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분기, 디카·브랜드PC 판매량 상승…부활 신호탄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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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분기, 디카·브랜드PC 판매량 상승…부활 신호탄될까?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6.03.31 15:00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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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는 2016년 1분기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디카와 브랜드PC의 판매량이 전 분기 대비 각각 90%, 47% 상승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해서는 각각 41%, 30% 상승했다고 밝혔다.

1분기 디카 시장의 이 같은 판매량은 지난 2013년 4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치이며, 브랜드PC는 집계가 시작 된 2010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디카, PC 시장의 이 같은 상승폭은 스마트폰 보급이 본격화 된 2010년 이후 거의 나타나지 않던 추세인 만큼, 이번 반등이 디카와 PC 시장 부활 신호탄이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자료 제공 : 다나와

 

1분기 디카 판매량을 견인한 것은 미러리스 카메라다. 1분기 디카 시장에서 미러리스 카메라의 판매량 점유율은 47%를 기록하며 전년평균인 43.5%를 웃돌았다. 반면 콤팩트 카메라의 판매량 점유율은 9%를 기록하며 전년평균인 12%에 미치지 못했다.

상대적으로 고급기종인 미러리스 카메라에 판매비중이 집중됨에 따라 1분기 디카의 평균 구매가는 전년평균 대비 13만 3천원 상승한 91만 3천원까지 뛰어올랐다.

시장에서 평균 구매단가와 판매량이 함께 상승하는 것은 드문 일이며, 이는 고급 기능을 원하는 수요가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자료 제공 : 다나와

 

브랜드PC 시장의 상승은 인텔 6세대 CPU 출시와 PC 교체 주기, 신학기 수요가 복합적으로 맞물린 결과로 풀이된다.

통상적인 PC 교체 주기가 약 5년임을 고려했을 때 올해 많은 PC수요가 발생하는 시기이며, 여기에 새로운 부품 출시, 제조사와 유통사의 공격적인 신학기 프로모션 등이 영향을 준 것이란 게 다나와 측의 해석이다.

한편 이러한 반등은 디카와 브랜드PC 시장이 다시 살아나는 전조일 수 있어 업계는 주목하고 있다.

다나와 류희범 유통분석 담당은 “스마트폰 시장의 발전과 소비가 둔화됨에 따라 차별적인 사용성을 원하는 수요가 다시 전문기기로 돌아가고 있는 모양새”라며 “단, 추세전환 이후 상승폭이 너무 가파른 것을 감안했을 때 1분기 온라인 유통업체 호황에 따른 일시적인 반등일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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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man79 2016-04-03 07:42:37
캐논이 미러리스카메라 시장에 접근하면서 점유율의 변화가 상당한 것 같다. 특히 M10으로 엔트리급 유저들을 잡은 것이 큰 비중을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