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사용기
[똑똑한 리뷰씨 – WDC 앰베서더 7기 특집 4] 용량 걱정없이 게임을 즐기자!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
icon 서원준
icon 2020-03-06 12:42:57  |   icon 조회: 1112
첨부파일 : -

본 사용기는 Western Digital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체험기입니다.

 

글 / 사진 / 동영상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연일 확진자가 늘고 있는 코로나 19때문에 집에서 근무하는 비율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럴 때 일수록 신중한 소비가 그 어느때보다 필요해 진 상황이다. 특히 PC부품 및 주변기기, 각종 저장장치의 신중한 구매는 그 중요성이 훨씬 커졌다.

 

우리가 집에서 근무할 때 작업한 자료들은 보통 USB나 외장하드에 저장한다. 그런데 문제는 덩치가 큰 게임과 동영상 파일을 저장하다 보면 용량이 모자르게 되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된다. SSD 250GB(PC기준)만 가지고는 용량이 모자라는 것은 순식간이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할 외장형 저장장치는 필수 불가결한 상황이 되었다.

 

외장형 저장장치는 특히 신중을 기해서 선택해야 하는데 플레이스테이션이나 엑스박스, 그리고 PC에서 호환되는 저장장치는 찾기가 어려웠다. 오늘 살펴볼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는 바로 이런 문제를 해결한 제품이 되겠다. 그러면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는 크게 3가지 제품이 있는데 2TB, 4TB, 그리고 최고 용량인 5TB가 있다. 규모가 대용량인 저장장치로 드라이브 상에 최대 125개의 게임 다운로드가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필자는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에 담을 수 있는 게임은 다 담아봤는데 PC 및 안드로이드 게임을 포함해서 약 260GB 정도가 담겼다. 동영상까지 포함하면 1TB정도가 담기게 되어 PC 및 콘솔에서 게임 플레이 및 동영상 로딩을 하는 것에는 큰 문제가 없었다.

 

또한 일반적인 외장 HDD는 전송속도가 100MB/s 정도이지만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는 140MB/s의 빠른 전송속도를 지원하여 게임용 콘솔과 PC에서 제한 없는 게이밍을 가능하게 해준다. 실제 활용해 보니 필자가 사용중인 WD 마이 패스포트 3세대와 비교하면 거의 비슷한 속도가 나왔다. 게임 플레이에서도 일반 하드디스크보다 빠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는 패시브 쿨링을 위한 알루미늄 상단 커버를 달아 게임 플레이를 실제로 했을 때 발열 부분을 어느 정도 해결하였다. 발열이 많이 일어나는 오버워치와 배틀그라운드를 10분 ~ 15분 정도 실행했을 때 온도가 40도대 초반으로 나왔다.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는 인터페이스가 초고속 USB 3.2 1세대까지 (최대5Gb/s) 연결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는 제품의 품질에 대한 자부심으로 최대 3년 정도의 제한보증기간을 제공한다.

 

파일 이동 부분은 축구게임인 PES2017 (23GB)를 활용해서 테스트했는데 받기가 3분, 보내기가 3분 40초 걸렸다. 발열 부분은 HD TUNE PRO 5.6으로 측정했는데 게임을 즐길 때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10분간 즐겼을 때) 최대 41도 ~ 42도까지 나와주었다.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가 처음 도착했을 때 모습이다. 박스에 테이프로 포장돼 있었다.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의 1차 언박싱 장면. 뽁뽁이로 포장되어 왔다.


 

상자에서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 패키지를 뺐다.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의 패키지 전면.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 패키지의 모습.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의 2차 언박싱 장면. 사용설명서가 반겨주었다.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의 사용설명서. 콘솔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PC로 사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고 필자도 PC로 사용하였다.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 튼튼하게 포장되었다.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 케이블. 일단 PC에 꽂아 쓸 것이므로 이 케이블을 활용하도록 하자.


 

드디어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가 모습을 드러냈다.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의 이모저모. 방열판이 있어 발열로 인한 문제를 제어해준다.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를 연결한 모습.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는 USB 전원을 연결하면 하얀색 LED가 들어온다.


 

스타크래프트 2로 게임 즐기는 모습. 함께 등록한 동영상에서는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등을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로 즐긴 것이 확인 가능하다.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를 테스트해 보았다. 성격이 외장하드이기 때문에 최근에 구매했다가 A/S 받을 예정인 WD 마이 패스포트 3세대와 비교해 보았다. 속도 및 점수가 거의 막상막하였다.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 리뷰를 마치면서

 

이번 리뷰는 필자가 쓰고 있던 WD 3세대 마이 패스포트의 갑작스런 고장 때문에 제대로 진행할 수 있을 지도 불분명했지만 제때 순조롭게 마무리가 되어 여러 가지로 유익하였다.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는 빠른 성능과 고용량에 PC/콘솔 게임 동시 지원이라는 매력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었다. 특히 집에서 근무하시는 지식근로자들에게 WD_BLACK P10 GAME DRIVE 외장하드는 매우 적합한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구매링크 :

 

2TB

http://prod.danawa.com/info/?pcode=9867225&keyword=WD%20P10&cate=112788

 

4TB

http://prod.danawa.com/info/?pcode=9867255&keyword=WD%20P10&cate=112788

 

5TB

http://prod.danawa.com/info/?pcode=9867276&keyword=WD%20P10&cate=112788

2020-03-06 12:42:5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