제작, 이미징, 비디오 및 고성능 컴퓨팅의 성능을 향상시키게 된다.

45나노 하이-k 인텔 제온 프로세서의 가격은 모델, 속도, 기능 및 주문 수량에 따라 달라지며, 가격대는 1,000개 단위에 미화 177달러부터 1,279달러 사이이다. 45나노 하이-k 인텔 코어2 익스트림 QX9650 쿼드 코어 프로세서는 1,000개 당 999달러로 가격이 책정되었다. 판매 시점은 모델 종류에 따라 현재 판매되거나 45일 이내에 판매 시작된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intel.com/pressroom/kits/45n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