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사용기
[똑똑한 리뷰씨] 개인 방송에 딱 어울리는 캡처보드,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
icon 서원준
icon 2020-08-25 09:23:58  |   icon 조회: 1007
첨부파일 : -

이 체험기는 스카이디지탈에서 제품을 제공하여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먼저 고백할 것이 있다. 사실 이번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 체험기는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못했다. 인터넷 등록 시기를 필자가 잘못 이해하는 바람에 24일에야 사실을 알게 되었다. 부랴부랴 설치하고 리뷰를 진행했지만 늦게 등록하게 된 것이다.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전해드리면서 향후에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코로나 19가 엄청난 속도로 퍼지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에서는 최근 코로나환자가 하루 몇 백명씩 나온다고 한다. 이럴 때 일수록 방역 수칙을 잘 지키는 노력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며 온택트, 그리고 비대면 시대에 할 수 있는 일거리를 찾아보는 노력이 절실하다고 할 것이다.

 

이번에 준비한 체험기는 바로 이 코로나19로 인해서 중요해진 제품이다. 곧, 아프리카 및 유튜브, 트위치와 같은 곳에 생방송을 진행하는 데 없어서는 안되는 제품이다. 바로 캡처 보드가 그것이다. 필자는 지난 7월 말에 외장형 캡처보드의 체험기를 진행했던 적이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 만난 제품은 내장형 캡처보드이다.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가 그것이다.

 

스카이디지탈은 필자가 예전에 게이밍기어를 리뷰했던 적은 있었지만 본업이 따로 있는 회사이다. 이 회사는 과거부터 캡처카드, TV수신카드로 유명했던 회사다. 이렇듯 캡처카드를 잘 만드는 스카이디지탈에서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라는 캡처카드가 출시되어 어떤 제품인지 만나보게 되었다.

 

이 제품은 테스트 시간이 워낙 짧아서 거의 진행하지 못하였으나 HDMI와 직접 연결되는 거의 모든 규격을 지원한다. 즉, 마이크로 5핀을 비롯하여 최근 스마트기기에서 많이 사용되는 타입 C 규격과 주요 디스플레이 규격에 미니 HDMI, 마이크로 HDMI를 지원한다. 또 각종 유형의 동영상 파일 및 윈도우 캡처화면 역시 지원된다.

 

필자가 별도로 다운 받아 사용을 시작한 스카이 캡처(스카이디지탈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최근에는 드라이버를 인터넷에서 직접 다운로드받는 것으로 바뀌었다.) 란 응용 소프트웨어에 다양한 기능이 많다. 그러나 그 중에 일부 기능만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화면이 깨끗하게 나왔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보는데, 영상 파일 재생과 윈도우 화면 (스크린) 캡처 기능이 마음에 들었다.

 

물론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HDMI를 최대한 활용하여 캡처하는 방법이 되겠다. 필자가 바쁜 일이 모두 끝나고 한가해진다 싶으면 추가 리뷰를 진행할 방침이다.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가 처음 왔을때 모습.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의 1차 언박싱 모습.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의 패키지 전면의 모습이다.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의 측면 그리고 후면의 모습.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의 패키지 디자인. 검정색 바탕에 흰 글씨가 인상적이다.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의 2차 언박싱.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의 속 상자.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의 속상자를 열어보있다. 상자 안에 뭐가 들어 있을까?

 

 

상자를 열어보니 비닐 포장된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 본체가 들어 있었다.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 안에는 내용물 2가지가 들어 있다. HDMI TO HDMI 케이블과 빠른 사용 설명서가 들어 있다.

 

 

비닐 포장된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의 본체.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 본체의 모습이다.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는 PCI-익스프레스를 지원한다. 메인보드의 PCI-E 슬롯과 100% 호환된다.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는 OUT HDMI와 IN HDMI로 구성되어 있다.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 제품의 후면. 시리얼넘버는 모자이크 처리하였다.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가 설치된 모습. 그래픽카드는 27일쯤 인터넷에 등록할 예정인 GTX 1660 슈퍼 그래픽카드.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는 인터넷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다운받아서 압축을 풀면 다음과 같은 4가지 파일이 뜬다. 이것 중 드라이버부터 설치하자.

 

 

설치 유형 중 드라이버 설치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누른다.

 

 

이 장치 소프트웨얼르 설치하겠냐고 물어보면 설치 버튼을 눌러준다.

 

 

하드웨어를 설치 후 드라이버까지 설치하면 무조건 다시 시작해 줘야 한다.

 

 

다음은 스카이 캡처다. 확인 버튼을 누른다.

 

 

안냐댜로 다음 또는 설치를 클릭한다.

 

 

마지막에 바탕화면에 아이콘 등록하겠냐고 물어보면 "예"를 클릭한다.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는 H.265방식의 녹화물을 지원한다. 확인 버튼을 눌러준다.

 

 

다음 버튼만 계속 눌러준다.

 

 

캡처 프로그램 특성상 PC를 재부팅해야 한다.

 

 

실행하면 먼저 HDMI에 연결되어 있는지부터 자동으로 확인한다. 연결이 됐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이럴 때 드는데 스마트기기용 HDMI (마이크로 HDMI 케이블)을 구하는대로 곧바로 2차 리뷰를 진행해 볼 계획을 갖고 있다.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는 스크린과 동영상 파일을 실행할 수 있다. 동영상 화면이 나오지 않은 이유는 저작권 및 초상권 침해 이슈 때문이다.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 리뷰를 마치면서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 제품은 필자로서는 꼭 해 보고 싶은 제품이었고 굉장히 중요한 체험기였다. 그런데 필자가 업무량이 최근 들어 늘어나고 있어서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X 라이브 4K 체험기를 쓰는 것 조차도 힘들 수밖에 없었다. 바쁜 일정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고 한 숨 돌릴 수 있는 시점에 스카이디지탈 슈퍼캐스트 라이브 X 4K로 HDMI에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기회를 가지도록 하겠다.

2020-08-25 09:23:5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