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스피커 제이비랩 HRS-20XB - 알루미늄 바디로 음질을 잡았다
상태바
블루투스 스피커 제이비랩 HRS-20XB - 알루미늄 바디로 음질을 잡았다
  • 강인숙 기자
  • 승인 2015.12.03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이비랩 BIGBANG이 출시되고 이름을 떨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신제품 제이비랩HRS-20XB이 출시됐다. 한층 더 개선된 디자인과 매뉴얼이 특징으로, 사용자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제대로 피드백을 진행한 모양이다. BIGBANG의 장점이었던 최대 60W에 버금가는 출력은 그대로며, 외관은 알루미늄과 그릴 망을 사용해 BIGBANG과의 차별화를 택했다. 업그레이드된 제이비랩의 신제품 HRS-20XB을 지금부터 만나보자.

강인숙 기자

 

음질을 위해 계산된 디자인

제이비랩 블루투스 스피커의 특징은 섬세하고 계산된 디자인이라는 것에 있다. 스피커는 좋은 음질을 위해 스피커케이스인 인클로저의 밀폐가 매우 중요한데, BIGBANG도 이에 주목해 인클로저의 완벽한 밀폐를 실현했었다. HRS-20XB도 이와 마찬가지로 완벽한 밀폐를 위해, 전원 단자, AUX 단자, 동작버튼마저도 별도의 박스로 밀폐처리했다. SD카드나 USB 포트 같은 사용자의 편의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도 오로지 좋은 소리를 위해 포기했다. 스피커의 제 1조건인 소리에 집중한 것이다.

외관은 제이비랩의 BIGBANG과 전혀 다르다. 제품 전체를 알루미늄으로 해서인지 무게감이 느껴진다. 천으로 된 그릴 망에서 메탈 그릴 망으로 바뀐 것도 이미지 변화에 큰 요소다. 무게는 615g, 크기는 200x60x63mm로, 직사각형 모양에 곡면 모서리를 적용한 모양새다. 최적의 출력, 음질만을 위해 만들어져서 그런지 기본에 충실한 디자인이다. 색상은 다크실버, 실버가 있는데 색감이나 분위기의 큰 차이는 없으며, 개인 취향에 따라 고르면 좋을 듯하다.

마이크로 5핀 버튼과 AUX 단자는 지난번 측면에 배치된 것과 달리 후면에 자리 잡았다. 제품 하단에는 진동 방지 및 미끄럼 방지 충격 흡수 패드를 부착해, 테이블 위나 자동차에 올려놓아도 미끄러질 염려가 없게 제작됐다. 섬세한 면모도 더한 셈이다.

 

더 깔끔해진 컨트롤 버튼

컨트롤 버튼은 깔끔한 원형 형태를 택했다. 이것도 BIGBANG과의 차별화 포인트 중 하나다. 제품 상단에 있는 원형 다이얼 하나로 위, 아래, 좌, 우는 각각 전원, 일시 정지&통화, 볼륨 제어 버튼&곡 넘김 버튼을 맡았다. 버튼을 짧게 누르면 이전, 다음 곡으로 넘어가고 버튼을 길게 누르면 음량이 조절된다.

전원을 누르면 LED가 깜빡이며 자동으로 페어링 모드가 된다. 연결 성공 시 연결음과 함께 LED가 천천히 깜빡이며, LED가 켜진 상태라면 소리가 출력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배터리가 충분할 때는 LED가 파란색으로 반짝이고, 신호음이 나며 빨간색과 파란색 LED로 빛나는 것은 충전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충전 중에는 주황색으로 빛나며, 완충되면 LED가 꺼져 충전이 다됐음을 알려준다.

BIGBANG과 HRS-20XB 모두 사용해본 사람이라면 기기의 전원을 켜거나 끌 때와 블루투스가 연결될 때, 들리는 신호음이 BIGBANG에 비해서는 작아졌음을 느낄 수 있다. 사용자들의 후기나 의견 등을 참고해서 제품 개발에 반영한 부분이다.

또한, HRS-20XB에는 고감도 마이크가 내장돼 있어 전화가 올 시 전화통화 버튼으로 핸즈프리 통화도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유저라면 JB.LAB BT-Reader라는 자체 어플을 이용해서 카카오톡과 문자를 음성으로 들을 수도 있다. 요리를 하고 있다거나 손발이 바쁠 때 안성맞춤인 기능이다. 이 기능은 아쉽게도 안드로이드에서만 가능하며, 구글플레이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카카오톡, 라인, 마이피플, 네이트온, 페이스북 등 국내외 대부분의 메신저 및 SNS를 지원하며, 문자제한 없이 장문의 메시지까지 음성으로 읽어준다.

 

최대 60W, 정격출력 20W

제이비랩 HRS-20XB 또한 BIGBANG과 마찬가지로 60W 출력을 지녔다. 출력은 순간 최대출력과 정격출력으로 나뉘는데, 순간 최대출력이란 기기가 낼 수 있는 최대 출력 값을 말하며, 정격출력은 음 왜곡 없이 안정적인 상태에서 낼 수 있는 출력을 뜻한다. 그래서 스피커를 선택할 때는 순간 최대출력보다 정격출력이 좋은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HRS-20XB는 하이파이 전용 스피커와 2개의 고급형 메탈 라디에이터 서브우퍼를 통해 정격출력 20W, 최대출력 60W의 사운드를 제공한다. 정격 출력 자체가 20W다. 블루투스 스피커는 대개 휴대용을 목적으로 두고 있으므로 크기가 작은 편이다. 스피커의 크기가 작으면 작을수록 출력이 낮기 마련. 그런 경우 최대 볼륨으로 음악을 재생하면, 저음에서 퍽퍽 터지는 듯한 소리가 나거나 찢어지는 소리가 들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제이비랩 HRS-20XB는 작은 크기에도 정격출력 자체만 20W이고, 순간 최대 출력은 60W로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그리고 알류미늄 바디를 택해서일까, BIGBANG보다 저음이 조금 더 강조된 느낌이다.

 

야외용으로 안성맞춤

제품 바디 전체가 알루미늄인 제이비랩 HRS-20XB은 일단 안정적이고 내구성이 뛰어나다. 알루미늄 피막을 얇게 형성하는 ‘아노다이징’ 처리도 마쳐, 긁힘이나 지문, 이물질로 인한 부식이나 변색되는 것도 방지해준다.

60W에 가까운 출력은 야외활동에서 음악을 듣기에 최적이다. 웅장한 저음을 뽑아주는 우퍼와 정격출력 자체만으로도 20W이기에, 제이비랩 HRS-20XB라면 야외에서 소리가 작아 불만족스러운 경우는 없을 것이다.

또한, 제이비랩 HRS-20XB ‘저전력 블루투스’라는 새로운 프로토콜이 추가된 블루투스 4.0을 탑재해 전력을 적게 소모한다. 즉, 야외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인 배터리가 오래 가는 것이다. 한 번 충전하면 최대 8시간까지 음악을 들을 수 있다. 물론, 블루투스 스피커의 전력은 얼마나 크게 틀어놓고 사용하는가에 많이 좌우되기 때문에, 사용할 때마다 배터리 사용시간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은 감안해두자.

충전방식은 스마트폰과 동일한 micro 5핀 포트로 간편하다. 완충시간은 약 3시간이다. 더불어 일정 시간 연결된 기기가 없을 시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되는 오토슬립기능도 갖춰 배터리 사용 효율성을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