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웹툰, 웹사이트 전면 개편
상태바
다음웹툰, 웹사이트 전면 개편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5.10.21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대표이사 임지훈)는 웹툰 연재 플랫폼 다음웹툰의 웹사이트 및 웹툰리그 시스템을 개편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이용자에게 취향에 맞는 웹툰을 편하게 발견 및 감상할 수 있는 경험을 선사하고 더 많은 아마추어 웹툰 작가에게 정식 연재의 기회와 함께 새로운 수익 활로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웹툰은 우선 심플하고, 직관적인 형태로 메뉴 및 페이지를 새로 구성했다. 기존 홈페이지의 다양한 메뉴와 카테고리를 생략, 홈은 이용자가 가장 많이 찾는 ‘요일별 연재작’ 중심으로, 그리고 메뉴는 ‘랭킹’, ‘웹툰리그’, ‘My’ 만 보여주는 형태로 수정했다. 이용자가 당일 업데이트된 작품부터 빠르게 확인하고, 다양한 인기 웹툰 목록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검색 및 추천 로직도 한층 고도화해 이용자가 취향에 맞는 작품을 신속히 찾아볼 수 있도록 변경했다. 공포, 순정, 액션, 무협 등의 일반적인 장르 분류와 함께, ‘마녀’, ‘결혼생활’, ‘반려동물’ 등 웹툰 내용을 분석한 단어가 작품마다 추가돼,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작품에 대한 접근성을 높였다.

 

한편, ‘웹툰리그’에는 이번 개편을 통해 ‘랭킹전’ 제도와 ‘에이전시’ 메뉴를 추가했다. 더 많은 아마추어 작가들에게 정식 연재의 기회를 열어주는 동시에, 새로운 수익창출의 기반을 마련해준 것이다.

웹툰리그는 아마추어 웹툰 작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대중에게 처음으로 선보일 수 있는 공간이자, 카카오가 재능 있는 작가를 더 빨리 발굴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웹툰리그는 아마추어 웹툰작가를 위한 상시 공모시스템으로 초기 연재작들이 경쟁하는 ‘2부 리그’와 매달 진행되는 내부 심사를 통과한 작품이 다시 한 번 우열을 겨루는 ‘1부 리그’로 구성돼 있다.

새로 도입된 ‘랭킹전’은 1부 리그 작품 가운데 신청작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100% 독자 투표로 최종 우승을 가린다. 우승작에는 다음웹툰 정식 연재 기회와 함께 상금이 주어진다. 개편된 웹툰리그의 첫 랭킹전은 오는 11월 열릴 예정이다.

또한, 카카오는 웹툰리그에 연재하는 아마추어 웹툰 작가가 새로운 수익 활로를 마련할 수 있도록 작품홈에 ‘웹툰리그 에이전시’ 메뉴를 추가했다. ‘웹툰리그 에이전시’는 작품홈에서 아마추어 작가들이 본인의 작품 활동 이력 및 공식 연락처를 공개해, 외주 업체가 손쉽게 포트폴리오를 확인하고 연락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공간이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작가들은 창작 활동과 생활에 도움이 되는 부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박정서 다음웹툰 서비스 총괄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독자들이 다음웹툰의 훌륭한 작품을 편하게 즐기고 또 좋아하는 웹툰을 더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최근 웹툰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웹툰작가 지망생이 많아진 만큼, 아마추어 작가들의 작품 활동을 지원하고 수익 환경을 개선해 건강한 웹툰 생태계를 확립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업데이트는 PC 및 모바일 웹에 먼저 적용되며, 새로 변경된 리그 시스템이 도입된 모바일앱은 빠른 시일 내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