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사용기
[똑똑한 참관씨] 웨스턴디지털 wd SSD 앰베서더 7기 발대식
icon 서원준
icon 2020-02-10 22:38:29  |   icon 조회: 1081
첨부파일 : -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참관기는 Western Digital에서 주최한 행사에 참석하여 작성된 후기입니다.

 

연일 코로나 독감 확진자가 발생하고 날씨가 추우며 눈까지 오는 궂은 날씨에 강남 아세아타워 9층에서 개최되었던 WDC 앰베서더 7기 발대식 참관기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 행사는 2020년 웨스턴디지털의 비전 및 향후 7기에서 진행할 예정인 제품에 대한 간단한 소개 및 어떤 제품들이 있는지에 대한 소개, 그리고 WDC 앰베서더 7기에 활동할 분들의 자기 소개 등으로 꾸며졌고 행사가 끝난 다음에는 저녁식사도 함께 했다. 이번 WDC 앰베서더 7기에 함께 활동하게 된 분들은 총 7명인데 다들 쟁쟁한 분들로 구성되었다.

 

필자가 WDC 앰베서더 7기를 신청했던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지난해 12월부터 체험기 및 사용기를 쓸 때마다 계속해서 언급한 내용인데 여기서 또 언급을 하게 되었다. 필자는 지난해 11월 커스텀 수냉쿨러 체험단을 진행하다가 메인보드가 사망하고 그 영향으로 외장하드의 파티션이 손상되게 되었다.

 

 

커스텀 수냉쿨러 체험단을 진행할 때 설치 위치가 잘못되었던 부분이 사고로 이어졌던 것이다. 당시 사진정리를 하려던 중 펑하는 소리가 나더니 연기가 났고 그로 인해 외장하드 파티션이 손상된 것이다. 이 사고로 외장하드에 있었던 미등록사진 약 1000여개가 한순간 날아가게 되었다.

 




 

외장하드는 인식이 되지만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할 수 없이 필자는 5만원을 주고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을 구매해서 복구를 하게 되었는데 데이터 복구 속도가 굼벵이를 연상시킬 정도로 엄청 느려 데이터 복구에만 최소 20일 이상을 허비하고 나서야 커스텀 수냉쿨러 체험단 본편 등록이 가능했다.


 

외장하드의 배드섹터 검사장면. 벌써 첫번째부터 불량이 발견되었던 것이다.

 

그런데 필자 입장에서는 매우 큰 문제가 벌어지게 되었는데 문제의 외장하드에 들어있던 사진 중에는 그 당시 인터넷에 미등록 상태였던 사진 수 천장이 포함되어 있었던 것이다. 필자의 입장에서는 빨리 마무리를 해서 올리고 싶었는데 이것이 갑작스런 파티션 손상으로 인해 어려워지게 되었다. 필자로서는 시간이 부족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부랴부랴 데이터 복구를 위한 프로그램을 구매하고 데이터복구에 들어가게 되었으나 데이터 복구 속도가 굼벵이를 연상시킬 정도로 너무나 느려진 탓에 데이터 복구에만 무려 20일 가량을 허송세월하고서 리뷰 시작한지 1개월 훨씬 지난 시점이 되어서야 인터넷에 커스텀 수냉 쿨러에 대한 본 리뷰 등록을 완료하게 되었다.

 

 

파티션 손상된 외장하드에서 재할당 리멥핑 항목이 경고를 받았다.

 



 

필자 PC가 정상동작할 때 모습이다.

 

이로 인해서 필자는 데이터 및 저장 장치에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연말에 리뷰를 등록한 것중에 몇 가지를 빼고는 저장장치 혹은 그와 연관이 있는 제품들로 꾸며지게 되었다. 필자가 스마트폰을 교체할 때에 가장 고민한 부분 역시 바로 저장 용량이었다.

 

 

필자가 2019년 말에 구매한 WD의 외장하드. WDC 6기에 참여한 어느 블로거의 체험기를 참조하고 가격, 많은 분들의 의견을 고려해서 2TB로 구매하게 된 것이다. WDC 앰베서더 7기 기간 중에 사용기를 추가 등록할 예정이다.

 

WDC 앰베서더 7기를 필자가 신청했던 이유는 바로 PC에 설치된 외장하드가 파티션이 손상된다 하더라도 백업을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이해 및 저장장치에 대한 다양한 사용 경험을 통해서 앞으로 저장장치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하는 것이었으며 이번 7기 활동을 시작으로 활동 방향을 좀더 넓혀나갈 예정이다.

 

WD (웨스턴디지털)은 어떤 회사인가?

 

우리가 흔히 웨스턴디지털(WD)하면 하드디스크를 먼저 떠올릴 것이다. 그것도 PC에 사용하는 하드디스크인데, 실제로 조립 PC 견적 및 표준 PC에 보면 웨스턴디지털(WD) 제품이 많이 보인다. 필자가 사용하는 대부분 하드디스크 역시 웨스턴디지털 제품이다.

 

그러던 웨스턴디지털이 최근 몇 년간 사업다각화 및 기업 인수 등을 통해서 종합 저장장치 회사가 되었고 최근에는 축적된 저장장치 기술력을 바탕으로 SSD, 외장하드, USB 드라이브, 각종 메모리 카드를 생산하고 있다.

 

웨스턴디지털에서 생산하는 제품 중에는 낸드부품을 비롯해서 카메라 저장장치로 자주 사용되는 SD카드, USB메모리, 휴대용 스토리지 (외장하드), NAS, 개인 클라우드, 소비자용 HDD와 SSD. 엔터프라이즈 SSD, 고용량을 포함한 엔터프라이즈 HDD, 스토리지 서버 등이 있는데 모두 저장장치와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되어 있던 것이다. 필자가 WDC 앰베서더 7기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려는 이유이기도 하다.

