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시청각 장애인용 TV 보급 사업’ 공급자로 선정
상태바
삼성전자, ‘시청각 장애인용 TV 보급 사업’ 공급자로 선정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6.05.31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가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방송 수신기를 제작, 공급해 방송 소외계층의 정보 격차를 해소하는 시청각 장애인용 TV 보급 사업의 TV 공급자로 선정됐다. 방송통신위원회, 시청자미디어재단은 저소득층 위주로 시청각장애인용 TV를 무료로 보급하고 있으며, 삼성전자는 7월부터 제품을 공급하게 됐다.

삼성전자는 TV 기능 외에 모니터로도 활용 가능한 28형 고급형 LED TV 모니터 제품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사업을 위해 다양한 자막설정 기능과 차별화된 음성 지원 기능을 탑재하는 등 시청각 장애인들의 사용 편의성을 크게 개선했다.

특히, 삼성전자는 실사용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개발한 전용 리모컨을 함께 제공한다.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점자를 적용해 시각 장애인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막 설정과 화면 해설 등 꼭 필요한 기능들은 6개의 핫키로 제공하는 등 사용자를 배려한 특수 기능들이 대거 탑재됐다.

또한, 청각 장애인은 자막 수신 여부, 자막 크기, 위치, 색상, 배경 등의 기능을 5개의 핫키로 보다 쉽고 빠르게 설정할 수 있다. 9개 위치로 자유롭게 자막 위치를 변경할 수 있으며, 크기도 상, 중, 하 3단계로 조정할 수 있다. 자막 색상이나 배경도 사용자의 기호에 맞게 단계별로 설정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게 TV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음성 지원 기능도 탑재했다. 화면 해설을 수신하는 핫키를 지원하고, 채널 정보를 음성으로 들려주는 EPG(Electronic Program Guide) TTS(Text To Speech) 기능을 지원해 시청 중인 방송의 주요 정보뿐만 아니라 TV 동작기능의 전 메뉴에 대해 음성으로 안내 받을 수 있다.

삼성전자는 시청각장애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용 설명서를 제공하고, 전문 설치 인력을 투입하는 등 맞춤형 특화 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전용 콜센터를 운영하고, 무상 A/S도 36개월까지 지원하는 등 시청각 장애인들이 TV를 시청하는데 불편함을 없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6월 1일부터 30일까지 전국 12개 시‧도(서울, 인천, 부산, 대구, 광주, 울산, 세종, 충북, 충남, 경남, 강원, 제주) 주민센터를 통해 신청하거나, 우편접수 또는 전용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신청서는 12개 지방자치단체가 점자 홍보물과 함께 해당 대상자에게 직접 발송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