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2MHz의 고속 PWM 출시
상태바
마이크로칩, 2MHz의 고속 PWM 출시
  • PC사랑
  • 승인 2007.10.09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로칩, 2MHz의 고속 PWM 출시

세계적인 마이크로컨트롤러 및 아날로그 반도체 전문업체인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한국 지사장: 한병돈)는 2.0MHz 고속 PWM(Pulse Width Modulator) MCP1631을 발표했다. 통합율이 뛰어난 이 제품은 1A 통합형 MOSFET 드라이버, 과전압 방지를 위한 고속 비교기와 배터리 전류 및 전압 감지 증폭기를 단일 소형 패키지 안에 모두 갖추고 있다. 저전압 잠금 및 과열 방지와 같은 보호 기능은 PWM 규격을 충족하므로 Li-Ion, NiHM, NiCd 및 납을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

MCP1631 PWM은 일반 시스템 지능화 및 제어용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하는 SMPS(Switch-Mode Power Supply)에서 피드백 루프 연결 방법을 제공한다. 이 PWM은 자체 전압 비교기, 배터리 전압 및 전류 감지 증폭기, 그리고 1A MOSFET 드라이버를 통해 SMPS 입력 및 출력 인터페이스를 통합하므로, 디자이너들은 이 단일 디바이스를 사용하여 다양한 기능들을 자체 디자인에서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디자인 풋프린트가 줄어들고 총 비용이 낮아진다.

또한 MCP1631은 쉽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통해 제어되므로 다양한 배터리 충전 시스템을 위한 정밀 충전 프로파일(profile)을 정확하게 얻을 수 있는 동시에 안전한 충전 및 긴 배터리 수명에 필요한 속도와 정밀도로 피드백 루프를 연결할 수 있다. PWM의 UVLO(Under Voltage Lock Out) 및 과열 보호 기능은 배터리 충전기 디자인의 안정성을 높인다.

마이크로칩 아날로그 및 인터페이스 제품 사업부의 브라이언 리디어드(Bryan Liddiard) 마케팅 부사장은 “디지털 컨트롤의 아날로그화를 인지하고 단순화하는 스위치 모드 전력 분야를 위한 디바이스를 또 다시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면서 “이 제품은 지능형 파워 서플라이 및 배터리 충전 시장에 대한 마이크로칩의 노력을 여실히 보여 주고 있다”고 밝혔다.

마이크로칩 아날로그 및 인터페이스 제품 사업부의 아트 에크(Art Eck) 수석 제품 마케팅 책임자는 “

“MCP1631 PWM은 SMPS와 같은 제어 아키텍처의 복잡한 피드백 루프 연결을 위한 고유 기능을 제공하며, 시스템 제어는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이용한다”고 설명했다.

MCP1631 PWM의 고전압 버전(부품번호 # MCP1631HV)은 6V-16V에서 동작하며 선형 레귤레이터(LDO)를 포함한다. 이 제품의 표준 버전은 3V-5.5V에서 동작하며 LDO를 포함하지 않는다. 적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에는 전력 관리 및 SMPS 기술과 함께 배터리 충전이 중요한 휴대형 의료 기기, 소비자 및 산업용 전자 기기가 포함된다. 대표적인 예로는 지능형 파워 서플라이, 스마트 배터리 충전기, RF 원격 장치, 핸드헬드 스캐너, 병렬 파워 서플라이 및 AC PFC(Power Factor Correction) 등이 있다.

개발 지원

디자이너가 MCP1631HV를 자체 애플리케이션에서 평가할 수 있도록 MCP1631 배터리 충전기 레퍼런스 디자인(부품번호 # MCP1631RD-MCC1)이 제공된다. 이 디자인에는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충전 알고리즘을 생성하고 배터리 유형과 셀 개수를 선택할 수 있는 PIC16F883 마이크로컨트롤러가 포함된다. 12V 입력으로 동작하며 1셀 또는 2셀 Li-Ion 또는 1-4 NiMH 배터리를 직렬로 충전할 수 있다. 이 디자인은 현재 www.microchipdirect.com에서 XY달러에 구입할 수 있다.

패키지, 가격 및 공급

표준 20핀 TSSOP 및 SSOP 패키지를 비롯해 초소형 4mm x 4mm QFN 패키지로도 공급되는 이 PWM은 전통적인 디자인뿐만 아니라 소형 첨단 디자인의 요구를 충족한다. 가격대는 디바이스 및 패키지 옵션에 따라 1만 개 단위로 개당 1.06달러에서 1.21달러이다. 샘플은 현재 http://sample.microchip.com에서 제공되며, 제품은 www.microchipdirect.com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전력 변환 피드백 루프를 완벽하게 디지털로 제어해야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마이크로칩은 SMPS 및 디지털 전력 변환용 16비트 dsPIC? 디지털 신호 컨트롤러(DSC) 제품군을 공급한다. 이 디바이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ww.microchip.com/SMPS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현지 마이크로칩 영업 담당자 혹은 전 세계 공식 대리점에 문의하거나, 마이크로칩 웹 사이트(www.microchip.com/MCP1631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