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이크로소프트, 사이버보안센터 오픈
상태바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사이버보안센터 오픈
  • 정환용 기자
  • 승인 2016.03.04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범죄 대응을 위한 강력한 체제 구축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사이버 범죄 대응을 위한 공공·민관 부문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사이버 보안과 관련한 민∙관∙학 협력을 확대해, 사이버 범죄 위협으로부터 국내 컴퓨터 및 인터넷 사용자 보호에 기여하기 위한 사이버보안센터(Cybersecurity Center, CSC)를 서울 광화문 사옥 12층에 개관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백기승 한국인터넷진흥원장, 마크 리퍼트(Mark Lippert) 주한 미국 대사, 세자르 세르누다(Cesar Cernuda) 마이크로소프트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 사장, 고순동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이사를 비롯한 각계 인사들이 참석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술 혁신과 관련 기업 인수 등 사이버 보안 분야에 매년 1조2천억 원 이상을 투자하고 있다. 지난 2008년에는 IT 업계 최초로 미국 본사에 100명 이상의 법률 전문가, 수사관, 엔지니어, 데이터 과학자, 분석 전문가가 전 세계 사이버 범죄에 대응하는 DCU를 신설한 바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사이버 보안 및 범죄 예방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국에 워싱턴 DC, 베를린, 베이징, 싱가포르, 도쿄, 인도에 이어 전 세계 7번째로 서울 센터를 개설했다.

한국 사이버보안센터는 본사 사이버범죄대응조직(Digital Crimes Unit, 이하 DCU)의 사이버범죄대응센터(CCC, Cybercrime Center)의 한국 지역 거점이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사이버보안센터는 정부 기관, 보안 단체,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Internet Service Providers; ISPs), 은행, 연구 기관 등과의 공공·민간 부문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보안기술 및 정보교류 등의 협력을 위한 거점으로도 활용된다.

마이크로소프트 DCU는 자사의 사이버 위협 인텔리전스 프로그램(Cyber Threat Intelligence Program)을 통해 한국에서 발생하는 악성코드 트래픽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및 분석하고, 감염 디바이스 치료 및 사이버 범죄에 대한 인식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전 세계 악성코드 감염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및 기타 정보를 보안협력프로그램(Government Security Program; 이하 GSP)을 체결한 정부 기관과 긴밀하게 공유해 한국의 보안 역량 강화에 이바지한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국가보안기술연구소(NSR) 등이 이미 마이크로소프트 GSP 파트너로 등록돼 있다.

더불어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사이버보안센터는 국내 민간 기업, 연구 기관과 함께 보안기술 및 정보교류 등의 협력을 위한 거점으로도 활용된다. ▲국내 포털 등 민간 인터넷 사업자에게 사이버 공간에서 아동음란물 추적 및 제거 기술인 포토 DNA(Photo DNA)를 무료 제공을 통한 아동음란물 피해 방지 및 공동 대응, ▲보안 전공 대학생 대상 인력 육성, ▲국내 사이버보안 관련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에 최신 보안기술 정보 제공을 통한 글로벌 진출 지원 프로그램 운영이 예정되어 있다.

케샤브 다카드(Keshav Dhakad) 마이크로소프트 아시아 DCU 총괄은 “더욱 정교해지고 있는 사이버 범죄 활동들은 국가의 보안 관련 공격을 포함해 엄청난 손실을 야기하는 파괴 행위나 민감한 개인정보, 비밀번호, 재산, 중요한 비즈니스 기밀 및 재무 정보 탈취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DCU는 글로벌 차원에서의 사이버 범죄를 차단하기 위해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한국 사이버보안센터를 통해 강력한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사이버 범죄에 대한 대응 능력을 전 세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신종회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최고보안임원(National Security Officer, NSO)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국가 사이버 보안 정책 발전에 기여하고 한국을 사이버 범죄로부터 보호해 한국 정부와의 국제적 협력을 강화하고자 사이버보안센터를 설립하게 됐다”며 “물리적인 협력 거점을 바탕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전문성과 지적 재산을 활용해 한국 사이버 보안 생태계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정보 및 기술 교류를 통해 한국의 디지털 환경을 더욱 안전하게 발전시키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인터넷을 통해 사람, 사물, 데이터 등 모든 것이 상호 연결된 ICT 시대는 우리 일상과 정보가 더 쉽게 보안 위협에 노출되는 것을 의미한다”라며 “오늘 개관한 사이버보안센터가 사이버 안전을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마이크로소프트사와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한 긴밀한 협력으로 사이버 위협 인텔리전스 허브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