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가 주목하는 2016년 전략 기술
상태바
엔비디아가 주목하는 2016년 전략 기술
  • 정환용 기자
  • 승인 2016.03.15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상현실과 자율주행 자동차에 주목하라

지난 1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6은 지난해에 이어 자동차들이 많이 모여들었다. 새 자동차를 선보이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카 시스템을 보이기 위함이었다. 7명의 기조연설자 중 폭스바겐과 GM의 CEO 두 명이 포함된 것도 IT와 자동차 산업이 진지하게 협업하고 있다는 걸 알려준다. 엔비디아는 CES에서 현재 가장 뜨거운 IT 산업인 가상현실과 함께 딥 러닝을 이용한 자율주행 자동차 분야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용덕 엔비디아 코리아 지사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엔비디아의 전략 기술에 대해 들어보자.

 

엔비디아 in CES 2016

엔비디아는 CES 2016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VR보다 먼저 자동차 관련 기술을 공개했다. 자율주행 자동차를 위한 최초의 슈퍼컴퓨터 ‘드라이브 PX 2’를 발표한 것이다. 맥북 프로 150대에 준하는 성능을 가진 이 슈퍼컴은 볼보에서 최초로 테스트할 예정이며, 수만 시간의 주행 경험을 기반으로 안정성을 더해갈 것이다. 드라이브 PX 2는 심층신경망 기반의 딥러닝 기술에 기반을 두고, 도로에서 차량이 수집한 데이터를 디지털 신경망에 적용해 이를 분석하는 솔루션 ‘DIGITS’, 자율주행 개발 및 테스트 가속화 소프트웨어 ‘DriveWorks’ 등의 시스템을 기반으로 자동차 시스템 전체를 아우르는 플랫폼 형성으로 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길 계획이다.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카메라를 장착한 차량이 수없이 운행하면 GPS 자료와 사진, 영상 자료가 쌓인다. 그러나 이를 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는 2차 가공 및 분석이 이뤄져야 의미가 있다. 엔비디아는 자동차에 제공되는 모든 센서에서 받아들이는 대규모 데이터를 드라이브 PX 2로 처리할 수 있다고 자부했다. 이는 차량에 최대 12대 장착되는 카메라를 통해 입력되는 데이터를 손실 없이 빠르게 처리할 수 있어 자율운전 시스템의 인공지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많은 자동차업체에서 엔비디아와의 협업을 진행 중이다. 아우디는 머신러닝을 통해 도로 위에서의 자동차 학습능력이 인간보다 뛰어나질 것이라는 비전을 발표했다. 머신러닝은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기계가 경험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기술을 뜻한다. 아우디는 엔비디아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차량의 오토모티브 센서, 그리고 클라우드 기반의 지도 시스템을 연계하려 하고 있다. 아우디 외에도 BMW, 포드, 메르세데스 벤츠 등의 자동차회사들과 ZMP, 프리퍼드네트웍스 등 다양한 스타트업들도 엔비디아와 협력하고 있다.

 

자동차 기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이하 VR) 기술 공개의 비중이 높지 않았다. 하지만 HTC 바이브, 오큘러스 리프트 등 대표적인 VR 시스템을 선보이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배치해 주목을 받았다. 엔비디아는 VR 시스템을 게임뿐 아니라 비즈니스, 의료, 교육, 설계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려 하고 있다. 그래서 VR 게임 개발을 위한 개발자 킷(SDK) ‘게임웍스 VR’을 비롯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SDK ‘디자인웍스 VR’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의료 환경에서의 VR이 본격화되면, 외과의들은 수술을 위한 가상현실을 통해 진행상황을 확인하거나 수술 전망을 예측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아우디에서 공개한 가상 쇼룸처럼 자동차를 놓아두기 위한 큰 공간이 없어도 새 차 구입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엔비디아 쿼드로 GPU를 기반으로 VR 경험을 제공할 수도 있다. 현실과 가까운 VR 구현을 위해 필요한 90fps 이상의 주사율을 멀티 GPU 기술(SLI)로 원활하게 구현할 수 있다.

