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사용기
[외장하드/스마트하드 3.0!!] 외장하드 추천 USB3.0외장하드 LG전자 스마트하드 3.0!! 을 소개합니다 - 성능테스트편
icon 여행용티슈
icon 2011-06-04 19:49:59  |   icon 조회: 3117
첨부파일 : -


외장하드가 그 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아 왔고 또 컴퓨터가 있는 집집마다 1개씩 보유하게 되는 필수 품목이 되가면서

구입 전 각각의 외장하드들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차이를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들이 대용량화 되가고 멀티미디어의 환경이 급격하게 발달하면서 조금 더 빠른 외장하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NEED를 충족시켜주기위해 외장하드의 전송 속도 기술이 많이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먼저 USB 3.0이 도대체 무엇인지 짤막하게 설명을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USB 포트는 1.0버전부터 시작해서 2.0 단계로 발전했고 가장 최근에 나온 버전이 3.0입니다.

USB 2.0의 이론상 최고 전송속도는 초당 480Mbps이며 새로나온 USB 3.0의 이론상 최고 전송속도는 초당 5Gbps입니다.

이론상으로는 약 10배 빠른 전송속도를 자랑합니다.

하지만 컴퓨터의 사양과 환경에 따라 실제 전송속도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스마트하드 3.0!!을 제 데스크탑 컴퓨터 USB 3.0포트에 연결한 모습입니다.

제 데스크탑에는 3.0포트 2개와 2.0포트 4개가 있습니다.

스마트하드 3.0!!은 USB3.0포트와 2.0포트에 모두 호환되오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USB 3.0 포트는 위 사진 처럼 모두 파란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USB가 3.0인지 아닌지를

색으로 쉽게 구분하실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하기전 알려드린 것처럼 컴퓨터의 사양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드렸습니다. 그래서 제 컴퓨터의 사양을

이렇게 뽑아봤습니다. 인텔의 i5-2500 샌디브리지 칩과 P8H67칩으로 만들어진 메인보드입니다.

또한 하드디스크는 씨게이트 1TB 7200RPM 입니다. 윈도우 7 OS를 탑재하고 있으며 램은 4GB 1개입니다.

테스트는 벤치마크 프로그램 중 디스크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크리스탈디스크 마크를 이용했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마크는 읽기 속도와 쓰기 속도를 객관적인 데이터로 표현해 주기 때문에 정확한 평가를 내릴 수 있습니다.

 


역시 데스크탑 드라이브가 가장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초당 116Mbps의 읽기속도와 111Mbps의 속도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스마트하드 3.0!!도 결코 뒤지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USB 2.0은 초당 34Mbps의 읽기속도와 29Mbps의 쓰기속도를 보여줌으로 큰 차이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이론상 10배차이는 이렇게 실제 약 2.7배로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여기 체크된 속도가 항상 정답이 아님을 제가 실험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테스트 한 것은 두개입니다.

 

1. 약 4GB의 압축파일

2. 약 9GB의 폴더파일(압축파일과 일반파일이 함께있는 폴더)

 

이렇게 두가지로 테스트한 이유는 실제 파일을 옮기는 조건과 가장 근사하게 테스트하기 위함입니다.

벤치 마크 프로그램으로 테스트가 끝났다고 하시는 분들 많은데 중요한 것은 실제 사용자들이 어떻게 사용하고 있고

각각의 조건에 따라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 분석하는 것이 테스터로써의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깜짝 놀랄 반전의 결과를 영상으로 보시죠.

 
 
이것이 어떻게 된 일 일까요? 분명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보면 하드디스크가 더 빠른 속도를 보여줬어야 되는건데
결과는 스마트하드 3.0!!이 무려 하드디스크보다 30초나 빠른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알게된 결과는 4GB 압축파일을 보내는 데 스마트하드 3.0!!은 1분도 채 걸리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그럼 이제 두번째 테스트로 넘어가봅니다.

외장하드를 이용해서 파일들을 전송할때 항상 압축 파일들만 옮기는 것이 아닙니다.

폴더 자체를 드래그해서 옮길 수도 있고 압축파일과 일반파일을 묶어서 동시에 옮기기도 합니다.

그런 파일 묶음 9GB를 만들어서 테스트 해봤습니다.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이번엔 하드디스크가 빠를까요?

 

 
일반파일과 압축파일 그리고 파일의 수가 많기 때문에 벤치마크 프로그램이 보여준 속도보다 많이 처진 결과입니다.
그러나 이번에도 스마트하드 3.0!!이 빠른 속도로 1등을 차지했습니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결과였습니다. 이론상으로나 벤치마크 프로그램 결과로 보나 하드디스의 전송속도가
더 빨랐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하드 3.0!!은 놀라운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스마트하드 3.0!!의 탁월한 전송속도 결과 어떻게 보셨나요?

이제 데이터용량의 증가와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즐기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에 많은 저장공간을 필요로하게 되고

빠른 속도를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USB3.0 외장하드는 그런 부분에 있어서 정말 괜찮은 제품입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하드 3.0!!이 가지고 있는 백업기능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데이터는 저장하는 것보다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아마 데이터를 잘못관리해서 하드디스크를 날려보신 분들은

충분히 공감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말이 계속 머릿속에 맴도는...ㅎㅎ;;

저도 有경험자 입니다. 이제는 귀찮더라도 꾸준한 관리 덕분에 소중한 사진이나 파일들을 잘 간직하게 되었습니다.

습관이 중요합니다. 아직 이런 습관이 없으시다면 제가 설명해드리는 백업 프로그램을 보시고

데이터 관리하는 좋은 습관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

 


2011-06-04 19:49:5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달도깨비 2011-06-05 18:20:45
이미지 안나오는 것 조사하니 다나와인데 왜 안나오는지~~

이 놈에 컴이 스파이 먹더니 불량인가?



- 월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