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모바일 외장ODD KP65NW70
상태바
LG전자 모바일 외장ODD KP65NW70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6.07.29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과 연결해 데이터를 저장하는 외장 ODD

LG전자 모바일 외장ODD KP65NW70

최근 데스크톱 조립PC는 광디스크를 사용할 일이 드물어, 내장형 ODD 드라이브를 장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는 해도 ODD 드라이브는 없으면 아쉬울 때가 있다. 저렴한 가격으로 데이터를 보존하려면 광디스크 매체만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이런 아쉬움을 메워 주는 것이 외장형 ODD로, USB 전원을 사용해 간편하게 탈·부착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이번 LG 전자의 외장형 ODD는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김희철 기자

 

스마트폰에 연결할 수 있는 외장 ODD

LG전자 모바일 외장ODD KP65NW70(이하 KP65NW70)은 오랜만에 LG가 선보인 신제품 외장 ODD로 기존 PC에 연결해 ODD 드라이브로 사용할 수 있고, 추가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도 지원한다. 주로 색이나 디자인이 바뀌었던 기존 제품들과 달리 제품명에 ‘모바일’이 붙은 것으로 미리 짐작할 수 있다.

예전에 출시된 LG전자 외장 ODD는 스마트 TV에 연결해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다. DVD 트레이가 열린 상태에서 사출 버튼을 2초간 누르면 ODD가 아닌 일반 USB 저장매체로 인식되는 것. KP65NW70도 이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스마트 TV에서 사용할 수 있다. 그런데 스마트폰에서는 외장 ODD가 인식되지 않아 그 점이 조금 아쉬웠다.

그런데, 이번 KP65NW70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연결 시 ODD 드라이브 그 자체를 인식한다. KP65NW70 연결용 OTG 젠더가 동봉돼 안드로이드 4.4.2 버전 이상 OTG 지원 스마트폰이면 사용가능하며, 전력 부족으로 인식되지 않는 경우를 대비해 보조 전원을 연결할 수 있다. 덕분에 스마트폰 내부의 자료를 DVD 등의 광디스크에 백업하거나, 음악 CD를 스마트폰 스피커로 감상할 수 있다.

▲ OTG 젠더를 통해 갤럭시노트4와 연결했다. OTG 젠더에 연결될 USB 케이블 우측에 마이크로 5핀 보조전원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다.
▲ 가을방학 3집을 재생해 봤다. 보조 전원을 연결하지 않아도 구동되며, 스마트폰 스피커로 들을 수 있었다.

 

데이터 백업과 디스크 복사 및 음악 CD 추출·재생 지원

KP65NW70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연결한 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디스크 링크’ 앱을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디스크 링크가 지원하는 기능은 디스크 백업, 디스크 복사, 오디오 CD 재생, 오디오 CD 추출, 오디오 CD 굽기다.

데이터 백업은 말 그대로 스마트폰 내부의 데이터를 디스크에 구워서 보관할 때 사용한다. 대표적으로는 사진 파일 등을 광디스크에 보관하려 할 때 유용하다. 특히 KP65NW70은 천 년 동안 보존이 가능한 M-DISC을 지원하니 해당 디스크로 사진을 백업해 둔다면 오랫동안 간직할 수 있다.

디스크 복사는 백업된 디스크의 파일을 스마트 기기로 다시 복사하는 기능이며, 디스크 링크로 제작한 광디스크만 지원한다. 오디오 CD 재생은 말 그대로며, 갤럭시노트4에서 보조 전원 없이 재생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오디오 CD 추출은 오디오 CD의 내용을 추출해 KP65NW70에 저장해 두는 기능이며, 오디오 CD 굽기는 이렇게 추출한 데이터를 다시 CD로 구울 수 있다. 즉, 스마트폰의 데이터 백업을 자주 하거나 음악 CD 추출 및 재생을 자주 한다면 KP65NW70으로 생각보다 요긴하게 쓸 수 있다.

▲ 디스크링크 앱 메인 메뉴.

 

▲ 데이터 백업으로 스마트폰 내의 카카오톡 사진 폴더를 백업했다. 디스크 제목은 ‘kp65nw70 갤노트4카톡’이며 744파일에 296MB다.
▲ 레코딩이 끝나고 DVD가 밀려 나왔다.
▲ PC에 연결해 보니 카카오톡 사진 폴더가 제대로 백업됐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디스크 제목도 같고, 파일 개수도 744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