 

웨스턴디지털은 강력한 특허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업체이다. 전세계 특허 출원이 총 13500건이상으로 전기전자공학회(IEEE)에서 쟁쟁한 세계적 주요 하드웨어 업체와 맞서도 뒤지지 않는다(4위). 모든 업계를 통틀어 강력한 특허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는 6개사에 이름을 올렸다.

 

그 중 소비자용 브랜드는 다른 업체를 따라갈 수 없을 정도로 포트폴리오 구성이 굉장히 잘 구성되어 있다. 최근 웨스턴디지털이 샌디스크를 인수했다. 샌디스크는 USB 메모리와 SD카드에서 경쟁력을 가진 브랜드임을 생각하면 소비자용 저장장치 브랜드 포트폴리오가 균형있게 갖추어진 회사는 WD밖에 없다. WD는 이제 게이머들을 위한 저장장치 브랜드 WD BLACK을 런칭하게 되었다.

 

2) WD Black SN750 NVMe SSD에 대하여

 

WD의 소비자용 SSD 제품군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SATA제품군 (샌디스크 포함)과 NVMe 제품군이 있다. 이 중 이번 WDC 앰베서더 7기에서 살펴볼 예정인 제품은 주로 NVMe 제품군이 되겠다. 그 중 WD Black SN750 NVMe SSD에 대해서 살펴보면 게이머를 위해 설계된 저장장치로 NVMe급 성능을 가지고 있고 대용량이며 과열을 막아주는 기술, 그리고 전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해 준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 되겠다.

 

WD Black SN750 NVMe SSD는 게이밍의 가속화 그리고 게이머의 멀티태스킹 요구를 충족하는 성능을 지녔다. 오늘날 국내 게이머들의 트렌드가 게임을 하면서 트위치, 아프리카TV, 유튜브 등으로 개인방송 스트리밍까지 겸하는 게이머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임을 감안하면 SSD 성능은 빨라지고 용량은 올라가야 하는데 이런 요구사항을 제품에 반영한 것이다.

 

WD Black SN750 NVMe SSD는 또한 최대 2TB의 대용량을 지원하며 과열 방지 설계가 돼 있고 소프트웨어를 통한 손쉬운 관리가 돋보인다. WD Black SN750 NVMe SSD는 설치 시간을 단축하고 로딩 속도를 향상시켜 준다는 특징을 가진 제품이다.

 

이외 WDC 앰베서더 7기 발대식에서는 WD Blue SN550 NVMe SSD, WD_BLACK P10 게임 드라이브, WD_BLACK D10 게임 드라이브, WD_BLACK P50 게임 드라이브 SSD 등이 소개되었다. 모두 한 번씩 살펴볼 예정이다.

 

 

웨스턴디지털 wd SSD 앰베서더 7기 발대식을 알리고 있다. 이곳은 서울 강남에 위치한 아세아타워 9층이다.


 

WD SSD 앰베서더 발대식 현장의 모습.


 

WD SSD 앰베서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려는 시점이다.


 

다음 주 등록 예정인 WD BLUE SN550 SSD.


 

웨스턴디지털은 제품이 일단 다양하다는 것이 특징이 되겠다. 종류가 많고 샌디스크까지 인수했으니 가히 저장장치의 최강자라 할 만하다.


 

WD는 전세계 특허 출원이 무려 13500건이나 된다. 모든 업계를 통틀어 가장 강력한 특허 포트폴리오를 지닌 6개 회사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퀄컴이나 인텔보다 많은 수치이다.


 

웨스턴디지털은 샌디스크를 인수해 소비자용 브랜드의 포트폴리오가 더 강력해졌다.


 

이번에 살펴볼 SSD는 소비자용 중 최고 성능을 자랑하는 NVMe SSD이다.


 

이 중 먼저 WD BLACK SN750 NVMe SSD는 게임에 특화된 고성능 SSD이다.



 

WD BLACK SN750 NVMe SSD는 온전히 게이머들을 위해 설계되었다.



 

WD BLACK SN750 NVMe SSD는 대용량을 지원한다. 지금 게임의 용량이 커지고 있는 추세라 바람직하다.

 


 

WD BLACK SN750 NVMe SSD는 최고의 속도와 성능을 제공해 주며 과열 방지 기능을 제공한다.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WD BLACK SN750 NVMe SSD는 게이머를 위한 최고의 옵션이라 할 만하다.

 



 

WD BLUE SN550 NVMe SSD의 특징과 사양, 퍼포먼스에 대한 설명이다. 이번주 주말쯤 포스팅할 예정.

 






 

게이머를 위한 WD_BLACK 제품군. 순차적으로 포스팅할 때 다루도록 하겠다.

 

 

WD SSD 7기 앰베서더로 활동하게 되었다.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면서 진짜 열심히 포스팅하겠다.

 

<iframe allow="accelerometer; autoplay; encrypted-media; gyroscope; picture-in-picture" allowfullscreen="" frameborder="0" height="315" src="https://www.youtube.com/embed/519v6SYG4mQ" width="560"></iframe>

 

참관기를 마치면서

 

이번 WDC 앰베서더 7기를 진행하면서는 저장장치의 성능 및 기능적인 측면에 대해서 다루며 가능한한 많은 저장장치 및 USB 메모리등 웨스턴디지털이 갖고 있는 스토리지 기술 및 다양한 저장장치 등을 폭넓게 활용하여 활동할 예정임을 말씀드린다. 앞으로 필자가 활동할 WDC 앰베서더 7기 활동에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바로 지적해 주시길 바란다.

2020-02-10 22:38:2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