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의 원통형 조립 PC 등장, 팝콘프라임 Magic Up 체험기
상태바
국내 최초의 원통형 조립 PC 등장, 팝콘프라임 Magic Up 체험기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5.12.31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의 원통형 조립 PC 등장

팝콘프라임 Magic Up 체험기

조립 PC 쇼핑몰 팝콘피씨는 깜짝 놀랄 만한 신제품을 선보였다. 원통형 디자인을 채택한 조립 PC 팝콘프라임 Magic 시리즈를 선보인 것. 평범한 데스크톱 조립 PC와는 완전히 다른 멋진 디자인이지만, 성능도 제법 괜찮고 가격도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호에는 팝콘프라임 Magic 시리즈 중 고사양 모델인 Magic Up을 직접 체험해 봤다.

 

김희철 기자

스카이레이크 코어 i3-6100을 장착했다

팝콘프라임 Magic 시리즈는 Magic, Magic Up 두 모델로 나뉜다. 차이점은 Magic은 인텔 하스웰 리프레시 셀러론 G1850+500GB 하드디스크, Magic Up은 인텔 스카이레이크 코어i3-6100+120GB SSD를 사용했다는 점이다. 즉, 사무용 작업이 주가 되는 실속 있는 PC를 원한다면 팝콘프라임 Magic, 온라인 게임도 즐길 수 있는 성능을 원한다면 Magic Up을 선택하면 된다. 그럼 Magic Up의 성능에 대해 알아보자.

팝콘프라임 Magic UP에 탑재된 CPU인 인텔 스카이레이크 코어i3-6100은 하이퍼스레딩 기술이 탑재된 듀얼 코어 CPU다. 2코어지만 4스레드로 표기돼 평범한 듀얼 코어 CPU보다 성능이 뛰어나며, 내장 그래픽도 인텔 HD 530 그래픽스를 탑재해 온라인 게임도 즐길 수 있다. RAM은 삼성전자 DDR4 4G PC4-17000을 사용한다. 메인보드는 GIGABYTE GA-H170N-WiFi 듀러블에디션 제이씨현인데, 이 메인보드는 WiFi에서 볼 수 있듯 무선랜을 지원한다. SSD는 뛰어난 성능으로 유명한 삼성전자 850 EVO Series 120GB, 파워 서플라이는 KC 인증 Micro-ATX 파워인 POWEREX REX-u350+을 탑재했다.

이제 Magic Up의 가장 중요한 특징인 케이스에 대해 알아보자. 케이스는 비프렌드 아이매직 PI파이며, 크기는 206x276이다. Mini-ITX 메인보드, 60cm 이하의 CPU 쿨러, 미니 LP 그래픽카드, 120mm 2개의 팬, HDD or SSD를 장착할 수 있다. 평범한 미니 케이스와 비교해도 공간 활용은 더 뛰어나며, 위아래에 장착된 120mm 팬으로 쿨링 효과도 뛰어나다. 기본 디자인도 아름답지만, 상단의 LED 팬으로 언제 봐도 심심하지 않다.

 

아름다운 디자인이지만 합리적인 가격을 갖췄다

Magic의 가격은 30만 원 초반, Magic Up의 가격은 50만 원 중후반이다. 두 제품 다 가성비가 뛰어난 편이며, 1년 출장+1년 택배의 서비스가 지원돼 편히 쓸 수 있다. 특히 Magic Up은 포토샵, 온라인 게임, 4K 동영상 재생 등 이것저것 실행해 봤는데, 뛰어난 내장 그래픽 성능 덕분에 외장 그래픽카드가 없어도 크게 부족한 걸 느낄 수 없었다. 참고로 메모리는 DDR4 4GB 단일인데, 4GB를 추가로 장착해 듀얼 채널로 구성하면 더 뛰어난 게이밍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즉, 아름다운 디자인과 온라인 게임 정도를 구동할 성능, 그리고 공간 활용을 중요시한다면 Magic Up이 적합하다.

▲ 상단에는 전원 버튼, 리셋 버튼, 팬 속도 조절 스위치를 갖췄다.

