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수스, 3D 프린팅 친화설계 Z170 PRO Gaming/AURA 출시
상태바
에이수스, 3D 프린팅 친화설계 Z170 PRO Gaming/AURA 출시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6.08.04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SUS는 특허 출원 중인 외부 디자인과 AURA RGB 라이트닝 기능을 탑재한 세계 최초 3D 프린팅 친화적 게이밍 마더보드 'ASUS Z170 PRO Gaming/AURA' 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Z170 PRO Gaming/AURA는 SupremeFX와 Sonic Radar II 기능을 통해 맑고 깨끗한 게이밍 오디오를 선사하며, 인텔 기가비트 이더넷과 LanGuard, GameFirst IV, RAMCache 등의 기능으로 우수한 게이밍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한다. 또 Gamer’s Guardian 부품들과 스마트 DIY 기능 등을 통해 시스템 전반을 보호해 준다.

또한, 간편하게 시스템의 튜닝이 가능한 5-Way Optimization과, 한층 더 효율적인 DDR4 메모리 오버클러킹을 실현할 수 있도록 2세대 T-Toplogy 기능이 탑재됐다. BCLK 오버클러킹을 위한 프로 클럭 테크놀로지(Pro Clock Technology)등의 기술도 추가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주목할 만한 특징은 세계 최초 독자적 외형 디자인과 함께 3D프린팅에 친화적인 구조를 지녔다는 것이다. 이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3D 프린터를 통해 제작한 다양한 파츠들을 마더보드의 곳곳에 설치해 꾸밀 수 있다. M.2 스토리지 부근부터 오디오 쉴딩 라인 부근까지 커스텀 파츠 설치가 가능하다. 동봉된 M.2 나사를 사용하면 더 쉽다.

파츠 디자인은 에이수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3D 프린팅 소스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정할 수 있다. 3D프린터를 통해 출력한 명패나 평판 등을 Z170 PRO Gaming/AURA 마더보드에 부착 및 부품 보호 장치를 만들거나 케이블 관리 솔루션을 만드는 등의 작업도 가능하다.

에이수스는 향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명판이나 케이블 관리 솔루션 등을 출력할 수 있도록 다양한 3D 프린팅 소스 파일을 제공할 예정인데 이를 시작으로 사용자들이 제품의 외형과 완벽하게 맞는 결과물들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 밝혔다.

ASUS의 독자적인 RGB-LED 커스터마이징 기능인 AURA는 수십만 가지의 색상 조합이 가능하다. 해당 기능은 AURA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어할 수 있다. 다양한 형태의 색상 조합 프리셋이 지원된다. 색상 고정 모드, 숨쉬기 모드, 컬러 싸이클 모드 뿐 아니라 CPU 온도에 따라 색상이 변화하는 모드나 음악 모드(플레이 하는 음악의 비트에 따라 색상이 변화)등을 선택할 수 있다.

사운드는 115dB의 신호 대 잡음비(SNR)로 무손실에 근접한 오디오 품질의 SupremeFX 오디오 기술 및 니치콘 오디오 캐퍼시터가 장착된다. 300옴-헤드폰 앰프가 장착됐고, 사운드 쉴딩 부분에는 점멸하는 형태의 적색 쉴딩 라인이 탑재됐다.

‘Sonic Radar II’ 기능은 게임 속에서 적들과 동료들의 위치를 오버레이를 통해 표시해 준다. 인 게임 사운드를 즉각적으로 디텍팅하여 사운드가 발생한 위치나 방향을 확인 가능하며, 이를 통해 적을 정확하게 조준하는 스킬 등을 구사할 수도 있다. 또한 구조물 폭발 등의 상황에서 발생하는 음량을 더욱 명확하게 표현해 주는 ‘오디오 향상 테크놀로지’도 제공된다.

Z170 PRO Gaming/AURA에는 인텔 기가비트 이더넷(I219-V)이 탑재됐고, 높은 TCP, UDP 대역을 갖췄다. 시그널-커플링 기술을 탑재한 표면 노출 형태(Surface-mouted)디자인의 LANGuard 기능이 탑재됐는데, 1.9배 더 향상된 정전기 보호 능력을 발휘하며 써지를 2.5배 더 높은 효율로 보호할 수 있는(15KV 이상) ESD Guards로 구성됐다.

‘GameFirst IV’는 더욱 빠르고 랙 없는 온라인 게임 환경을 위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최적화시키는 기술이며, 멀티-게이트 티밍(Multi-Gate Teaming)기술을 제공한다. 또한 ‘인텔리전트 모드’가 제공된다. 이는 구축된 시스템이 모든 게임 환경에서 극대화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게임 어플리케이션 혹은 게임 상의 데이터를 자동적으로 분석하고 데이터베이스를 재편집하는 형태의 기능이다.

‘RAMCache’ 기술은 스토리지 디바이스 전반을 효과적으로 캐싱하여 자주 플레이 하는 게임이나 어플리케이션을 극대화된 스피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데이터 손실의 위험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 

Z170 PRO Gaming/AURA의 ‘5-Way Optimization’ 기술은 즉각적이고 상세하게 설정이 가능한 성능 향상 기술이다. 메모리 오버클러킹을 시도하고자 하는 유저라면 마더보드에 빌트인된 ‘2세대 T-Topology’ 기술을 활용하면 된다. DDR4 메모리는최대 3,466MHz 이상의 오버클러킹이 가능하다.

‘PRO Clock’ 기술은 6세대 인텔 프로세서를 위해 설계된 베이스-클럭 전용 제네레이터로, 베이스 클럭의 프리퀀시를 400MHz 이상 향상시킨다. 에이수스가 자체적으로 설계한 이 솔루션은 전압과 베이스 클럭 제어를 위한 에이수스 TPU와 맞물려 작동하도록 돼 있다.

그 외에도 Z170 PRO Gaming/AURA는 ‘Gamer’s Guardian’ 부품 등 자체적인 보호 기능을 통해 시스템을 예기치 못한 환경에서 보호하고 있다. 시스템 조립 시 발생할 수 있는 칼 자국이나 나사 자국 등을 방지하는 Q-Shield, CPU나 메모리, 그래픽 카드 또는 부팅 디바이스에 문제가 발생할 시 빠른 진단을 위해 4개의 램프에서 불이 들어와 문제 발생을 알려주는 Q-LED 램프 등의 기능도 있다. 정전이나 방전에 대응해 USB나 오디오 랜 포트를 지켜내는 기술도 탑재됐다.

더 자세한 정보는 에이수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