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사용기
[씨게이트 Upgrade PC] 이렇게 변했어요.
icon 뿌시
icon 2009-10-09 15:37:44  |   icon 조회: 4243
첨부파일 : -




안녕하세요. 이번에 시게이트에서 주최한 시게이트 7200.12 1TB 업그레이드 체험단에 선정되어 체험단 활동을 하게된 신승호입니다. 이번 체험단 선정으로 메인 시스템에서 항상 자리잡고 있던 시게이트 250G 10세대를 업그레이드할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번 체험행사를 주최해주신 시게이트(이벤트페이지 http://www.seagate-estival.com/)에 감사드립니다.


일주일만에 설치한 이녀석





받아놓고도 디카의 분실로 뜯어보지 못한채 일주일이 지나고 있었습니다. T-T 디카는 어디로갔는지. 그놈의 정신정신줄! 덤으로, 사진은 열심히 찍어놓고 카드리더기가 없어서 하루를 보네고 말았군요. 결국에는 2부로 나올 설치기가 가장 마지막에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의 케이스입니다. 으악, 저 위의 먼지..
케이스 리뷰는 아니니만큼 케이스에대한 설명은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선정리가 엉망이로군요. 엄청 부끄럽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보드는 ASUS의 M4A77RD PRO입니다. AM3의 보급형 보드이지요. 다섯개의 SATA 커넥터를 지원해줍니다. 위로부터, E-SATA, 500GB, 250G, DVD-COMBO가 연결되어있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하드디스크 모습입니다. 사용하는 케이스가 분리가능한 3.5인치 베이를 지원해줍니다..^^


베이를 꺼내보았습니다. 깔끔한 선정리를 떠나서, SATA 전원선 한 라인으로 HDD 3개와 DVD ROM하나를 연결해야 했으므로, 여차하면 전원선의 길이가 짧아질 수 있기때문에 한참을 고민했었습니다.


7200.12 1TB를 설치하기 전 사용하는 하드디스크를 꺼내 보았습니다. (시게이트 인증..ㅋㅋ;)


사용하고 있는 500GB하드디스크입니다. 320GB하드디스크였는데, 배드섹터문제로 AS를 보냈는데 재고가 없다하여 추가금을 내고 받아온녀석입니다. 이녀석과 함께한지도 뭇 1년이 다 되어가는군요.


이번에는 7200.10 250GB 하드디스크입니다.
500GB하드디스크는 OS용도, 250G 하드디스크는 자료 저장용도로 사용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이번에 설치되어질 하드디스크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처음에는 모습이 똑같을 줄 알았는데, 10세대와 12세대간의 모습이 달라졌습니다(아랫 부분이 원형 > 각진모양). 그리고 500GB 12세대와 1TB 12세대간의 모습도 약간 다릅니다.(우측위)


하드디스크의 두께를 비교해보았습니다. 위에서부터 1TB, 500GB, 250GB입니다.
두께의 차이는 1TB는 플래터가 2장, 나머지 두 하드디스크는 플래터가 한장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화면상으로는 크게 차이는 안나보이지만 500GB와 250GB 크기를 비교해보면 250GB 하드디스크의 두께가 약간 더 두껍습니다.


우측에 하드디스크가 들어가야합니다. 가장 고민했던 것은 역시 SATA 전원선의 길이였습니다.


다행히도 전원선문제는 하드베이를 위로 올려 달게 되면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케이스에서 지원하는 베이가 정확히 3개라서 더이상의 확장은 불가능하겠군요..T-T


사실 나사를 조여 주지 않아도 고정에는 문제는 없습니다만, 하드디스크 내부의 모터 진동이 소음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나사는 꼭 조여주어야 합니다. 공진음 방지!


케이스의 전면 베이를 분리해 낸 후, 3.5인치 베이를 집어넣습니다. 케이스리뷰는 아닌데, 저의 케이스에 상당한 감탄을 하게되는군요. 저렴하면서 엄청나게 편리한 저의 케이스로군요. 원래 바닥에 딱 붙어있던 하드 베이인데 DVD ROM 바로 아래까지 올려서 설치하였습니다.

전원을 연결해줍니다. 다행히도 전원선 길이가 적절합니다..^^


많은분들이 이용하시는 돼지꼬리 신공입니다. 돼지꼬리처럼 돌돌 말아주시고 케이블타이로 묶어주시면 깔끔합니다. SATA케이블이 넙적하므로, 겹쳐 쌓은후 케이블타이로 묶어주는것이 더욱깔끔합니다. 하지만 E-SATA와 ODD의 위치는 하드디스크의 위치와 다르므로 어쩔 수 없이 돼지꼬리를 만들었네요.
검은색상 SATA는 자료 보관용 HDD(순서가 바뀌어도 상관 없는 하드, ODD) 노란색은 OS연결용 하드입니다.(보드가 OS가 설치된 HDD를 바로 감지하지 못하여서 취한 조치입니다.)



바이오스에 들어가서 제대로 인식이 되었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 모두들 잘 자리잡고있군요.
처음에는 부팅하드디스크를 새로 연결한 1TB로 설정해 놓는 실수를 했습니다. 부팅이 안되어서 깜짝놀랐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화면(?)입니다. 무언가 주렁주렁 많은게 좋습니다.^^
하드디스크가 3개나 되니 주륵주륵 검색하는것도 많군요. 맘같아선 SATA1,2,3,4 차례대로 설치하고 싶지만 그렇지않아도 난잡한 선정리가 엄두가 나질않네요.



2부를 마칩니다.
2009-10-09 15:37:4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황갑서 2009-10-14 22:37:38
제 것도 안에 선 정리를 해야 할텐데... 참으로.. 안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