딴트공의 인터넷 방송 이야기 2, 마이크 편
상태바
딴트공의 인터넷 방송 이야기 2, 마이크 편
  • 스마트PC사랑
  • 승인 2016.03.07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딴트공의 인터넷 방송 이야기 2

1인 미디어 시작! 과연 어떤 마이크를 선택해야 하는가?

현재 아프리카 TV에서 말방구쇼(라이브 리뷰쇼)를 진행 중인 BJ 딴트공은 스마트 PC사랑을 통해 말방구쇼를 진행하면서 터득하게 된 노하우를 소개한다. 1인 미디어 시대에 맞춰 BJ가 되기를 희망한다면 딴트공의 글을 정독해 보자. 이번 호에서는 방송에 필요한 마이크를 소개한다.

간단한 방송의 시작

1인 미디어의 시작은 스마트폰에서부터 출발한다고 볼 수 있다. 사실 스마트폰만큼 간단하면서 완벽한 장비를 찾기란 어렵다. 전·후면 카메라가 탑재된 것은 물론 네트워크 장비까지 탑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가볍게 방송을 시작한다면 별도의 장비를 구매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과 셀카봉 하나만으로 방송을 시작할 수 있다.

▲ 모바일로 촬영 및 시청이 가능하니 1인 미디어 시대라 할 수 있다.

 

전문방송을 하려면

단, 스마트폰은 쉽고 간편하기는 하지만 전문 방송을 시작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외부에서 가볍게 촬영한 영상을 보여주기는 쉽지만, 전문적인 방송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카메라만큼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바로 마이크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좋은 영상을 촬영한다 하더라도 사운드가 뒷받침되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그래서 1인 미디어를 시작하려고 하는 미래의 BJ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마이크를 소개하고자 한다.

 

웹캠에 탑재된 마이크 활용

대부분의 BJ들은 웹캠을 사용해 영상을 송출하고 있다. 특히 로지텍 C920 웹캠의 경우 HD급 화질을 촬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내장형 마이크가 탑재돼 웹캠 하나만으로도 영상과 음성을 모두 송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만약 1인 방송을 시작하는 BJ일 경우 처음부터 장비에 무리한 투자를 하는 것보다 C920 웹캠과 같은 카메라를 구매해 시작해 보는 것도 좋다.

▲ 로지텍 C920 HD 해상도지원 및 사운드 송출이 가능하다

 

패널이 없다면 1인용 회의실 마이크를 추천

만약 영상과 함께 음성 송출에 더 신경을 쓰고 싶다면 1인용 회의실 마이크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특히 마이크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 중저가의 제품이라면 USB타입 보다는 AUX 케이블을 사용하는 마이크를 선택할 것을 권하고 싶다. USB 타입의 마이크는 컴퓨터 상에서 증폭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AUX 케이블을 사용하는 마이크는 상대적으로 저가의 제품이라고 해도 사운드 증폭을 할 수 있다.

딴트공 말방구쇼 역시 1회 부터 10회까지는 1인용 회의실 마이크 cm-5010P RO를 사용하여 사운드를 송출했다. 회의실 마이크는 가격이 저렴하지만, 방송 중 사운드를 송출하기에도 큰 문제는 없는 제품이다.

하지만 BJ가 마이크와 거리가 조금이라도 멀어지게 될 경우 사운드가 급격하게 낮아지는 현상을 보였다. 따라서 패널이 참여하지 않는 1인 중심의 방송이라면 회의실 마이크를 사용해도 괜찮지만, 방송 중 BJ의 이동 범위가 크거나 혹은 패널이 참여하는 방송을 해야 한다면 마이크를 교체해야 한다.

▲ 1인용 회의실 마이크 cm-5010P RO 1인 방송시대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마이크다

 

방송을 위한 마이크 UFO

만약 본인이 하고자 하는 방송이 음악과 댄스를 위주로 하거나 여러 명의 패널과 이야기를 나누는 토크타입의 방송이라면 앞서 소개한 마이크를 사용해서는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 말방구쇼 역시 1회부터 10회까지 1인용 회의실 마이크는 물론 게임전용 AVERMEDIA AEGIS 마이크까지 다양한 마이크를 사용해 방송을 해봤지만 결국에는 보컬 마이크를 구매할 수밖에 없었다.

지금 사용 중인 마이크는 UFO 마이크로 USB 타입의 보컬 마이크다. 가격대가 기존 마이크에 비해 높지만, 음성 출력은 물론 패널과 이야기를 할 경우에도 사운드 출력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 최근에는 저렴하면서 유사한 제품들도 시중에 많이 출시되고 있다. 하지만 외형상은 비슷하나 성능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므로 유사 제품을 구매할 경우 제품 성능을 온라인에서 검색해 보는 것이 좋다.

▲ 보컬용 UFO 마이크. 보컬용은 물론 방송용으로 사용된다.

 

말방구쇼 다시보기

마이크 선택에 어려움이 있다면 PC사랑 홈페이지 말방구쇼 다시보기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말방구쇼 1회~10회 방송은 1인 회의실 마이크 cm-5010P RO, 9회방송은 AVERMEDIA AEGIS 게임 채팅용 마이크를 사용했다. 그 외 11회 부터 최근 17회까지의 방송은 모두 UFO마이크를 사용하여 사운드를 송출 중이다. 따라서 말방구쇼 다시보기를 통해 마이크별 사운드 송출 상태를 직접 확인 후 자신에게 맞는 마이크를 찾아보는 것도 좋다.

▲ 말방구쇼는 PC 사랑 홈페이지를 통해 다시보기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