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사용기
INTEL SSD 520SERIES SSD관리 TOOLBOX로 해결하자!
icon 여행용티슈
icon 2012-04-11 18:16:45  |   icon 조회: 3096
첨부이미지


 

INTEL SSD 520 SERIES 총평 3) SSD관리 방법

INTEL SSD 520 SERIES SSD관리 방법은 TOOLBOX와 MIGRATION으로 해결하자!

SSD를 두번째 사용하면서 기존 HDD에서 320시리즈를 거치고 520시리즈까지 모든 걸 경험해보니

확실히 PC의 부분에서 디스크 하나로 인해 얼마나 많은 것들이 변화할 수 있는지 알게된 것 같습니다.

특히 모든 부분의 처리 속도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며 비싼 CPU의 업그레이드나 그래픽 카드로의 업그레이드

이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준 것을 알게 되었고 오히려 CPU나 GPU의 좋은 성능을 발휘하려면 디스크의

성능이 충분히 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제 PC 사양은 이렇습니다. 아마 PC를 사용하는 분들은 이정도를 대부분 사용하시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뛰어난 하드스펙도 아니기 때문에 저 사양의 구성은 가격도 그리 비싸지 않습니다.

그리고 제가 구매할 때만 해도 HDD와 SSD의 가격 차이는 갭이 현격하게 구분되었던 시절입니다.

그러나 작년 태국의 홍수가 모든 시장의 판도를 변화하게 만들었고 SSD의 가격적인 매리트가 한몫하게 되면서

SSD 시장이 확산되는데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SSD의 기술도 발전하며 더 좋은 스펙과

보다 커진 용량, 착한 가격이 앞으로의 SSD 시장을 밝게해 주고 있습니다.






윈도우7 체험지수를 통해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위에서 순서대로 520시리즈 / 320시리즈 / 1TB HDD 윈도우7 체험지수입니다.

320시리즈와 HDD 장착 윈도우 체험지수가 큰폭으로 변화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무려 주 하드디스크에서 1.6점이 상승하며서 상대적으로 그래픽카드가 7.2로 가장 낮은 점수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520시리즈 결과는 더욱 흥미롭습니다. 320시리즈보다 읽기 속도나 쓰기 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에

주하드 디스크의 점수가 높을 것이라는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그 위에 프로세서와 메모리 점수도 변화했습니다.

그래서 테스트가 잘 못 된건가 싶어 다시 2번이나 테스트를 반복했지만 결과는 위와 같았습니다.

SSD관리 방법 TOOLBOX로 해결하자!

이렇듯 SSD는 HDD에 비해 엄청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장점이 있기에

특별한 SSD관리 방법이 필요합니다. 인텔에는 SSD관리 할 수 있도록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TOOLBOX는 SSD 특성상 쓰고 지우기를 반복하면 속도가

저하되는 요인이 생기게 되기 때문에 사용하는 관리 도구입니다. 예전에 디스크 정리같은 걸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TOOLBOX다운받으러 가기

위 링크를 따라 가신 후에 아래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먼저 자신의 윈도우 버전과 같은 운영체제를 선택하면 아래에 관련 SSD TOOLBOX

링크가 검색되어 나옵니다. 그것을 클릭하세요~!






사용권 계약에 동의하시고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다운로드는 용량이 크지 않기 때문에 그리 오래걸리지 않고 쉽게 설치 할 수 있습니다.

광랜기준으로 5~10초정도 걸렸습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순서대로 설치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라이센스 계약의 조건에 동의하시고 다음을 누릅니다.






자동으로 설치위치를 지정해주니 다음을 누르셔도 되고 원하는 폴더에 설치하셔도 무방합니다.






검토를 완료하시면 바로 설치버튼을 눌러줍니다.






설치가 종료되었습니다. 설치도 다운로드 받는 것만큼 초고속으로 이뤄집니다.

이미 TOOLBOX를 설치하는 것이 SSD 사용자라는 것이므로 빠른 속도로 처리되는걸 보시게 될겁니다.






이렇게 설치가 완료되고 TOOLBOX를 실행시켜봅니다.

기존의 TOOLBOX보다 3.02 버전이 훨씬 깔끔하고 보기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기존에 TOOLBOX는 영문이라 무슨 내용인지 알기도 어려웠었습니다 ㅠㅠ

친절하게 한글로 정리되어 프로그램 이용하기가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











Trim 기능을 사용하여 SSD 최적화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Optimizer 기능은 매주 한번씩 실행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자신이 하루9시간 이상 컴퓨터를 활용하고 읽기와 쓰기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씩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고 단순히 하루 1~2시간 정도 간단한 웹서핑 정도로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자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optimizer기능으로 최적화하는 시간은 약 10초정도 입니다. 10초정도 시간이 아까우시진 않으시죠? ^^






빠른 진단스캔과 전체진단 스캔은 SSD에 특별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빠른진단스캔은 약3분정도 소요되며 전체진단스캔은 약1시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개인적으로 특별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진단스캔 사용을 권장하지는 않겠습니다.











