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세계 최초 3.6Gbps 4세대 무선전송시스템 개발
상태바
ETRI, 세계 최초 3.6Gbps 4세대 무선전송시스템 개발
  • PC사랑
  • 승인 2007.10.12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TRI, 세계 최초 3.6Gbps 4세대 무선전송시스템 개발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최문기)가 CDMA, 와이브로(WiBro), 지상파DMB에 이어 또 한번의 세계 최초 원천기술을 확보하여 이동통신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에 올라와 있음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ETRI는 11일, 4세대 이동통신(IMT-Advanced)의 정지 및 저속(3km/h) 이동시 최소 요구 규격인 1Gbps보다 3배 이상 빠른 3.6Gbps 전송속도를 구현하는 저속이동용 무선전송시스템(이하 NoLA)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시연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11일 ETRI에서 열린 시연회에서 유영환 정통부장관, 최문기 ETRI 원장 등이 시연에 참석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시제품 개발 결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연구자들을 격려했다.

본 기술은 와이브로(WiBro), 지상파DMB서비스와 함께 정통 부가 추진하고 있는 IT839전략의 핵심 사업 중 하나이다.

ETRI 이동통신연구단 무선전송기술연구그룹 차세대무선LAN연구팀(팀장 이석규)은 지난 2006년부터 저속이동 시스템용 3Gbps급 무선전송 규격과 시험 시제품 개발을 시작해, 불과 1년 6개월 만에 세계 최고 성능을 자랑하는 3.6Gbps 무선전송 모뎀을 실시간 구현하는데 성공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현재 약 100Mbps 속도의 광랜으로 영화 한 편을 1분 정도 만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비해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단 수 초만에 가능하고, 5기가바이트 급 백과사전과 HD급 동영상 등을 다운로드 받을 때 적게는 수십분이 걸리는데 비해 개발된 기술은 약 10여초 이내에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2010년 이후에는 10기가급 이상의 광통신망을 통해 지금보다 더 큰 고용량의 콘텐츠들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개발된 시스템을 활용하면 HD급 동영상과 고화질 콘텐츠를 가정이나 사무실, 대학 강의실 등에서 실시간 무선환경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서비스가 실현 가능해 진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유럽과 미국, 일본을 중심으로 1Gbps 정도의 시스템이 개발되어 있는 정도이며,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차세대 무선 전송의 핵심기술로 경쟁이 치열한 분야일 뿐만 아니라 실시간 구현하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산재되어 불가능에 가까운 기술이었다.

그러나 ETRI는 이러한 여러 난제를 ▲여덟 개의 다중 안테나를 사용한 미모(MIMO) 기술 ▲ Multi-Rate LDPC 부호기 기술 ▲ Multi-Gigabit LDPC 복호기 설계 및 구현 기술 ▲ Multi- Gigabps급 Throughput(처리량) 제공 무선제어 기술 등 네 가지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하였으며, 현재까지 선진국에 비해 최소 1년 이상 최대 3년 앞선 원천기술을 확보하게 되었다.

시연회에 참석한 유영환 정통부 장관은 “CDMA, 와이브로(WiBro), 지상파DMB에 이어 IT 강국 Korea의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한 획을 긋는 획기적인 연구결과로서, 향후 산업체와 공동으로 상용화하여 세계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큰 의미를 부여했다.

ETRI 최문기 원장 또한 “전 세계적으로 치열한 4세대 이동통신(IMT-Advanced) 기술 개발 경쟁에서 세계 최초로 3.6Gbps 시험시스템을 개발 및 시연함으로써, 2008년부터 본격화될 IMT-Advanced 기술 표준화 경쟁에서 한국이 유리한 입지를 선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TRI는 이 기술과 관련하여 2006년 4건의 국제특허, 4건의 국내특허를 출원했으며, 올해 추가로 약 16건의 국제특허와 20여건의 국내특허를 출원하여 2008년부터 시작될 예정인 IMT- Advanced 국제표준에 반영할 예정이다.

현재 IMT-Advanced 저속이동 표준 후보 중 하나로 IEEE802.11n 후속 표준인 VHT(Very High Throughput) Task Group을 통해 3Gbps급 표준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향후 ETRI는 표준화 및 기술개발을 병행하면서 현재 개발된 기술에 대한 기술이전과 함께 국내 산업체와 공동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ETRI 이동통신연구단 황승구 단장은 “2009년도에 고속이동용 시스템과 현재 개발된 저속이동용 시스템의 통합 단말을 개발하고 2010년까지 두 이(異)기종 시스템간의 연동을 통해 끊김 없는 4세대 이동통신 기술을 개발하여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2년 이후에 4세대 이동통신이 상용화되면 초고속 대용량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무선 IPTV 시장, 홈네트워킹 시장 등을 고려할 때 수조원의 시장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용어설명 - NoLA, NeMA>

현재 ITU에서 제시하는 4G 시스템은 저속 이동 사용자에게 1Gbps 이상, 고속 이동 사용자에게 100Mbps 이상의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TRI에서는 저속 이동 사용자에게는 세계 최초로 최대 3.6Gbps의 전송속도를 지원하는 무선 전송시스템을 놀라(NoLA-New Nomadic Local Area Wireless Access)로 명명하여 금년 가을에 성공적으로 개발 완료하였으며, 고속 이동 사용자에 대해서는 최대 100Mbps의 전송속도를 지원하는 무선전송시스템을 니마(NeMA-New Mobile Access)로 명명하여 두 이기종간 연동되는 4세대 이동통신 기술 개발을 꾀하고 있는 상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