 

인터뷰
엔비디아 코리아 이용덕 지사장

Q. CES 2016에서 최근의 이슈인 VR보다 자율운전 자동차 시스템에 더 집중한 이유는?

A. 이번 CES는 모터쇼를 방불케 할 만큼 다양한 브랜드의 자동차들이 전시됐다. CES에 참가한 엔비디아는, 행사 전체를 관통하는 핵심 메시지 중 하나인 ‘자동차와 IT의 융합,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 기술’에 집중해 상대적으로 더 큰 주목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한다.

엔비디아는 자율주행 시스템 뿐 아니라 VR에도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다양한 VR 게임과 앱을 구동하는 데 필요한 요구 사양이 너무 높은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한 혼란을 줄이기 위해 인증 프로그램 ‘지포스 GTX VR Ready’를 선보이기도 했다. 그리고 오는 4월 HTC의 ‘Vive Pre’가 출시 예정인데, 이것을 지포스 GTX 시리즈로 구동하는 체험관도 준비했다.

 

Q. 자동차 수동 미션의 자동화와 달리, 주행 지원이 아니라 주행 자체를 컴퓨터에 맡기는 자율주행은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많다. ‘인간보다 정확하고 안전한 자율주행장치’라는 이슈가 섣부른 주장은 아닌지? 

A. 정확하고 안전한 운전을 위해, 운전 중 주변 상황을 파악하는 인지능력과 다음 행동을 빠르게 결정하는 판단능력, 그리고 시스템 오류 등의 돌발상황에 신속하게 대비하고 처리하는 능력 등이 요구된다. 이 인지능력을 갖추기 위한 것이 ‘드라이브 PX 2’로서, 12개의 카메라가 주변 환경을 폭넓게 파악하고 다양한 센서로 정보를 수집·분석·결합한다. 각 센서의 약점 보완과 동시에 강점을 극대화시키는 것이다.

기계가 스스로 훈련하고 인지하는 딥 러닝 기술은 자율주행 중의 돌발 상황들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판단해 안전한 운행을 돕는다. 이전 세대보다 프로세싱 능력이 10배 이상 강력해져 초당 최대 24조 회에 달하는 딥 러닝 오퍼레이션 처리를 실행할 수 있다. 자율주행을 위한 엔비디아의 기술력은 인간의 인지능력과 판단능력을 월등히 넘어서고 있다. 하지만 확실한 안전성을 보장할 때까지 충분한 실험과 모의주행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할 것이다. 내년(2017년)까지 100대의 볼보 XV90 차량을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해 일반 도로에서 달리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Q. 일상 속의 VR에 대한 얘기가 인상적이었다. 현재 VR 콘텐츠 중 가장 기대되는 분야는 역시 게임인데, 현재 VR을 지원하는 게임 제작사들과의 협업이나 개발, 출시 등 가시적인 정보가 있는지? 

A. 엔비디아는 현재 VR 콘텐츠를 좀 더 쉽고 편리하게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VR 생태계 전반을 조성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최근 VR에 초점을 맞춘 SDK ‘게임웍스 VR’ 1.1 번의 출시가 그 맥락이다. 1.1 버전에는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를 위한 다중 GPU 렌더링을 지원하는 OpenGL 기반의 ‘VR SLI’ 기술이 적용됐다. VR 관련 개발사들과의 협업은 계속해서 강화해 나가고 있다.

 

Q. 올해 상반기에 대부분의 메이저 VR들이 선보이게 된다. 이와 관련해 엔비디아 코리아에서 국내 소비자들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이 있는지? 

A. 지난해 지스타를 통해 대대적으로 오큘러스 리프트와 HTC 바이브를 국내 게이머들에게 소개한 바 있다. HTC 바이브의 체험 존은 국내 최초이기도 했다. 올해는 VR 투어를 준비해 소비자들에게 ‘엔비디아 지포스 VR Ready’ 시스템에서 VR을 체험하고 즐길 수 있게 하려 한다. 이와 함께 VR Ready PC 인증 프로그램을 통해 VR을 준비하는 국내 생태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자율주행차량 인공지능 구현을 위한 슈퍼컴퓨터 ‘드라이브 PX 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