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저시력 장애인 위한 카카오톡 고대비 테마 제작 배포
상태바
카카오, 저시력 장애인 위한 카카오톡 고대비 테마 제작 배포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5.12.17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대표 임지훈)는 저시력 장애인이 카카오톡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高)대비 테마를 제작해 배포한다고 17일 밝혔다.

카카오톡 테마는 카카오톡의 친구 및 채팅 목록, 대화방 말풍선, 폰트 색상 등 카카오톡 주요 화면 이미지와 색깔을 이용자의 취향에 맞게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다. 저시력 장애인의 경우 기존에는 카카오톡 채팅방 배경 설정을 짙은 색으로 설정해 어둡게 하고, 메시지 글자 크기를 키우거나 확대 옵션을 이용해 왔다.

이번에 배포되는 고대비 테마는 최대 21:1의 명도 대비를 적용, 저시력 장애인이 카카오톡의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해 채팅을 나누는데 있어 불편함을 줄였다. 또한, 색상만으로 사물을 구분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채팅 말풍선을 명확하게 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콘텐츠 가독성을 높였다.

카카오는 출시 전 진행한 저시력 장애인 대상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고대비 테마 사용 시 글자에 보다 집중할 수 있어 카카오톡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수월해질 수 있음을 확인했다.

메시지를 식별하는 속도나 친구 및 채팅 목록 등을 확인하는데 소요되는 시간도 단축됐으며, 글자 확대 기능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기존보다 낮은 확대 비율로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사전 테스트에 참여한 한 저시력 장애인은 “카카오톡 친구를 찾기 위해 검색 기능을 자주 이용하는데, 고대비 테마 적용 이후에는 가까이 보지 않아도 검색창을 쉽게 찾을 수 있었다. 또한, 채팅 목록에 메시지 수신 시간, 알림 끔 아이콘, 그룹대화 참여자 수 등이 표기되고 있음도 함께 인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현주 카카오 접근성 TF 선임연구원은 이에 대해 “카카오톡은 출시 초기부터 이용자와 함께 성장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장애인들의 의견에도 적극 귀 기울여 왔다.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모두가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모바일 접근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톡 고대비 테마는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v5.3.0)부터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카카오는 지난 5월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와 관심 속에 접근성 TF를 새롭게 구성해 발족했다. 합병 전 다음과 카카오 양 사에 근무하던 접근성 관련 조직원들이 자연스럽게 한데 모여 의견을 교환하면서 공식 TF로까지 발전했다.

이들은 모바일 접근성에 대한 사내외 인식제고 활동은 물론 장애인들과의 워크샵 및 그룹 인터뷰, 사용성 테스트 등을 통해 카카오 서비스 전반에 대한 접근성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