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사용기
크롬 사용과 약간의 팁..????
icon 뿌시
icon 2008-12-29 19:19:33  |   icon 조회: 6962
첨부파일 : -
제가 최근들어 크롬을 사용하여, 약간글을쓴것을 옮겨옵니다.

목차

1. 여는글

2. 크롬 설치와 사용준비하기

3. 사용중 느낀 크롬의 특징

4. 끝내는 글

 

1. 여는 글

MS 의 IE에 대항하는 수 많은 웹브라우져가 나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내에서의 익스플로러의 점유율은  90%가 넘을정도로 압도적인 사용자를 자랑합니다. 특히 엑티브x와 같은 익스플로러 전용 플러그인은 보안상의 문제도 있을 뿐더러 웹표준을 벗어나므로 우리나라 웹 페이지의 세계화를 막는 가장 큰 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세계적으로는 파이어폭스의 사용자가 30%정도라고 하네요. 그외에 mac의 safari, 최근들어 버전 10을 발표한 Opera까지 수많은 인터넷브라우저들이 있는데, 이번에 소개할 것은 제가 최근 사용하기 시작한 구글의 크롬입니다. 크롬의 경우 가장 큰 장점중 하나는 빠른 페이지로딩 속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뿐만아니라 익스플로러의 프리징현상(멈춤, 다운)이 없고(한 2주 사용째 경험하지 못했음)탭프라우저가 분리되는 등의 장점을 가졌습니다.

 

2. 크롬 설치와 사용준비하기

 

 

 

크롬 다운로드하기

 

크롬을 다운로드 후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는 익스플로러보다 비교적 빠르며, 재부팅이 필요없습니다. 실행 후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이 심플한 디자인입니다. 뿐만 아니라 익스플로러의 인터넷옵션과는 다르게 상당히 심플한 옵션을 가졌습니다.

(저는 고급사용자가 아니기 때문에 저처럼 처음사용하셨을때 해매기 쉬운 부분에 대해 설명을 할 것입니다) 세부옵션 설정은 어쩔 수 없이 익스플로러의 인터넷옵션을 사용해야 하겠지만, 사용하는데에는 큰 무리가 없습니다.

 

크롬을 다운로드 및 설치하셨다면 사용하시기 전에 먼저 하셔야 할 일이있습니다.

바로, 플래시 플러그인을 깔아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광고부터 시작해서 페이지 버튼까지 플래시로 난무해져있는 지금 우리는 우선 크롬 전용 어도비 플래시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하여야 그러한 플래시 적용된 페이지를 정상적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크롬 플래시 플러그인 다운로드하기

 

 

이제 사용하기 위한 대부분의 설정을 마쳤습니다. 하지만 아직 인터넷익스플로러에 익숙해졌다면, 홈키가 없는 크롬에 불만을 가지실 것인데, 이는 옵션메뉴에서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그림을 따라해주세요

 

이렇게 간단히 홈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크롬의 사용중 느낀 크롬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는 차례를 갖겠습니다.

 

3. 사용중 느낀 크롬의 특징

크롬의 특징 차례에서는 간단한 장단점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체적으로, 익스플로러와 비교하여 크롬을 쓰는 가장 큰 이유는 빠른 페이지 로딩속도에 있습니다. 저또한 이점이 상당히 마음에 들어 크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아직 우리나라에서 웹서핑을 하는데 크롬은 상당히 불리합니다. 가장큰 문제로는 액티브x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은행 혹은 각종 보안을 위해 설치하는 액티브엑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액티브엑스가 도배 된 우리나라의 페이지들은 웹표준을 벗어나는 것입니다. 하루빨리 java기반의 페이지들이 가득 찼으면 좋겠습니다. java는 어느 os나 웹브라우저에 사용될 수있는 플랫폼제약없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액티브엑스는 단지 개발이 쉽다는 이유로 우리나라에서 남용되고있는데, 각종보안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며, ms가 ie8버전부터 엑티브엑스를 축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힐정도로 ms의 언어이지만 ms도 반성을 하는 것이 엑티브엑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나라는 ms의 발표에 뒤늦게 java기반의 웹페이지(특히 은행)로의 변화를 준비하는 것같습니다. 하지만 좋은 변화는 늦었더라도 언제나 환영합니다.

 

   -크롬의 장점.

빠른 페이지 로딩 속도를 들 수있겠습니다.

메인컴퓨터에도 크롬을 사용하고 있긴하지만, 저사양의 노트북에서 크롬은 더욱 큰 힘을 발휘하는 듯 하였습니다. 우리나라만큼 플래시, 엑티브엑스로 도배된 사이트가 많은 곳은 없을 것입니다. 물론 우리나라 사용자들의 pc와 인터넷속도가 뒷받침되어주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지만, 저사양컴퓨터로는 충분히 로딩속도가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간단한 비교를 해보려합니다. 개인적으로 gmarket의 메인 페이지는 엄청난 광고덕분에 상당히 느린 페이지 로딩속도를 보여주곤 합니다. 한번 익스플로러와 크롬의 로딩속도 차이를 스톱워치로 측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사양 :

cpu : p4 (Northhood, 3.2Ghz L1 125kb L2 256kb)

ram : 1024MB  (ddr 2700, 166Mhz *2EA)

무선인터넷 사용, 연결상태가 좋지 않아, 1 Mbps(보통의 광랜의 1/100, 프라임의 1/10수준)

테스트방법 :

웹페이지 엔터 후, 추가적인파일 연결이 없음을 확인할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함

재 측정시에는 인터넷옵션에서

 

 

테스트로 적절한 선택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대략 500여개의 jpg파일 다운로드와 수 많은 플래시광고로 상당히 난잡한모습입니다.

 

 

테스트 결과

MS 의 IE 2분 14초 62

구글의 크롬 1분 48초 85

 

물론 다른 시스템과 인터넷사양이라면 이보다 훨씬 좋은 사양을 IE 와 구글에서 보여주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확실한것은 구글의 크롬이 인터넷익스플로러보다는 페이지 로딩이 빠른 느낌입니다. 개인적인 지식이 부족하여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드릴수 없는 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크롬의 장점 2 - 탭브라우저의 활용

기존 ms익스플로러의 탭은 탭분할(탭을 드래그 하여 새로운 ex창을 띄우는 것)이 안되고 탭이동만이 되었는데, 크롬에서는 탭분할을 지원합니다.

 

탭을 드래그하여 새로운 창을 띄우는 모습. 분야별로 창을 띄울때 인터넷익스플로러의 경우 분할이 힘들었지만, 분할하려 새롭게 브라우져를 꾸릴 수가 있습니다.

 

크롬의 장점 - 자주가는 페이지

크롬의 새탭을 추가하면 뜨는 것인데, ie경우 시작페이지의 설정만 가능했던 반면, 크롬은자주방문하는 페이지를 선택할수있도록 해주었습니다.. 북마크도 우측에뜨기

2008-12-29 19:19:3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세브첸코 2008-12-29 22:29:08
크롬...

참 좋지만...

우리나라 같이 국제표준 지키지 않는 나라에선...

단순 웹서핑만 가능하니 참...

빠르긴 빠르죠...^^

대한종은 2009-01-03 11:45:50
빠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