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꿈의 광통신 실현’핵심부품 개발
상태바
ETRI,‘꿈의 광통신 실현’핵심부품 개발
  • PC사랑
  • 승인 2007.10.17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TRI,‘꿈의 광통신 실현’핵심부품 개발

각 가정에 보급되는 광가입자망(FTTH)의 인기도와 향후 전개될 IPTV 상용화와 비례해 기간망에서도 대용량의 데이터를 수용할 수 있는 핵심부품기술이 필요한데 국내 연구진에 의해 처음으로 개발되었다.

특히 이 기술은 초고속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광랜 등 광통신의 열기가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개발되어 국내는 물론 외국에서도 큰 주목을 받고 있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최문기)는 단일 광회선으로 초당 DVD 1장 분량인 40기가 비트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차세대 초고속 광통신 시스템의 핵심 광소자 모듈 개발에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ETRI는, 이번에 개발된 부품들은 정보통신부 ‘40G 모듈’ 개발의 일환으로 ▲광통신용 변조기 집적 레이저(EML) ▲광검출기(PD) ▲가변분상보상기(TDC) 모듈 이라고 말하며 이는 전화국과 전화국 사이의 기간망용 40기가(G) 광통신 시스템 기술을 서비스하기 위한 핵심 부품이라고 설명했다.

ETRI가 광통신의 핵심부품을 개발함에 따라 우리나라 기술의 자립도를 크게 높였으며 부품 경쟁력과 함께 시스템의 가격 경쟁력을 갖추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현재, 서울에서 대전간의 광통신 기간망 속도는 대략 2.5G~10Gbps 정도인데 ETRI에서 개발한 40G 모듈은 데이터 용량이 4배에서 최대 16배까지 끌어올린 차세대 통신망으로 불리운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입자망 인터넷의 속도는 HD급 동영상및 FTTH의 보급 활성화 등에 기인해 이에 대응하는 기간망의 트래픽 또한 커지게 되는데 이를 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광통신 핵심 부품개발인 것이다.

ETRI는 광통신을 구성하는 소스부(송신-EML)와 전달부(에러보정-TDC), 수광부(수신-PD)의 핵심 광부품을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이를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ETRI는 핵심기술 개발에 성공한 각 부품들은 향후 상용화되면 시장가격이 현존 가격 대비 대략 20~50%내외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속도와 성능 등 효율성과 소비전력, 크기 등 경제성 부문에서 현재 상용화시장의 부품에 비해, 월등한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ETRI는 설명했다.

한편, ETRI 광소자그룹에서는 지난달 17일부터 19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된 유럽광통신 학술회의 및 전시회(ECOC 2007)에도 40G 핵심 광부품 등 14점을 출품, 큰 호응을 얻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유럽, 미국, 아시아 지역 광통신 부품관련 50여 전문 기업들이 ETRI 전시 부스를 방문하여 협력제의 및 제품 성능에 대하여 높은 관심을 표명하였다.

한편, ETRI IT융합.부품연구소 오대곤 광소자그룹장은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해 왔던 40G용 광소자 모듈 등 선진적인 광소자 기술확보로 국내 광통신 산업의 활성화는 물론, 세계를 무대로 경쟁력을 갖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이정표를 세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번 전시회를 통하여 수요를 파악한 ETRI는 40G 모듈에 대하여 시급히 국내 산업체에 기술이전을 통하여 세계시장에 진입시킬 계획이다.

이와함께 ETRI는 10G 모듈과 같이 시장이 크고 경쟁력 있는 부품의 상용화를 위하여 국내 광 관련 산업체와 긴밀한 상호협력을 통하여 부품산업의 경쟁력 강화에도 많은 노력을 할 방침이다.

ETRI는 관련 기술에 대해 국제특허 3편을 등록하고 9편을 출원했으며 어플라이드 피직스 레터 등 국제논문 21편 게재를 비롯 국제학술회의 논문 20건을 발표했다.

한편, 2011년의 세계 광송수신 시장규모는 24억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