그리고 Secure Erase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은 SSD의 모든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삭제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이 작업은 부팅 드라이브 또는 파티션이 있는 드라이브에 대해 실행될 수 없습니다.

보안상 복구하면 안되는 자료가 있거나 새로 설치하고 싶을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TOOLBOX 펌웨어 업데이트도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TOOLBOX는 이런부분이 없었기 때문에 따로 데이터를 찾아 다녀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시스템 튜너는 시스템을 점검하고 상태를 확인하여 환경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주는 도구입니다.






마지막은 시스템 정보안내입니다. USB를 연결해놨더니 컨트롤러에 많이 잡혀있네요 ㅡㅡ;;;

MIGRATION

마이그레이션 소프트웨어는 기존 저장장치에서 새로운 SSD 드라이브로 내용을 복사해주는 도구입니다.

모든 데이터를 이전하고 복제하기 때문에 기존 디스크의 환경을 그대로 옮겨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MIGRATION 다운받기

위 링크를 따라가셔서 각자 SSD 환경에 맞게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다운을 완료한 후 설치방법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특별한 환경을 원하시는 것이 아니라면 일반 설치를 권장드립니다.







위에 파란색 버튼대로 클릭하셨다면 설치는 순조롭게 완료되었을 것입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바탕화면에 MIGRATION 버튼이 생성됩니다.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대충 아무 거나 넣으셔서 지금 등록 누르셔도 무방합니다.






그럼 위와 같은 창이 뜨게 되는데 기본적인 MIGRATION 실행을 할 수 있고

추가적으로 부팅가능한 복구미디어 생성 Acronis DriveCleanser, 그리고 새로운 디스크 추가 기능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MIGRATION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원본 하드 디스크의 모든 파티션이 간단한 단계를 거쳐 대상 디스크로 복사되고 새 하드 디스크가 부트 가능해지도록

원하신다면 자동 실행을 누르시면 되고 사용자가 복제절차를 제어하고 각각의 파티션 크기와 변수를 변경하고 싶으시다면

수동설치를 통해 제어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제가 모든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은 SSD를 연결한 상태라면 디스크1에 아무런 데이터가 없었을 것입니다.

원본디스크는 기존에 사용하던 HDD디스크를 말하기 때문에 각자 디스크를 클릭하시고 다음을 누릅니다.






대상디스크는 원본디스크의 내용을 복제할 공간이 있는 디스크를 말하는 것입니다. 대상 디스크를 누르시고 다음을 누릅니다.






파티션이 구분된 디스크는 이렇게 파티션 삭제 메세지가 뜹니다.

원하는 환경에 따라 맞춰서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동안 인텔 SSD 520시리즈를 사용하고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역시 인텔SSD 답게 안정화된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다양한 프로그램 구동시 확실히 적게 느껴진 오류율은 다른 SSD에 비해 강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320시리즈와 비교하기에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확연한 성능을 체감할 수 있었고 보다 빠른 랜덤액서스 타임이

에프터 이펙트 렌더링에서 더욱 빛이 났던 것 같습니다. 다른 부분들에서도 차이가 났지만 이번에는 동영상 편집에서

확실한 효과를 많이 본 부분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위에서 언급드렸던 것처럼 인텔의 사후관리가

꾸준히 이루어지면서 2년 3년동안 인텔SSD를 이상없이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TOOLBOX도 지속적이로 빠르게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서 SSD를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줬고 TOOLBOX 내에서도 기능이 하나씩 추가되고 오류는 빠른 수정 보완이 이루어지는 것도 인텔 SSD 사용자들을

더욱 만족시켜주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SSD 시리즈가 전체적으로 가격적인 매리트 면에서도 상당부분

적정하다고 말할 정도의 수준으로 온 것 만큼 이제 SSD구매로 빠른 속도를 즐기실 때가 된 것 같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본 리뷰는 인텔 SSD 체험단으로 520시리즈를 무상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2012-04-11 18:16:4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2-04-12 22:14:40
SSD도 로우포맷을 할 수 있다니 보안상으로도 안심이로군요.



플레시 메모리는 로우포맷 할수 없다고 하길래 보안상으로 불안했는데...



나중에 자금이 생긴다면 구매해봐야 겠습니다.

컴터좋아 2012-04-15 20:57:43
와우 너무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시리즈로 올려주셨네요

잘 참고하겠습니다

그렇지않아도 곧 저도 이 제품을 구입할까 하는데 잘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