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에 충실한 기계식 키보드 ‘쿠거 어택 X3’
상태바
기본에 충실한 기계식 키보드 ‘쿠거 어택 X3’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5.12.01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서 출시된 쿠거 700K와 쿠거 600K는 기계식 키보드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 왔다. 기계식 키보드에 처음으로 출사표를 던졌음에도 여타 기계식 키보드와 비교해 전혀 밀리지 않는 성능과 디자인을 지녔기 때문이다. 여기에 키보드는 물론 마우스, 파워까지 다양한 쿠거 제품을 한 번에 제어할 수 있는 UIX까지 있어 키보드와 마우스를 쿠거 제품 세트로 장만하는 마니아까지 생겨났다.

새로 출시된 쿠거 어택 X3는 기존 쿠거 기계식 키보드에 사용된 오렌지색 LED 달리 레드 LED를 채택해 강렬함을 어필하고 있다. 앞서 출시한 쿠거 700K, 쿠거 600K와 비슷한 디자인임에도 색다른 매력을 지닌 쿠거 어택 X3는 쿠거 기계식 키보드의 성능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제품이다.

 

검증된 기본 성능

이번 쿠거 어택 X3는 쿠거에 새롭게 내놓은 라인업이지만, 기존 쿠거 700K와 쿠거 600K의 디자인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기본 성능을 더 부각했다. 별도로 상단에 있던 반복입력 키나 멀티미디어 키를 모두 깔끔하게 없앴다. 해당키를 없앴지만, 기능키 조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 불필요한 키를 줄인 셈이다. 기본 키 배열은 쿠거 600K와 같지만, 왼쪽 윈도우키가 기능키로 변경됐다. 윈도우키를 왼쪽 키로 자주 사용한 사람이라면 다소 불편할 수 있지만, 게임을 할 때 가장 거추장스러운 키가 윈도우키인 만큼 왼쪽 배열에서 배제한 것으로 보인다.

▲ 몇몇 키가 없어졌지만, 기능키 조합으로 기존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N-KEY 롤오버 IN USB 기능을 기본 탑재해 USB 상태에서도 PS/2 커넥터 등으로 별도 젠더 연결 없이 모든 키의 무한 동시 입력을 지원한다. 또한, 온 보드 메모리가 내장돼 원하는 설정값을 저장한 프로파일을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 강력한 느낌의 레드 LED는 총 5단계 밝기 조절이 가능하다.

 

통울림 완전 방지

외관 프레임은 비키 타입에 알루미늄 상판을 채택해 견고하고 강한 내구성을 자랑한다. 특히 총 18개의 볼트로 견고하게 고정해 기계식 키보드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통울림 문제를 사전 방지했다. 통울림은 타건 시 키보드 내부 공간에 발생하는 울림으로, 기계식 키보드는 스위치 진동 때문에 통울림이 더 큰 편이다. 통울림의 원인은 기계식 스위치 스프링 진동 이외에도 철판 보강판 진동으로 생기기도 한다. 일부 사용자는 통울림을 없애기 위해 바닥에 깔판을 깔거나 개조하기도 한다.

▲ 후면 받침대로 높이를 약 1.2cm 정도 높일 수 있으며, 하단에는 손목 받침대(별매) 장착할 수 있다.

하지만 쿠거 어택 X3는 이런 작업을 하지 않아도 통울림을 거의 느낄 수 없다. 실제 일주일 정도 사용하는 동안 청축임에도 비교적 조용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기자는 소음 때문에 기계식 키보드를 장시간 사용하지 않지만, 쿠거 어택 X3는 크게 불편하지 않았다. 기계식 키보드 중 소음이 가장 큰 청축이 이 정도면 적축과 흑축은 얼마나 더 조용할지 기대된다. 쿠거 어택 X3는 현재 청축만 출시했지만, 앞으로 적축, 갈축, 적축 등이 출시될 예정이다. 가격은 126,000원.

▲ 오른쪽 위의 멀티미디어 키 3개를 제외하곤 모든 키에 체리 MX 청축 스위치가 사용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