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사용기
[체험단] 아치바코리아 iODD
icon Chrono
icon 2009-10-21 23:50:31  |   icon 조회: 6717
첨부파일 : -

 

아치바코리아 iODD

 

작성자 : 조재명 (cjm3226@hotmail.com)

 

 

 

 

 

 

들어가면서

 아치바코리아에서 " iODD " 라는 새로운 개념의 외장 HDD 제품을 출시 하였습니다. 이 iODD 는 기존의 ODD 사용 환경에서 존재하던 불편 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개발 되었는데 일반적인 외장 HDD 제품들과도 큰 차이가 존재하며 칩셋 자체에 가상 CD/DVD ROM 드라이브를 내장하고 있어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ISO 이미지 파일로 저장된 각종 어플리케이션을 바로 마운팅 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신 개념 외장 HDD 드라이브라 할 수 있겠는데 그럼 이 iODD 제품에 대해서 한번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패키지

 

 

 채용한 패키지는 일반적인 페이퍼 패키지 형태이며 패키지를 굳이 개봉하지 않더라도 외부에서 제품의 외형을 확인할 수 있도록 투명한 비닐로 처리를 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iODD 제품은 일반적인 외장 HDD 제품들과는 다르게 칩셋 자체에 가상 CD/DVD ROM 드라이브를 내장하고 있어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ISO 이미지 파일로 저장된 각종 어플리케이션을 바로 마운팅 하여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측면 조그 셔틀로 설치를 원하는 이미지 파일을 선택 , 마운트 하므로 운영 체제 (OS) 설치 후 별도의 가상 CD 롬 드라이브 프로그램 설치가 절대 필요하지 않습니다.

 

 

 패키지 측면에는 OLED Display , CD/DVD emulation , ISO loading , eSATA , USB 2.0 , Write Protect Key , RoHS Compliant 등 이 iODD 제품의 주요 특징과 기능 등에 대한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제품 패키지 후면 부에는 제품의 자세한 사양을 비롯하여 전원 , 패키지 구성 , 지원 운영 체제 등에 대한 내용들이 자세히 기록 되어 있어 제품에 대한 이해를 도와 줍니다.

 

 

 이 iODD 제품은 ODD 관련 솔루션 및 테스트 장비 개발 업체인 CNS 에서 개발 되었는데 " Made in Korea " 라는 문구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국내에서 기술 , 개발과 생산 등 모든 작업이 이루어 졌으며 제품의 무상 보증 기간은 2년으로 넉넉한 편에 속한다 할 수 있습니다.

 

 

 아치바코리아가 이 iODD 제품의 국내 독점 판매 권한을 가지고 있는 만큼 이 제품에 대한 문의 사항이나 사후 지원 서비스 등에 대한 부분은 아치바코리아 (www.achieva.co.kr) 에 직접 문의 하시면 됩니다. 

 

 

제품 외관

 

 

 제품의 외관을 살펴 보면 일반적인 외장 HDD 제품들과 비교해서 큰 차이는 없지만 2.5"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만큼 130(H) x 78.6(W) x 13.5(D) mm 의 작은 크기를 가져 휴대하기에 유리할 뿐만 아니라 은색과 검정 색상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고급스러운 외형을 연출한 모습 입니다.

 

 

 제품 전면 상단 부에는 128 x 32 dot 의 저 전력 OLED 디스플레이가 위치하고 있어 파일 검색과 마운트 선택 등에 있어 매우 용이 합니다. (PC 와 USB 케이블로 연결 시 iODD 자체 부팅이 이루어지며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ISO 파일 명이 디스플레이에 표시 됩니다.)

 

 

 일반적인 외장 HDD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이 iODD 제품 또한 최대 480Mbps 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지닌 USB 2.0 (1.1 버전 호환 가능) 인터페이스를 지원 하며 하나의 USB 커넥터 연결 만으로도 안정적인 작동을 가능하게 하는 파워 부스터 또한 내장하고 있습니다.

 

 

 최대 3Gbps 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지닌 eSATA 단자 또한 갖추고 있어 사용 중인 메인보드에서 eSATA 기능을 지원할 시 기존 USB 인터페이스를 채용한 제품들에 비해 많이 향상된 데이타 전송 속도를 나타내 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SATA 연결 시 USB 연결은 독립된 전원 공급 용으로 작동 합니다.)

 

 

 제품 측면에 위치한 조그 셔틀을 위 아래로 움직여 원하는 파일을 찾은 후 조그 버튼을 누르면 해당 파일이 마운트 되며 인식이 됩니다.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한 iODD 하우징은 뛰어난 열전도로 방열 효과가 뛰어나며 제품 표면을 산화 피막 처리하는 아노다이징 마감으로 스크래치와 지문 등의 오염에도 강한 모습을 보여 줍니다.