 

▲ PS/2 콤보 포트, USB 3.0 포트 4개, 와이파이 안테나 커넥터, DVI-D 포트, HDMI 1.4a 2개, 인텔 기가비트 랜 포트 2개, USB 3.0 Type-C포트, 7.1채널 HD 오디오, S/PDIF 포트를 확인할 수 있다.

 

▲ Magic Up에 포함된 GIGABYTE GA-H170N-WiFi 듀러블에디션 제이씨현 메인보드는 무선랜을 지원한다. 덕분에 선을 줄여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이런 케이스는 내부가 좁아 선정리가 복잡할 수도 있다. 하지만 Magic Up은 팝콘피씨의 제품답게 완벽한 선정리 상태를 볼 수 있다.

 

직접 확인해 보자

▲ 시네벤치 R15 벤치마크를 구동했다. 시네벤치는 렌더링 성능을 측정하는 테스트로 CPU의 싱글 코어, 멀티 코어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코어 i3-6100은 386cb로 측정됐는데, i5-6600의 596cb의 절반보다는 약간 높다. 구형 쿼드코어 CPU보다는 오히려 더 높고, 싱글 코어 성능은 146cb로 최상급이라 어지간한 프로그램에서는 답답함이 없다.

 

▲ 저전력 프로세서인 i5-3317U보다 높고, 4코어 8스레드인 i7-3840QM보다는 낮다. 코어i3인 것을 고려하면 뛰어난 성능이다.

 

▲ Magic UP에 탑재된 삼성전자 850 EVO Series 120GB의 성능을 확인해 봤다. 4K 쓰기 성능이 아주 좋다.

 

▲ 4K 영상 재생이 되는 지 확인해 봤다. 다음팟 플레이어에서 하드웨어 가속(DXVA)을 사용하는 것으로 설정한 뒤, 영상을 재생시켰다. 끊임없이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포토샵 CS6을 실행시키니 4초 정도면 켜졌다. 간단한 편집 작업을 해 봤는데, 잘 된다.

 

▲ 리그오브레전드는 1920x1080에 ‘다소 높음’ 설정으로 한 뒤, 소환사의 계곡 맵에서 봇을 추가해 5:5로 게임을 진행 후 프레임을 측정했다. 최소 프레임 59, 평균 프레임 82 정도로 측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인터뷰

 

여기스터디 사이버 평생교육원 유동우

 

1. 간단한 소개를 부탁한다.

 

여기스터디 사이버평생교육원은 2007년 설립으로 온라인 평생교육사업과 국가자격증컨텐츠 개발 및 LMS개발과 솔루션개발을 하고 있는 교육기관이다.

 

2. 현재 팝콘피씨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원래 팝콘피씨와 오랜 인연을 이어 왔다. 또한, 저 같은 경우 영상일을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PC의 성능이 아주 중요하다. 브랜드 PC는 원하는 부품을 선택해서 제작을 하는 것이 아니고 획일화된 부품을 써야 한다. 하지만 조립은 맞춤형이 가능하기 때문에 메리트가 큰 것이 첫 번째 이유다. 두 번째로는 가격 대비 성능이 좋아서다. 하지만 A/S 부분에 대해 걱정할 수 있다. 브랜드 PC나 조립PC나 부품을 조합해서 만드는 것은 같다. 결국, 부품 하나하나에 A/S 기간이 있는데, 팝콘피씨는 이런 A/S 기간을 잘 활용해준다는 게 장점이다. 사무실에 필요한 데스크톱이 디자인용이나 문서작업용 등 몇 가지로 나뉘는데, 제가 컴퓨터에 대해 잘 알지 못해도 용도와 필요한 것만 말해주면 팝콘 PC에서는 알아서 해주니 믿고 맡길 수 있다.

 

3. 팝콘피씨의 조립PC로 주로 처리하는 업무는 무엇인가?

 

개인적으로는 위에서 말했듯 영상 그래픽작업이나 간단한 편집 등을 많이 하고 있다. 사무실의 다른 분들은 디자인용 문서작업용으로도 쓰고 있다.

 

4. 사후 서비스는 어땠는지?

 

오래된 PC도 고장 나서 전화로 문의하면 다 척척 해결된다. 팝콘 PC를 쓰면서 A/S 문제로 후회를 해본 적은 없었던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