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PC사랑

딴트공의 인터넷 방송 이야기6, 야외에서 방송하기

스마트PC사랑l승인2016.07.29l수정2016.07.29 17:35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딴트공의 인터넷 방송 이야기6

1인 미디어 시작! 야외에서 방송하기 어렵지 않을까?

야외에서 방송하기란 생각보다 쉬운 일은 아니다. 스튜디오에 있는 장비를 그대로 옮겨 간다면 모를까 그렇지 않고서는 방송 장비를 새롭게 세팅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럼 과연 1인 미디어의 입장에서 고가의 장비를 사용하지 않고서 방송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말방구TV 스튜디오는 초고속 인터넷 환경, 각종 거치대 및 듀얼 모니터 그리고 방송환경을 받쳐주는 고사양 데스크톱 외에도 마이크 및 기타 장비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1인 미디어의 특성상 외부에서 촬영할 경우 이 많은 장비를 직접 옮기는 것은 물론 외부에서 사용하는 것 역시 버거운 일이다. 그래서 오늘은 말방구쇼에서 사용해본 외부 촬영 장비를 통해 여러분께 1인 미디어 야외 방송 장비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한다. 

 

인터넷 환경 구축하기

장비를 아무리 완벽하게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인터넷 환경이 받쳐주지 못한다면 실시간 방송은 결코 할 수 없다. 가정 내에서야 초고속 인터넷을 설치하고 기가인터넷을 지원하는 무선 공유기를 사용해 방송을 할 수 있지만 외부 촬영 시에는 인터넷 환경 구축이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외부 장소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을 방송 현장까지 유선으로 연결할 경우 10m 길이 이상의 랜 케이블이 필요할 수 있으며 랜 케이블이 일부 매장에서는 영업을 방해할 수 있어 현장 담당자는 유선으로 연결하는 랜 케이블을 선호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방송 현장 와이파이를 이용한다?

물론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 현장에서 제공되는 와이파이를 사용해 방송하는 방법이다. 최근에는 대부분 매장에서 손님을 위해 guest 와이파이를 무료로 열어주고 있어 어렵지 않게 매장 내 와이파이 신호를 잡아 방송에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매장 내에서 사용되는 인터넷 공유기 상태가 좋지 못하거나 guest 모드로 지원되는 인터넷 환경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 실시간 방송이 끊어지는 현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

아프리카TV는 방송이 끊어지면 방송뿐만 아니라 접속한 시청자들 역시 모두 방에서 나가게 된다. 어렵게 들어온 시청자들을 모두 나가게 되는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으려면 현장의 인터넷 속도를 미리 체크해둘 필요가 있다.

 

LTE 라우터를 활용하는 방법

그럼 인터넷 유선 연결은 물론 무선공유기까지 없거나 있어도 속도가 느리고 자주 끊어지는 장소에서 방송을 해야 한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 딴트공 말방구쇼에서는 이러한 장소를 대비해 KT에서 출시한 LTE 라우터를 사용하고 있다. 휴대가 간편한 것은 물론 연속 사용시간 역시 10시간 정도로 길기 때문에 방송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현장에서 라우터 속도 체크는 필수

시청자의 경우 방송을 볼 때 업로드 속도가 아닌 다운로드 속도가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BJ는 방송을 송출해야 하기에 다운로드 속도 보다 업로드 속도에 민감하다. 물론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 둘 다 좋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말이다. 일단 방송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최소 5Mbps 이상의 업로드 속도가 나와야 한다.

사실 원활한 방송을 위해서는 평균 10Mbps 속도가 나와야 방송 중 끊김 현상을 줄일 수 있다. LTE 라우터의 경우 장소에 따라 속도 차이를 크게 보이고 있으므로 방송 현장에서 잡히는 라우터의 속도를 미리 체크해야 실수를 하지 않는다.

 

무선 라우터로 방송하기

말방구쇼에서는 실제로 야외에서 방송을 하면서 KT LTE egg+ S를 사용해 방송을 진행해 봤다. 현장의 와이파이 상태가 좋지 못해 끊어지는 경험을 했기에 처음부터 KT LTE egg+ S를 사용해 인터넷을 잡은 후 방송을 진행해 본 결과 끊어지는 현상 없이 무사히 해당 방송을 마칠 수 있었다.

▲ KT LTE egg+ S를 이용해 방송 중인 말방구쇼 장면

 

페이스북 방송 역시 라우터로 연결

만약  페이스북으로 라이브 방송을 해야 한다면 사용 중인 스마트폰이 아닌 유심이 없는 공기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스마트폰으로 방송을 해야 하는 페이스북의 경우 방송 중 전화나 문자가 오면 방송이 중단될 수 있기 때문에 방송의 흐름을 잃어버릴 수 있다.

따라서 공기계 스마트폰에 lte 라우터를 연결하면 또 하나의 멋진 방송 장비가 된다. 실제 말방구쇼 32화 빙수 특집 편에서는 KT LTE egg 라우터를 사용해 노트북 및 스마트폰에 연결해 아프리카TV와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동시에 진행해본 경험이 있다. 페이스북은 특성상 90분 방송시간의 한계가 있어 중간에 방송이 끊어진 것 말고는 방송 송출 상태는 매우 양호했다.

 

마치며

사실상 1인 미디어는 하나의 채널만 방송하는 것이 아닌 두 개 이상의 라이브 방송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좋다. 다양한 채널을 함께 운영한다면 보다 많은 시청자 유입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외부 촬영 시에는 LTE 라우터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 연결이 어려운 장소라 할지라도 방송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외부에서 생방송을 진행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무선 라우터 하나 정도는 준비해 보는 것은 어떨까?

▲ 아프리카TV 및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 동시 진행 현장


스마트PC사랑  webmaster@ilovepc.co.kr
<저작권자 © 스마트PC사랑,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마트PC사랑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스마트PC사랑

서울 강서구 양천로 583(구: 염창동 240-21) 우림블루나인 비즈니스센터 B동 910호  |  대표전화 : 070-4077-0183, 070-4077-0185  |  팩스 : 02-2093-1794
업체명 : (주)컴퓨터생활  |  등록번호 : 서울 아 03020  |  사업자등록번호: 116-81-37285  |  대표 : 김종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승현
Copyright © 2018 스마트PC사랑.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