 

 

 

 

 제품 하단 부에는 이 iODD 제품의 정확한 모델 명을 비롯하여 공식 홈페이지 주소 , 제조 국가 (한국) , 각종 인증 마크 및 제품 고유 번호 등이 자세히 기록 되어 있습니다.

 

 

 

 

 

 

구성 품

 

 

 

 

 외부 충격으로부터 제품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세미 하드 타입의 캐링 케이스가 기본적으로 제공 되어 제품 손상의 우려를 덜어주며 제품 휴대가 편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iODD 사용자 설명서는 제품의 구성부터 제품 규격 , PC 와 연결 하기 (USB 및 eSATA) , CD Image , 각 부의 명칭 , 주의 사항 그리고 품질 보증 서 등으로 구성 되어 있어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이해를 도와 줍니다.

 

 

 USB 인터페이스와 eSATA 인터페이스를 모두 갖추고 있는 콤보 형 제품인 만큼 USB 연결 케이블 뿐만 아니라 eSATA 전용 케이블 또한 제공 됩니다.

 

 

성능 테스트

 

 

 iODD 제품을 컴퓨터와 연결 하고 나면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와 이동식 저장소가 있는 장치에 각 각 하나씩 새로운 드라이브가 생성되며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iODD2501) 의 _iso 폴더에 ISO 이미지 파일을 넣어 줍니다. 그리고 iODD 제품 측면에 위치한 조그 셔틀 버튼을 이용하여 사용할 파일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마운트가 되어 인식이 됩니다.

 

 

 제품의 USB 단자 혹은 eSATA 단자에 종류에 맞게 케이블을 선택 한 후 컴퓨터와 연결하면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바로 인식 되며 320G 의 용량을 모두 정상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iODD 제품에서 ISO 파일 마운트는 FAT32 파일 시스템에서만 사용이 가능한데 따라서 4GB 의 파일 크기 제한과 32GB 의 용량 제한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른 포맷 시의 용량 제한 및 속도 저하 문제 야기) 그런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제조사에서 NTFS 파일 시스템에서 인식이 가능 하도록 펌웨어를 개발 중이라고 하니 조금 더 기다려 본다면 이러한 문제는 해결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현재 iODD 공식 홈페이지 (www.i-odd.com) 에 들어가 보면 4GB 이상의 ISO 파일을 분리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I-Odd File Spliter 라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어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보여지지만 보다 원활하게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펌웨어는 반드시 필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하드 디스크 (HDD) 제품들의 속도는 광학 드라이브 (ODD) 제품들에 비해 월등히 빠른 만큼 이 iODD 제품을 사용할 경우 약 2~3 배 이상의 놀라운 속도 향상이 있어 운영 체제 (OS) 복구 및 설치 부분에서 굉장히 우수한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일반적인 외장 HDD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데이타 보관 , 백업 등의 기본적인 부분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만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이 iODD 제품은 ODD 를 품은 새로운 개념의 외장 하드 드라이브 제품으로 아이디어 상품이라 할 수 있겠으며 일반적인 USB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eSATA 인터페이스까지 모두 호환하는 만큼 종전의 제품들에 비해 속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외장 HDD 제품으로서도 부족함이 없으며 OLED 디스플레이 , 알루미늄 합금 재질 하우징 , 고 성능 칩셋과 입력 전원 관리 , 데이타 쓰기 방지 락 등 다양한 장점과 기능을 갖추고 있는 제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위에서도 지적한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펌웨어 개발을 통하여 이러한 문제들 역시도 극복이 가능하다고 하는 만큼 조금 더 기다리는 여유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럼 이상으로 부족한 테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09-10-21 23:50:3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플란다스곰 2009-10-22 00:14:06
점 클릭 힘들어 몇번 시도 해서 들어왔는데 (파닥 파닥)

PC미워 2009-10-22 00:53:03
마음에 찍는 점을 점심이라고 하듯이

이런 걸 우리는 닷넷이라고 합니다.

세브첸코 2009-10-22 02:02:25
쉽게 글 보시는 방법 : 점 대신에 빨간색이 댓글수를 클릭하시면 됩니다...ㅋㅋㅋ

유노파파 2010-08-19 11:41:05
[아이오드][클베][1.41.35N] 아이오드가 NTFS를 지원 합니다.

---------------------------------------------------------

금일(2010.08.19) 아이오드가 NTFS 파티션을 지원하는 펌웨어에 대한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주에 오픈베타와 정식배포가 가능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