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워드-머리글/바닥글아주쉽게만들기
상태바
MS워드-머리글/바닥글아주쉽게만들기
  • PC사랑
  • 승인 2007.07.19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 머리글/바닥글 도구→디자인에서‘다음 구역’버튼을 클릭해 홀수 페이지 바닥글 편집 모드로 전환한 다음 같은 방법으로 수정 배치한다. 작업이다끝났으면‘머리글/바닥글닫기’버튼을누른다.
이달의 포인트

머리글/바닥글 크기 설정하기
머리글과 바닥글을 설정하기 전에 우선 머리글과 바닥글의 크기를 설정한다.‘ 페이지 레이아웃’에서‘여백’을 클릭하면 된다.

기본 머리글/바닥글 스타일 삽입하기
삽입→머리글/바닥글 영역에서‘머리글’또는‘바닥글’을 선택해 기본으로들어있는 스타일 중에서 고른다. 머리글/바닥글은 모든 곳에서 동일하게 설정할 수도 있고 짝수 페이지와 홀수 페이지를 다르게 지정할 수도 있다.

콘텐츠 컨트롤 지우기
자동으로 설정된 머리글/바닥글에는 대부분‘콘텐츠 컨트롤’이라는 개체가들어간다. 이것을 지우거나 수정하고 싶으면 콘텐츠 컨트롤을 마우스 오른쪽버튼으로 클릭하고 표시되는 메뉴에서‘콘텐츠 컨트롤 제거’를 고르면 된다.

머리글/바닥글 편집하기
머리글/바닥글에서 그림, 텍스트 상자, 표 등울 넣어 배치할 수 있다.
 
1. 머리글/바닥글을 설정하기 전에 우선 페이지 여백과 머리글/바닥글 영역의 크기를 정한다. 페이지 레이아웃→여백을 클릭한 다음 나타나는 메뉴 맨 아래에서‘사용자 지정 여백’을 고른다. 만약 페이지 크기를변경하고싶으면페이지레이아웃→크기를 누른다.
 
2. 페이지 설정’대화상자에서‘레이아웃’을 열고‘머리글/바닥글’영역에서‘짝수와 홀수 페이지를 다르게 지정’과‘첫 페이지를 다르게지정’을 체크하고 머릿글과 바닥글을‘2cm’로 하고‘확인’버튼을 누른다.
 
3. 이렇게되면짝수와 홀수페이지에 머리글/바닥글을 다르게설정할수있다. 첫 페이지만 다르게 할 수도 있다. 우선 짝수 페이지의 머리글을 설정하기 위해 2페이지로 이동한다. 삽입→머리글을 클릭한 뒤 나타나는기본머리글스타일중에서‘모션(짝수 페이지)’을고른다.
 
4. 선택한 머리글이 짝수 페이지에 적용되고, 자동으로 짝수 페이지 머리글편집모드로전환된다.
 
5. 같은 방법으로 계속해서 머리글과 바닥글을 설정해보자. 삽입→바닥글을 클릭해 표시되는 바닥글 스타일 중에서‘모션(짝수 페이지)’을고른다. 참고로 머릿글/바닥글을꼭같은스타일로해야하는것은아니다.
 
6. 계속해서 홀수 페이지 머리글/바닥글을 설정해보자. 삽입→머리글/바닥글 도구→디자인에서‘다음 구역’을 누른다. 홀수 페이지 바닥글이 표시될것이다.
 
7. 삽입→바닥글을 클릭한 다음 표시되는 바닥글 스타일에서‘모션(홀수페이지)’을고른다.
 
8. 홀수 페이지 바닥글이 설정된다. 마지막으로 홀수 페이지 머리글을 설정해보자. 삽입→머리글을 누른 뒤 표시되는 머리글 스타일에서‘모션(홀수 페이지)’을고른다.
 
9. 보기 좋게 글꼴 서식과 색상 등을 수정해보자. 오른쪽에 페이지 번호가 삽입되어 있는 파랑색 도형을 클릭한 다음 텍스트 상자 도구→서식→텍스트 상자 스타일에서‘자세히’버튼을 클릭한 다음 스타일 목록에서원하는스타일을선택한다.
 
10. 머리글/바닥글 도구→디자인에서‘이전 구역’버튼을 클릭해 짝수 페이지머리글편집모드로전환한다.
 
11. <Ctrl+Y> 키는 반복 명령, <Ctrl+Z> 키는 실행 취소 명령 키다. 페이지번호가 삽입되어 있는 도형을고르고<Ctrl+Y> 키를 누른다. 그러면 방금전에 홀수 페이지 머리글에서 실행했던 스타일 작업이 반복되어 선택된도형에도적용된다.
 
12. 이번에는 오른쪽에 있는 텍스트를 클릭한다. 생소한 탭이 나타날 것이다. 워드 2007에는 이런 유용한‘콘텐츠 컨트롤’들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용자입장에서보면불편할수도있다. 콘텐츠컨트롤을마우스오른쪽버튼으로클릭하고표시되는메뉴에서‘콘텐츠컨트롤제거’를클릭한다.
 
13. 콘텐츠 컨트롤이 지워지고 텍스트만 남는다.‘ 바닥글로 전환’버튼을클릭한다. 전환된 짝수 페이지 바닥글 편집 모드를 보면 날짜 콘텐츠 컨트롤이 표시될 것이다. 이 날짜를 클릭하고 오른쪽에 보이는 메뉴를 클릭한다. 표시되는달력에서원하는날짜를고른다.
 
14. 머리글/바닥글에 로고 같은 것을 넣고 싶다. 일단 콘텐츠 컨트롤에 커서가 있으면 아무런 개체도 삽입할 수 없으므로 다른 부분을 클릭해 커서를 위치시킨 다음 삽입→파일→그림 삽입 대화상자에서 원하는 그림을고르고‘삽입’버튼을클릭한다.
 
15. 삽입된 그림을 원하는 곳에 배치하려면 그림 도구→서식에서‘텍스트배치’버튼을클릭하고‘투과하여’를선택한다.
 
16. 그림을 원하는 곳으로 이동해 배치한다. 이제 거의 모든 작업이 끝났다. 개체선택을해제한다.
 
17. 머리글/바닥글 도구→디자인에서‘다음 구역’버튼을 클릭해 홀수 페이지 바닥글 편집 모드로 전환한 다음 같은 방법으로 수정 배치한다. 작업이다끝났으면‘머리글/바닥글닫기’버튼을누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